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더 유닛' 피해자 사과 논의...방심위원들 "보상책 적극 마련해야"
상태바
KBS, '더 유닛' 피해자 사과 논의...방심위원들 "보상책 적극 마련해야"
방심위 방송소위 ‘더 유닛’ 제작진 의견 청취 후 법정제재 ‘주의’ 의결
  • 손지인 기자
  • 승인 2021.11.23 14: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더 유닛'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더 유닛'

[PD저널=손지인 기자] 제작진의 투표 입력 실수로 당락이 바뀐 KBS <아이돌 리부팅 프로젝트 더 유닛>(이하 <더 유닛>) 피해자 3명에 대해 KBS가 뒤늦게 사과 방안을 논의 중이다. <더 유닛>의 방송심의 규정 위반 여부를 심의한 방송통신심의위원회 위원들은 적극적인 피해 보상을 KBS 측에 요청했다.  

방심위 방송심의소위원회(이하 방송소위)는 23일 회의를 열고 지난 9월 감사원 감사 결과를 통해 제작진 투표 입력 실수로 참가자들의 당락이 뒤바뀐 사실이 드러난 KBS <더 유닛>(2018년 2월 10일 방송분)에 대해 방송심의 규정 ‘객관성’ 위반으로 법정제재인 ‘주의’를 결정했다. 제재 수위는 이후 방심위 전체회의에서 확정된다. 

감사원 감사 결과에 따르면, 당시 <더 유닛> 제작진은 사전 온라인 투표와 실시간 문자 투표를 합산한 점수로 남녀 각각 9명으로 구성된 최종 멤버를 선발하는 과정에서 총 28명의 사전 온라인 점수를 잘못 입력했다. 결국 3명의 참가자가 잘못 선발됐는데, 당시 KBS는 노조 파업으로 PD 10명 중 3명만 프로그램 최종회 제작에 참여했다는 점을 강조하며 특정 참가자를 선발하기 위한 다른 의도는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날 의견진술을 위해 회의에 출석한 KBS 관계자들은 고의성은 없었다고 설명하며 당시 파업으로 인해 프로그램 제작 인력이 부족했던 상황을 강조했다.

<더 유닛>을 연출했던 박지영 PD는 “파업 기간에 방송이 나가면서 ‘적폐 프로그램’으로 분류가 될 수밖에 없었다. 방송 종료 때까지 인력 지원이 안 돼 인력 부족에 시달렸다”며 “투표 입력을 믿고 맡기기도 했고, 시청자 게시판 등을 모니터링하는 과정에서 관련 논란이 제기되지 않아 작년 10월에 시작한 정기감사를 통해 투표 기입 실수를 알게 됐다”고 설명했다. 

박지영 PD는 “프로그램 방영 시기를 미루자는 이야기가 내부에서도 나왔지만 투자자의 요구도 있었고, 출연자들이 스케줄 일정을 이미 다 정리해놓은 상태에서 현실적으로 어려웠다”며 “잘못 탈락한 3명으로부터 연락받은 것은 없다. 현재 이들에 대해 센터 차원에서 어떻게 사과할지 논의 중”이라고 말했다. KBS는 감사원 감사 결과가 나온 뒤 책임자였던 예능국장에게 주의 처분을 줬다. 

방송소위 위원들은 적극적인 재발방지 대책과 보상안 마련을 요구했다. 

윤성옥 위원은 “파업 시에 프로그램을 어떻게 제작할지 등을 잘 정리해서 차후에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매뉴얼화하길 바란다”며 “피해자들에게 어떻게 보상해줄 수 있을지 협의하고, 기회 박탈에 대해 보상해주는 안을 적극 고려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광복 방송소위 위원장도 “고의성 있다고는 생각하지 않지만, 누구든지 책임을 지지 않으면 안 되는 결과가 됐다"며 “피해를 입은 3명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연락을 취해 잘못된 것을 바로 잡는 노력을 같이 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