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자 가리키는 김웅...언론에선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 반응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자 주요 신문들 '김웅 국민의힘 오락가락 해명' 비판
조선일보, "제보자 지목 A씨 전달 부인...외부 관여 인사 관여설 수그러들지 않아"

지난 5월 당 대표 경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모습.(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지난 5월 당 대표 경선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는 국민의힘 김웅 의원의 모습.(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검찰 고발 사주 의혹의 핵심 인물로 지목된 김웅 국민의힘 의원이 오락가락 해명으로 의혹을 키우고 있다. 김웅 의원은 언론의 취재 요청에 적극적으로 응하고 있지만, 8일자 신문 지면에서도 김 의원의 해명은 엇갈렸다.  

김 의원은 지난해 4월 총선을 앞두고 두차례에 걸쳐 당시 손준성 대검 수사정보정책관으로부터 범여권 인사들의 고발장을 건네받아 당에 전달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경향신문>이 이날 3면에 게재한 <“고발장 전달 사실일 수도…제보자, 조작 가능성 있다”>에서 김웅 의원은 고발장 전달 여부에 대해 “두가지 가설이 있다. 첫 번째는 내가 받고 넘긴 게 아닌데 조작됐을 가능성이다. 두 번째 가능성은 (손 전 정책관에게 고발장, 판결문 등을 전달받은 것이) 다 사실일 수 있다”고 했다. 

하지만 <한겨레>는 <김웅 “고발장 안썼다…전달받은 당직자 특정캠프 합류” 떠넘겨>에서 “김웅 의원이 6~7일 두차례 인터뷰에서 ‘나는 고발장을 쓴 적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고 보도했다. 

김웅 의원은 <한겨레>와의 인터뷰에선 “(8월 고발에) 나는 전혀 개입한바 없다. 내가 그런 고발장을 쓴 적이 전혀 없다”고 단호한 입장을 밝혔다. 또 고발장 조작 가능성에 대해선 “솔직히 언론에서 이런 것까지 조작할 가능성은 없다고 본다”고 했다. 
     

중앙일보 9월 8일자 4면 기사.
중앙일보 9월 8일자 4면 기사.

 

지난 6일 <중앙일보> 기자와의 통화에서 “최강욱 의원 고발장은 내가 만들었다”고 한 해명도 하루만에 “4월 3일은 물론 8일 따로 진행했던 최강욱 의원 고발장 작성 역시 난 관여하지 않았다”로 또 바뀌었다.  <김웅 날마다 바뀌는 해명, 이번엔 “제보자 누군지 안다”>에서 김웅 의원은 왜 말이 달라지냐는 질문에 “사실 기억이 잘 안 난다. 질문 내용을 바탕으로 답하다 보니 그렇게 오해를 사게 됐다”고 답했다. 

김웅 의원은 고발 사주 의혹을 처음 보도한 <뉴스버스>에 제보한 인물을 언급하면서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있다. <중앙일보>에 따르면 김 의원은 “제보자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 유승민 전 의원을 모두 잡으려는 것”이라며 “그의 신원이 공개되면 배후세력도 함께 밝혀지게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조선일보>는 김 의원이 “작년 총선 때 각종 제보를 받으면 텔레그램을 통해 관련 자료를 고정적으로 전달했다”고 한 A씨의 입장을 전하면서 ‘외부 인사 관여설’에 비중을 뒀다.  

<조선일보>는 “A씨는 ‘김 의원과 텔레그램으로 자료를 주고받은 적이 없다’고 밝혀 외부 인사 관여설도 수그러들지 않았다”며 “작년 총선에 임박해 자유한국당과 새보수당, 장외 세력 등이 급하게 통합해 총선을 치르면서 당내 여러 정보가 외부로 빠져나갔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국민의힘 한 의원의 발언을 덧붙였다. 

김웅 의원은 오늘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명에 나설 예정이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논란의 중심에 서 있는 김 의원이 기억과 추측을 명확하게 구분해서 실체를 밝히지 않으면 진상규명 과정은 더욱 복잡해진다. 고발장 작성 및 전달과 관련된 의혹들에 대해 진실을 명확하게 말하는 것이 김 의원이 지금 해야 할 일”이라고 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사실관계에 대한 분명한 입장은 밝히지 않고 제보자의 정치적 의도를 문제 삼아 국면을 전환하려는 전형적인 물타기 수법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하면서 “검찰과 야당이 개입한 선거범죄 정황이 뚜렷해지고 있는 만큼 검찰이나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의 수사를 통한 진상규명과 사법처리가 불가피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