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9.9㎒ 새 주인 찾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통위, 경기방송 정파 1년 4개월 만에 경기지역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 정책방안 확정
언론노조 "공모 참여 사업자들 사업계획에 옛 경기방송 구성원 고용승계 명시해야"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조건부 재허가'를 받은 경기방송.ⓒ노광준
방통위가 경기방송 폐업 1년 4개월 만에 99.9㎒ 새 주인 찾기에 나선다.ⓒ노광준

[PD저널=박수선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경기방송 자진폐업 1년 4개월 만에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과 관련한 정책 방안을 확정했다. 

방통위는 4일 전체회의를 열어 옛 경기방송이 쓰던 주파수 99.9㎒를 사용하는 경기지역 라디오방송사업자를 새로 선정하기로 결정했다.   

방통위는 지난해 3월 경기방송이 정파된 후 미디어 환경 변화와 방송광고시장 침체 상황에서 새로운 라디오방송사업자 신규 선정 필요성 등을 검토해왔다. 
  
방통위는 “지역밀착형 콘텐츠 제공 등 지역방송의 역할 수행, (구)경기방송을 청취해온 경기도민들의 청취권 보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때 지역의 목소리를 들려줄 수 있는 새로운 지역방송이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신규사업자를 선정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규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은 △방송의 공적 책임‧공정성‧공익성 준수 등 지상파라디오방송의 역할과 책무 제고 △신뢰받는 지역방송으로서 경기지역 여론 다양성 확보‧지역문화 창달에 기여 △ 안정적 방송 운영을 통해 지역밀착형 콘텐츠 지속 제작‧보급을 정책목표로 삼았다. 

신규 사업자의 방송구역은 경기도와 인천광역시(계양구, 강화 옹진군 제외)로, 방송사항은 보도를 포함하는 방송사항 전반으로 정해졌다. 초기 자본금 규모는 제시하지 않고, 사업자가 합리적인 규모와 조달 계획을 제시하면 방통위가 적정성을 평가하기로 했다. 옛 경기방송은 민영방송사였지만 공영·민영의 제한을 두지 않고 접수를 받는다. 

방통위는 8월 중 경기지역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 기본계획을 마련한 뒤 본격적인 공모 절차에 들어갈 예정이다. 공모기간과 심사 일정 등에 6개월 정도가 소요된다고 계산하면 사업자 선정은 해를 넘길 가능성이 높다. 

과천정부청사 앞에서 65일째 천막농성을 이어오던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조합원들은 방통위의 신규사업자 선정 결정이 나온 뒤 천막농성을 잠정 중단했다. 

언론노조는 이날 경기지역 라디오방송사업자 선정 결정에 환영의 뜻을 밝히면서 방통위에 “오랫동안 지체되어 온 기간만큼 새롭고 혁신적인 지역 라디오 방송사업자의 선정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공모사업자들에게는 옛 경기방송 노동자들에게 대한 고용승계를 사업계획에 명시하라고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폐업 이후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는 오랫동안 익숙했던 경기지역 라디오 방송의 성과와 한계를 평가하고 새로운 라디오 방송 모델을 고민해왔다. 이들의 경험과 성찰은 신규사업자가 반드시 확보해야 할 중요한 자원”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경기도형 공영방송 설립 조례안을 제정한 경기도를 포함해 복수의 방송사가 이번 공모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방통위 관계자는 “심사 기준에 직접적으로 고용승계 관련 내용이 담기지는 않겠지만, 공모에 참여한 사업자들이 조속한 방송 개시를 위해 방송 경험이 있는 인력을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제출한다면 심사위원들이 고려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