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의철 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野 '편향성 맹공' 與 '쇄신 주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위장전입' '아파트 매입 과소신고' 내로남불" 비판
김의철 "숨길 의도 없어"... 윤석열 비방 의혹 SNS 글엔 "국민의 한 사람으로 표현한 것"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김의철 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는 정치적 편향성과 위기를 타개할 리더십에 대한 검증이 집중적으로 이뤄졌다.  

22일 열린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의 김의철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국민의힘은 김 후보자가 인정한 위장전입과 정치적 편향성 등을 도마에 올렸다. 

앞서 김의철 후보는 위장전입과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을 제기한 보도가 나온 뒤 “비록 오래전 일이고 법·제도가 미비했던 시기였지만, 깊이 반성하고 있다. 2006년 부동산 실거래가 신고제가 도입되기 전이지만, 과세 원칙을 지키지 못한 불찰이었다"고 사과했다. 

정희용 국민의힘 의원은 "김의철 후보자는 지원서에서 문재인 정부가 고위공직자 인사에서 배제하는 7대 비리에는 해당사항이 전혀 없다고 밝혔다. 2005년 탐사보도팀 초대 팀장으로 있으면서 고위공직자 재산 검증을 했는데, 2004년 세금은 축소신고했다. 내로남불이라고 생각 안하냐. 지금이라도 사퇴할 생각이 없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후보자가 작성한 사전질문지 가운데 위장전입, 세금 탈루를 한적이 없는지 묻는 항목에 '아니요'라고 표기한 것을 두고 "허위진술"이라고 주장했다.

정희용 의원은 "위장전입을 한지 기억이 안나면 추가 확인을 하겠다고 해야지, '아니요'라고 표기한 것은 허위진술"이라며 "KBS 사장 모집공고에도 기재 내용이 사실과 다르면 임명이 취소될 수 있고, 질문서에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의철 후보자는 "(고위공직자 인시 검증 기준이 강화된) 2005년 7월 이후의 기준으로 답변한 것으로 허위진술이 아니"라는 입장을 취했다가 이원욱 과방위원장이 "명확하게 답변해달라"고 요청하자 답변을 바로잡았다. 

김의철 후보자는 "질문 의도를 잘못 이해했다. 이후 항목에서 위장전입 관련 내용을 자세하게 기입했기 때문에 숨길 의도는 전혀 없었다"고 했다. 

야당은 김 후보자가 작성한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관련 SNS 게시글과 KBS 과거청산기구 진실과미래위원회(이하 진미위) 활동 이력, 진미위 권고를 따른 기자 특별채용 등도 추궁했다.   

박성중 국민의힘 과방위 간사는 "사표를 내고 나간 기자 2명을 피해자라고 명명하고, 특별채용했다"며 "특별채용된 기자 2명은 정권 편향 방송의 주역이다. 정치부장으로 생태탕 보도를 이끌었고, 정권편향적 보도를 주도했다. (후보자가) 공정성을 실현할수 있을지 의문이 든다"라고 했다. 

같은 당 허은아 의원은 "다른 생각에 대한 공격성, 반민주적 태도를 보면 사장이 된 뒤에도 방송에 영향을 미칠 것", 황보승희 의원은 "특별채용은 내편 감싸주는 채용"이라고 공세를 높였다.  

김의철 후보자는 "진미위에서 피해자 구제 요청을 했고, 탐사보도부 부활 과정에 전문인력이 필요했기 때문에 복합적인 요인으로 특별채용한 것"이라며 "내편이라서 채용한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했다.

김의철 후보자는 윤석열 후보가 대선 출마를 선언한 지난 6월 29일, SNS에 올린 글에 대해선 "국민의 한 사람으로 표현을 한 것"이라고 답했다. 

김 후보자는 당시 SNS에 "하도 오랜만에 듣는 생경한 단어라 사전을 한번 찾아봄. 그런 말을 하는 사람이나, 아무런 비판 의식없이 그런 말을 그대로 받아쓰는 사람들이나'라고 적고 '약탈'의 사전적 의미를 담은 이미지를 올렸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개인 SNS 글은 정치적 자유라고 본다. 사장으로 제작 자율성을 침해한다거나 자신의정치적 입장을 투영하는 게 잘못된 것"이라며 "다만 정치적 중립 기준을 명확하게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후보자가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출석해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민주당은 인적 쇄신 등 강도 높은 혁신을 주문했다.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KBS는 여러 문제가 산적해 있지만, 인적 구조를 어떻게 바꿀 것인가가 중요하다"며 KBS 보직자 연령 분포 자료를 보면 30대는 1.7%밖에 안 되고, 50대 이상이 모든 권력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네이버가 41세 CEO, 43세 CFO를 임명하는 등 디지털 혁신기업의 연령대는 굉장히 낮은데, KBS는 너무 고령화되어 있다"고 지적했다. 또 "개발자나 다른 직군이 함께 들어가서 변화를 이끌어줘야 하는데, 직군도 기존 전통적인 일을 해왔던 분들이 장악하고 있다. 이런 구조에서 조직 변화를 어떻게 끌고 가겠냐"고 지적했다. 

이용빈 민주당 의원은 "KBS가 미디어 환경 변화에 능동적이면서 지속적인 대응책을 못 보여주고 있다. 기본적으로 해야 할 책무를 혁신 방안인 것처럼 제시한 게 국민 한 사람으로 안타깝다"고 꼬집었다.  

"수신료가 인상되면 <오징어게임>이나 <지옥>같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느냐"는 양정숙 무소속 의원의 질문을 받고 김의철 후보자는 "그 정도의 대작 드라마 투자하기엔 힘든 여건"이라며 "KBS답게 공익 가치를 우선에 두고 신뢰를 확보해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원욱 과방위원장은 “공정성 논란은 공수만 바뀌어서 오래 지속된 문제다. 새로운 대통령을 뽑는 시기인데, 어떤 후보가 대통령이 되든 더 이상 공정성 지적을 받지 않은 KBS가 되길 바란다”고 당부하면서 “감사원 지적을 봐도 KBS는 상위직급이 많고, 1억 연봉이 전체 50%를 넘는다. 국민들이 혁신은커녕 자기 자리를 지키는 데 급급한 것으로 보지 않겠나. 현실에 안주해 혁신의 길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고 강조했다.   

김의철 후보자는 “30년 전 일이고 법적으로 미비한 사항이었지만 공직 후보자로 이런 논란을 일으킨 점은 다시 한번 사과드린다”며 ”사장이 되면 진정한 친구,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KBS를 만드는 데 모든 경험과 열정을 쏟아붓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