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올림픽 중계 사고에 주요 신문도 “저질 방송” “몰상식” 질타 
상태바
MBC 올림픽 중계 사고에 주요 신문도 “저질 방송” “몰상식” 질타 
MBC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방송, "참가국 소개 무례" 비판 쏟아져
"스포츠국 개편 등 구조적 문제 원인" 지적한 신문들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1.07.26 08: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일보 26일자 2면
동아일보 26일자 2면

[PD저널=박수선 기자] MBC가 도쿄올림픽 개회식을 중계하면서 참가국 소개에 부적절한 사진과 자막을 사용한 것을 두고 후폭풍이 거세다. 26일 일부 조간도 ‘나라 망신’ ‘저질 방송’이라는 표현으로 MBC를 강도 높게 비판하면서 책임을 물었다.  

MBC는 지난 23일 도쿄올림픽 개회식 중계를 하면서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입장하는 화면에 체르노빌 원전 폭발 사진을 넣고, 아이티 선수단이 입장할 때는 시위대 사진과 함께 ‘대통령 암살로 정국은 안갯속’이란 자막을 삽입하는 등 비극적인 사건‧사고로 해당 국가를 소개했다. MBC는 2008년 베이징올림픽 개막식 때도 참가국을 폄하하는 자막을 사용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제재를 받은 것으로 알려져 비판 여론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MBC는 24일 사과문을 내고 "문제 영상과 자막은 개회식에 국가별로 입장하는 선수들을 짧은 시간에 쉽게 소개하는  의도로 준비했지만 당사국에 대한 배려와 고민이 크게 부족했고 검수과정도 부실했다. 변명의 여지가 없는 잘못"이라며 내부 조사를 거쳐 엄정한 후속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논란의 원인을 MBC 스포츠국 조직 개편, 시스템 문제와 연결 지어 분석한 보도도 나왔다.       

<한국일보>는 19면 <한국 소개할 때 세월호 사진 쓰면 좋겠니? MBC의 ‘나라 망신’>에서 “MBC는 지난 2월 조직개편에서 22명 규모였던 MBC 스포츠국 인력을 12명으로 줄이고, 중계 등 일부 프로그램 제작 업무를 MBC플러스로 이관했다. 이 과정에서 조직 내 잡음이 불거졌고, 이런 조직적 문제가 중계 사고의 빌미가 된 게 아니냐는 목소리도 방송가에서 나온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는 “중계 화면엔 1인당 GDP(국민총생산)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률 등이 표기됐다”며 “올림픽과는 상관없는 정보로 국가를 비교하고 격차 조명에 집중했다는 비판이 나온 배경”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선진국이 된 우리의 우월의식이 무의식적으로 이번 사고에 작용하지 않았나 되돌아봐야 할 때"라며 "약소국을 향한 우월의식이 이런 식으로 작동하면 외교적 결례뿐 아니라 폭력으로 비쳐 국제사회에 고립될 수 있기 때문에 우려스럽다"는 김헌식 동아방송대 교수의 진단을 덧붙였다.  

한국일보 7월 26일자 18면 기사.
한국일보 7월 26일자 18면 기사.

<중앙일보>도 이날 12면 <체르노빌‧암살…MBC 올림픽 중계 자막, 해외서도 비판>에서 사고의 원인을 두고 “선거 개표방송 때처럼, 지상파 3사가 서로 재치있는 방송을 하려고 시도하다 황당한 아이디어를 그대로 쓰면서 실수가 생긴 것으로 추정된다”(한규섭 서울대 언론정보학과 교수), “스포츠국이 ‘재미’ 위주의 콘텐트에 집중해 만들면서, 올림픽 개막식의 규모에 비해 가볍게 접근한 게 그대로 방송됐다”(황용식 건국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라고 분석한 언론학자들의 발언을 실었다. 

<국민일보> <동아일보>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엄중한 처벌을 요구했다. 

<동아일보>는 사설 <올림픽 개회식 저질 방송으로 나라 망신 시킨 MBC>에서 “이번에도 꼬리 자르기식 책임 묻기로 적당히 넘어가려 한다면, 이는 시청자를 우롱하는 처사이며 해당 국가엔 두 번 결례를 범하는 일이 된다. 방심위와 방송통신위원회는 엄정한 심의와 행정조치로 국격을 먹칠한 방송 참사에 합당한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서울신문>도 사설 <MBC의 몰상식한 올림픽 중계, 제정신인가>에서 “각국 선수단이 입장하는 장면에서 띄운 사진과 자막이 상식을 갖고 만든 방송인지 의심스러웠다”며 “MBC의 올림픽 개막식 중계는 공영방송의 책임과 거리가 멀었다. MBC는 재발 방지책을 세우고, 문제의 사진과 자막을 거르지 못한 책임자 등을 징계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