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TBS지부, 서울시청 앞에서 “오세훈식 언론탄압 중단하라”
상태바
언론노조 TBS지부, 서울시청 앞에서 “오세훈식 언론탄압 중단하라”
"출연금 123억원 삭감, 96~99% 예산 증발하는 셈...방송 제작을 하지 말라는 뜻"
  • 장세인 기자
  • 승인 2021.11.10 18: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일 서울시청 앞에서 언론노조 TBS지부가 주최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
10일 서울시청 앞에서 언론노조 TBS지부가 주관한 기자회견이 열리고 있다.ⓒPD저널

[PD저널=장세인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 TBS지부(이하 TBS지부)가 서울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의 TBS 예산 123억원 삭감은 "오세훈식 언론 탄압"이라며 예산 삭감 철회를 촉구했다. 

TBS지부가 주관하고 언론노조 미디어 발전협의회와 방송자회사협의회, MBC자회사협의회가 공동주최한 'TBS 출연금  삭감 규탄 기자회견이 10일 오후 서울시청 앞에서 열렸다. 

서울시는 TBS의 2022년도 예산안을 올해 375억원에서 32% 삭감한 252억원으로 책정하면서 재정 독립성 강화를 이유로 들었다. 시의회로 넘어간 TBS 예산안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시의원들도 부당한 예산 삭감이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경만선 서울시의회 의원은 TBS가 이제 18개월이 된 신생 법인이라는 것을 강조하며 “TBS가 재단화되며 중장기 재정계획 5개년 계획이 있었다. 2년 차에 들어 TBS에 380억원으로 예산을 지급하기로 합의했고 임시회에서도 보고했는데 불과 두 달도 안 돼서 123억원을 줄인 것이다. 이건 언론말살이다”라고 비판했다.

조정훈 언론노조 TBS지부장은 “예산이 123억 삭감되면 광고비 120억원 역시 깎인다고 생각해야 한다. 실질적으로 200억이 깎이는 것”이라며 “24시간 중 특정 방송 2시간을 가지고 정치 편향성을 이야기하는데, 나머지 방송 22시간에 대해서도 정치편향적이라고 판단한 것이 아니냐”고 말했다.

윤창현 언론노조 위원장은 “편성에 간섭할 수 없다고 명시한 방송법으로 직접 개입할 여지가 없으니까 시장 권한을 동원해서 좌지우지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방송 독립성 침해 행위”라고 규탄한 뒤 “이번 TBS 예산 삭감 문제로 TBS 구성원께도 부탁드린다. 공정방송 이슈에 대해 내부에서 적극적으로 해소하지 않으면 이와 같은 얼토당토않은 공격의 빌미가 생길 수 있다는 것 깨닫고 내부 대응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말했다.

배상원 언론노조 MBC플러스지부장은 “TBS는 서울시민이 보편적으로 가져야 할 정보를 보편적으로 나누겠다는 철학에서 나온 공영방송이다. 돈으로 통제하는 것은 정치 보복이다”라고 말했다. 배승현 언론노조 아리랑국제방송 지부장은 “아리랑국제방송 역시 정부의 지원을 받아서 제작하기 때문에 상업광고도 할 수 없고 지원도 없다는 것은 방송을 제작할 수 없다는 뜻임을 뼈저리게 알고 있다. 재정자립 논하며 예산을 123억 깎는 것은 방송 제작은 아무것도 하지 않고 회사만 출퇴근하라는 이야기”라고 꼬집었다.

김일권 언론노조 스카이라이프지부장은 “부모가 자식을 전쟁터로 보낼 땐 최소한 무기라도 쥐여 보낸다. 재단을 만들어서 독립시킬 때에는 방송통신발전기금, 상업광고 허용, 수신료 등 최소한의 무기를 쥐어서 보냈어야 했다. 그런 무기도 없이 예산마저 삭감하는 것은 전쟁터에서 죽으라는 이야기”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TBS FM라디오는 방송통신위원회에서 허용하지 않아 상업광고를 하지 못한다. 이러한 상황을 뻔히 알고도 서울시가 TBS의 출연금을 33%나 삭감한 것은 방송 제작 부서에선 96~99%의 예산이 증발하는 셈"이라며 "이는 방송 제작을 하지 말라는 뜻"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번 출연금 삭감은 오세훈식 언론 탄압이다. 서울시장은 TBS의 상황을 뻔히 알면서 출연금으로 재갈을 물리고 있다. 출연금 삭감을 당장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아울러 오세훈 시장에게 "내년에 TBS가 재정적으로 독립할 수 있다고 판단한 구체적인 근거를 제시하고, 실현 가능성에 대해 설명하라"고 요구한 뒤 "TBS가 재정적으로 독립할 수 있도록 방통위의 상업광고 허용과 방송통신발전기금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하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