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복되는 올림픽 중계방송 논란에 MBC 안팎 성찰·쇄신 요구 잇따라
상태바
반복되는 올림픽 중계방송 논란에 MBC 안팎 성찰·쇄신 요구 잇따라
민언련 "반복된 참사, 사태 심각성 커...대국민 약속 공언에 그치지 말아야"
언론노조 MBC본부 "공영방송 종사자 태도 돌아보는 계기...경영진 책임 면피 지켜볼 것"
  • 김승혁 기자
  • 승인 2021.07.27 17: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6일 열린 박성제 MBC 사장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MBC
지난 26일 열린 박성제 MBC 사장 대국민 사과 기자회견 ⓒMBC

[PD저널=김승혁 기자] 부적절한 도쿄올림픽 중계방송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은 MBC의 성찰과 쇄신을 주문하는 목소리가 MBC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박성제 사장이 ‘제작진 몇 명을 징계하는 것에서 그칠 수 없는 문제’라고 말할 정도로 총체적인 난맥상이 노출된 만큼 대대적인 쇄신작업이 뒤따라야 한다는 지적이다. 

MBC 도쿄올림픽 중계방송 논란은 지난 23일 개회식에서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등장하는 화면에 체르노빌 원전 사진을 사용하는 등 납득하기 어려운 사진과 자막으로 참가국들을 소개해 촉발됐는데, 이번 사고를 단순한 '실수'로 보기 어렵다는 반응이 적지 않다.

MBC는 개회식 중계방송으로 거센 비판을 받은 뒤에도 축구경기에서 자살골을 넣은 상대 선수의 이름과 함께 '고마워요'라는 자막을 달았다. 2008년 베이징올림픽 중계방송에서 케이맨 제도를 ‘조세회피지로 유명’하다고 소개해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법정제재를 받았는데도 이번 도쿄올림픽 중계방송에서 전혀 개선되지 않았다는 대목도 이런 의구심을 키운다.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은 지난 26일 논평을 내고 “반복되는 잘못은 결코 실수가 아니다. 올림픽 개막 3일 만에 중계 참사가 두 번이나 일어났다는 점에서 사태 심각성은 더욱 크다”며 “스포츠 중계방송을 비롯한 모든 콘텐츠 제작부터 검수에 이르기까지 전반 시스템을 점검하고, 쇄신해야 하는 이유”라고 지적했다. 

민언련은 "MBC가 철저한 조사와 재발 방지를 약속하고, 지난 26일엔 박성제 사장이 올림픽 정신을 훼손한 방송에 대해 사과하며 '철저하게 원인을 파악하고 책임도 반드시 묻겠다'고 밝혔다"고 짚은 뒤 “MBC는 이번이야말로 대국민 약속이 공언(空言)에 그치지 않도록 구성원 의식개선과 더불어 재발을 막기 위한 대책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언론인권센터도 지난 26일 낸 논평에서 “실무진들이 일차적으로 자료화면을 수집하고, 이후 검수하는 과정에서 그 누구도 문제를 찾아내지 못했다는 것은 언론사로서 데스크의 기능을 상실한 무책임하고 무능한 번명일 뿐”이라며 “동일한 사고가 단기간에 반복적으로 발생했다는 점에서 내부의 성찰과 반성은 진심으로 이뤄진 것인지, 당장의 논란에서 벗어나기 위한 면피용에 불과한 것인지 묻고 싶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을 계기로 바뀌지 않는다면 무례한 자료 화면‧자막 사용은 반복될 것”이라며 “어떻게 개선할지 구체적 방법을 제시하지 않는다면 MBC는 공영방송으로서 신뢰를 회복하기 어려울 것”이라고 했다. 

ⓒMBC
ⓒMBC

MBC 내부에서도 자성의 목소리가 나왔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이하 MBC본부)는 27일 성명을 통해 “지금 혹독한 책임 추궁을 받고 있는 구성원들과 같은 자리에 서서 반성과 회복의 길을 함께 하고자 한다”며 "단편적인 정보로 대상을 쉽게 규정하려 하진 않았는지, 우리 안에 우월감이 자리 잡혀 있지 않았는지, 주목을 끌기 위해 배려심을 잊은 적은 없는지 뒤돌아본다. 우리는 이 시간을 시청자의 높아진 감수성에 발맞추고, 공영방송 종사자로서 바람직한 태도를 확고히 하는 계기로 삼아야 한다”고 밝혔다. 

다만 중계방송 사고의 책임을 일선 직원에게 전가하는 식의 후속조치에 대해선 경계했다. 지난 2월 내부 우려에도 스포츠 중계 기능을 자회사로 이관하는 조직개편을 단행한 게 이번 중계사고와 무관치 않다는 의구심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MBC 본부는 “성급하게 이뤄진 조직 개편 작업이 이번 문제들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줬는지 면밀하게 살펴볼 것”이라며 “이를 통해 구성원들이 감당할 수 없는 상황에 내던져져 있었던 것은 아닌지, 그럼에도 경영진이 개개인만 과도하게 추궁하면서, 책임을 면피하려는지 주의 깊게 지켜볼 것이다. 그리고 그 결과 구조적인 문제가 심화된 면이 있다면 그에 합당한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