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안팎 사장 선임 의혹 부풀리기..."시대착오적 억지 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 사장 재공모 요구하며 “보이지 않는 손 작용한 게 아니냐 의혹 들려”
언론노조 KBS본부 “언론장악 야욕 드러낸 망발...사장 선임 정파성 주장할 자격 없어”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KBS 사장 재공모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8. ⓒ뉴시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민의힘 의원들이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KBS 사장 재공모 요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10.28. ⓒ뉴시스

[PD저널=손지인 기자] KBS 사장 선임 절차를 둘러싸고 KBS 안팎에서 근거 없는 의혹 부풀리기가 난무하고 있다. 후보 2명의 중도 사퇴 이후 김의철 후보가 최종 KBS 사장 후보로 임명제청된 가운데 보수 성향의 소수노조인 KBS 노동조합에 이어 국민의힘도 사장 재공모를 요구하고 나섰다.  

28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절차적 정당성 문제를 제기하면서  "민노총(민주노총) 산하 KBS본부 노조와 여권의 보이지 않는 손이 작용한 것이 아닌가 하는 의혹들이 무수히 들려오고 있다"는 풍문을 전했지만, 이를 뒷받침할 근거를 내놓지는 않았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미 세 명의 후보 중에 두 명이 석연치 않는 이유로 사퇴한 결과, 시민참여단의 평가도 전혀 의미가 없게 되었지만 친여권 인사로 장악된 KBS 이사회는 어제 무리하게 KBS 사장 선임 절차를 강행해서 김의철 후보를 사장으로 임명제청했다”며 “김의철 후보는 KBS ‘진실과미래위원회’ 위원으로 활동하며 보복 작업을 자행한 책임이 있는 극단적으로 편향적 인사다. 이런 인물이 단독 후보가 되어 무력화된 절차를 통해 KBS 사장에 임명되는 것은 향후 KBS의 공정성과 중립성에도 부담만 안겨주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사장 선임 절차가 '원천무효'라며 '사장 선임 절차 중지' 가처분 신청을 낸 KBS 노동조합의 주장과 일맥상통한다.  

가처분 신청 기각 결정을 받은 KBS 노동조합은 28일 낸 성명에서 전날 이사회의 임명제청 강행을 비판하면서 “머지않은 시일 안에 김의철 후보자도 ‘상처뿐인 영광, 일장춘몽, 권불 1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절차적 정당성을 결여한 이번 사장 선임절차의 후폭풍은 내년 대선 이후 국민들의 보복으로 돌아올 가능성이 크다”고 저주성 발언을 퍼부었다. 

국민의힘이 사장 선임에 관여했다는 의혹을 제기한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이하 KBS본부)는 "시대착오적 억지 주장"이라고 맞받았다. 

KBS본부는 이날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의원들을 향해 “공영방송 지배구조 정상화 입법을 철저하게 외면한 책임, 야당의 노골적인 사장 선임 개입을 감추고 남에게 덤터기를 씌우는 행태”라고 비판했다.

KBS본부는 “근거 없는 의혹 보도의 폐해를 늘 지적해온 정치인들이 무책임하게 의혹 운운하며 KBS사원들의 명예를 훼손하고 있다. 노조가 후보자들의 사퇴에 개입했다는 근거를 대지 못하면 사과하고 책임질 일”이라며 “정작 KBS 사장 선임에 불법적으로 개입한 것은 국민의힘이다. 지난 15일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는 사장 후보자들에 대해 ‘정권의 홍위병’으로 낙인찍는 방식으로 이사회와 시민참여 평가단을 겁박했다. 너무나 노골적으로 방송법을 위반하는 ‘보이는 손’이었다”고 지적했다. 

KBS노동조합을 “정권교체 후 1년이면, 정권에 의해 사장 교체가 이뤄지고 내부에서는 이에 저항하지 않을 것이라는 희망이 잔망스럽다”고 비꼰 KBS본부는 "예상이 빗나가 다른 무리수를 두어도 언론장악과 부역은 꿈꾸지 말라"고 촉구했다. 

KBS 이사회는 지난 27일 최종 면접 심사를 거쳐 김의철 후보자를 KBS 사장 최종 후보자로 결정하고 청와대에 사장 임명 제청을 요청했다. 김의철 후보는 국회 인사청문회와 대통령 재가를 거친 뒤 KBS 사장으로 선임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