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대책 논의 COP26 맞춰 조선일보 “정부, 탄소 중립 폭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 개막
조선일보 "탄소중립 목표 맞추려면 포스코만 한 기업 3곳 가동 멈춰야"
한겨레 'COP26 인류 구할 책임 다해야"

한겨레는 11월 1일 COP26에 맞춰 온도 상승 등 다가올 미래를 그래픽 뉴스로 정리해 선보였다.
한겨레는 11월 1일 COP26에 맞춰 온도 상승 등 다가올 미래의 데이터를 그래픽 뉴스로 정리해 선보였다.

[PD저널=박수선 기자] 기후 위기에 대응해 지구 온도를 낮추는 방안을 논의하는 제26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가 31일(현지시각) 막이 올랐다. 1일 아침신문은 대체적으로 각국 정상에 적극적인 기후 위기 대책 수립을 요구했는데, <조선일보>는 정부의 탄소 중립 계획 비판에 초점을 맞춰 온도차를 보였다. 

12일까지 열리는 COP26 회의에선 지구 평균온도 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 이내로 제한하기 위한 방안 등이 논의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정상회의에서 2030년 온실가스 배출량을 2018년 대비 40% 감축하기로 한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 상향안을 발표할 예정이다. 문 대통령은 31일 열린 G20 정상회의에서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전면 폐기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향신문>은 2면 <의제만 90개 이상 끝까지 격론 예고>에서 “COP26은 그 어느 때보다 기후위기 대응의 시급성이 강조되는 가운데 개최된다”며 “세계 각국은 올해 극한 폭염과 산불 등 과거와 비교하기 어려운 강도의 극한 기상 현상으로 많은 피해를 입었다. 정부가 ‘더욱 강한’ 기후위기 대응책을 내놔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목소리도 커졌다”고 배경을 짚었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 간 협의체는 지난 8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현  수준의 온실가수 배출이 지속되면 지구기온이 2040년 전에 산업화 이전보다 1.5도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망했다. <경향신문>은 “결국 이번 총회에서는 ‘기후위기 대응 의지 확인’ 정도의 결론으로는 부족하며, 보다 구체적인 내용이 도출돼야 하는 셈”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일보 11일 1일자 3면
조선일보 11월 1일자 3면

<조선일보>는 "무리한 감축 목표"라고 반발하는 산업계의 목소리를 반영해 ‘탄소 중립 폭주’라는 표현을 써가며 정부를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3면 <탄소중립 목표 맞추려면…포스코만 한 기업 3곳 가동 멈춰야>에서 “2050년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해 정부가 내놓은 산업계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포스코 3곳이 문을 닫아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국내 산업계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탄소 중립 시나리오를 두고 ‘정부의 무모한 친환경 드라이브가 국내 산업 기반을 무너뜨릴 것’이라는 비판이 나온다”고 했다. 

그러면서 “온실가스 배출이 많은 철강업계의 포스코와 현대제철은 물론 세계 메모리 반도체의 투톱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SK에너지·GS칼텍스·에쓰오일·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 쌍용양회·성신양회 등 대표 시멘트 기업까지 모두 문을 닫아야 한다”며 국내 기업 경쟁력 감소 등을 우려하는 전경련 측의 입장을 전했다. 
 
하지만 재계의 목소리만 대변하는 보수신문의 탄소 중립 계획 보도도 비판을 받는다.  

<중앙일보>가 이날 13면에 게재한 자사 독자위원회 10월 회의 결과를 보면 민영 고려대 교수는 “‘플라스틱 어스’ 기획 등으로 기후 위기 문제를 의제화한 <중앙일보>가 정부의 탄소 중립 계획안에 대해선 혼란스러운 메시지를 내고, 다양한 관점들을 반영하지 못했다”며 “19일자 ‘더 세진 탄소 제로, 산업계 비명’ 등 기사에선 강하고 빠른 길을 선택한 정부의 계획안을 비판했다. 하지만 정부 방안이 약하다고 비판한 환경단체 의견은 잘 보이지 않았다”고 꼬집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일련의 정상회의는 유엔에 퇴짜 맞고 최근 2030년 탄소감축안을 40%로 상향 조정해 공표하는 우리 정부의 노력이 합당한지 평가받는 기회이기도 하다”는 의미를 부여하면서 “획기적인 온실가스 감축 합의를 미루는 것은 그만큼 미래 세대의 재앙을 앞당길 뿐이다. 이어지는 정상회의가 기후변화 대책 수립의 새로운 이정표가 되어야 한다”고 했다. 

COP26 회의에 맞춰 온도 상승 등 미래 환경의 지표를 그래픽 뉴스로 선보인 <한겨레>는 사설에서 “‘마지막 최선의 희망’ ‘인류의 생사를 결정할 회의’로 불리는 이번 총회에서 각국이 화석 에너지에 의존한 성장모델을 바꿀 구체적 합의를 이뤄야 한다는 절박한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탈탄소 경제는 국가 단위로 선택하고 말고 할 차원을 넘어섰다.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며 새로운 삶과 경제의 모델을 선도적으로 준비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현명한 대응”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