日 무성의 원성 높은데...중앙일보 칼럼 "문 대통령 도쿄 갔어야"
상태바
日 무성의 원성 높은데...중앙일보 칼럼 "문 대통령 도쿄 갔어야"
도쿄올림픽 맞춰 추진한 한일 정상회담 무산
남정호 중앙일보 칼럼니스트 "스포츠에 정치를 덧대는 건 온당치 않아"
  • 손지인 기자
  • 승인 2021.07.2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19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손지인 기자] 도쿄올림픽 개막에 맞춰 추진한 한일 정상회담이 무산되자 20일 조간은 일제히 한일관계 악화를 우려했다. 다수의 신문은 문재인 대통령의 방일이 일본의 무성의로 불발됐다고 봤지만, <중앙일보>는 사설과 칼럼을 통해 한국 정부의 책임을 물었다. 

지난 19일 박수현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재인 대통령은 도쿄올림픽 계기 방일을 하지 않기로 결정했다”면서 “한·일 양국 정부는 정상회담 개최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양국 간 역사 현안에 대한 진전과 미래지향적 협력 방향에 대해 의미 있는 협의를 나눴다. 상당한 이해의 접근은 있었지만, 정상회담의 성과로 삼기에는 여전히 미흡하며 그 밖의 제반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밝혔다.

이날 <중앙일보>에 실린 칼럼에서 남정호 중앙일보 칼럼니스트는 “큰 틀에서 보면 (문 대통령이) 대승적으로 가는 게 바람직하다. 무엇보다 스포츠에 정치를 덧대는 건 온당치 않다”는 주장을 폈다. 

남정호 칼럼니스트는 칼럼에서 아베 신조 전 총리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때 위안부 합의 파기로 한일관계가 험악했는데도 한국을 찾았고 스가 총리는 “결코 증흑적으로 결정하는 일이 없는 신중한 성격으로 유명하다”면서 한국의 이번 결정을 비판했다. 

그러면서 “강제징용 배상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한국 정부와 상대하지 않겠다는 일본 측과 타협할 도리가 없다”며 “보수든 진보든, 다음 정권이 꽉 막힌 한·일 관계를 원만하게 풀도록 토대를 닦아주는 것 자체만으로 문 정권으로서는 충분히 의미 있는 일”이라고 했다. 

<중앙일보>는 사설에선 “ 일본의 태도는 정상 간의 만남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외면하는 것처럼 보였다”고 일본에 유감을 드러내면서도 “한국 정부가 모든 책임에서 자유로워지는 것은 아니다”고 한국 정부에도 책임을 따졌다.

 <중앙일보>는 “강제징용 대법원 판결이 내려진 게 2018년 10월의 일이다. 3년 가까운 시간이 흘렀지만 이 문제를 정치적·외교적으로 풀기 위해 청와대와 정부가 최선의 노력을 다했다고 보는 사람은 거의 없다”며 “오히려 정부·여당의 고위층이 ‘죽창가’ 운운하며 반일감정을 선동해 한·일 갈등의 수습은커녕 악화를 부추긴 게 사실이다. 이 모든 원인이 쌓인 결과가 바로 오늘의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다수 신문은 일본의 무성의한 태도와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망언' 파장이 한일 정상회담 무산으로 귀결됐다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20일 6면 <日, 수출규제 해결 미지근… 日공사 망언에 靑 기류도 급변>에서 “문 대통령은 정상회담이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 철회 등 가시적인 성과로 이어지길 기대했지만 일본이 마지막까지 긍정적인 답을 주지 않자 고심 끝에 개회식 불참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면서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망언’ 파장은 결정타가 됐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청와대는 소마 공사의 경질 발표를 기대했지만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이날 ‘유감스럽다’고만 했을 뿐 구체적인 조치를 발표하지 않았다. 그러자 청와대 참모진과 더불어민주당에서 방일 반대 이견이 잇따랐다”고 설명했다.

한겨레 7월 20일자 3면 기사.
한겨레 7월 20일자 3면 기사.

<한겨레>는 이날 3면 <‘과거사·수출규제’ 간극에 ‘망언’까지…만날 이유 못찾았다>에서 “한국 정부는 이번 회담의 ‘성과’로 2019년 7월 일본이 반도체 핵심 소재에 대해 취한 ‘수출규제 조치 철회’가 필요하다는 입장을 고수해온 것으로 알려져 있다. 대신 한국 정부는 이와 관련한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를 철회하고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의 완전한 복원 방안을 제시했다고 전해진다”면서 “반면 일본은 한국 정부가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2018년 10월 일제강점기 강제징용 노동자 배상 판결에 대한 구체적 해법을 제시할 것을 요구해왔다”며 양국이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한 과정을 되짚었다.

또 “문 대통령의 방일 불발의 결정적 요인은 성적인 표현을 동원해 문 대통령의 방일 의지를 폄훼한 소마 히로히사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의 발언과 이에 대한 일본 정부의 미온적 대응이었던 것으로 풀이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사설에서는 “일이 이렇게 된 데는 일본 정부가 ‘한국이 강제동원 문제 등의 해법을 먼저 내놓아야 한다’는 기존 입장을 고수했기 때문이다. 가해자인 일본의 고압적인 태도가 개탄스럽다”면서 “한국 정부는 ‘저자세 외교’라는 국내 일부의 반발을 무릅쓰고,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했다. 하지만 일본 정부는 자국 언론에 협의 내용을 계속 흘리면서 국내 정치에 이용하려는 의도를 드러냈다. 게다가 일본 정부는 문 대통령을 향해 무례한 망언을 한 주한 일본 대사관 소마 히로히사 총괄공사에 대해 합당한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며 일본의 태도 변화를 촉구했다.

<경향신문>도 이날 사설에서 “특히 유감스러운 것은 이번 협상 과정에서 보인 일본 정부의 무성의하고 고압적인 태도이다. 한국은 과거사 피해자임에도 양국 간 관계를 풀고자 노력했다. 국내에서는 이 시점에 문 대통령이 일본을 방문하는 것은 굴욕적이라는 비판이 많았다. 그런데도 일본은 ‘한국이 먼저 위안부와 강제징용 문제에 대한 해법을 내놓으라’는 기존 입장을 반복했다. 완전히 수그리고 들어오라는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가 도식적인 자세에서 벗어나 성의 있게 대화에 임할 것을 촉구한다”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