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진자 1만명대 시간문제라는 언론, 정부에 비상대책 마련 촉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무서운 확산세 이틀 연속 확진자 7000명대
조선일보 "문 대통령, 불안감 큰데 국민 소통 안해"

코로나19 확진자수가 7000명대를 넘어선 8일 오전 서울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많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뉴시스
코로나19 확진자수가 7000명대를 넘어선 8일 오전 서울 강남구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많은 시민들이 코로나19 검사를 받기 위해 길게 줄지어 서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코로나19가 무서운 확산세를 보이면서 8일 확진자가 7000명를 넘어섰다. 9일 아침신문은 이달 내 1만명대 돌파가 시간문제라는 전망과 함께 거리두기 강화 등 강력한 대책 마련을 정부에 요구했다.  

8일 0시 기준 코로나19 확진자는 7175명을 기록, ‘단계적 일상 회복’ 첫날 1684명보다 4배 이상 폭증했다. 이날 입원 중인 중환자는 840명으로 늘어 수도권 중환자 병상 가동률은 84.5%까지 치솟았다.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는 8일 재택치료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재택치료비 최대 136만원까지 확대(4인 가구 기준)  △재택치료자 동거 가족 격리기간 10일에서 7일로 단축 △동네의원급 의료기관 참여 방안 마련 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서울신문>은 1면 <이대로면 2주내 1만명인데 3차 접종에만 기대는 정부>에서 “이 고비를 넘지 못하면 확진자에 비례해 위중증 환자가 늘어 단계적 일상회복은 고사하고 의료 붕괴를 맞을 수 있다”며 “단계적 일상회복 이후 최대 고비인 상황에서 정부는 재택치료 보완과 3차(추가) 접종의 효과에만 기대는 모양새”라고 지적했다. 
 
<동아일보>는 국가수리과학연구소의 8일 예측 자료를 인용하면서 “현재 방역 수준을 유지할 경우 12월 말 주간 일평균 확진자가 1만 2000명대에 이를 것으로 보인다. 연구소는 보름 전만 해도 ‘12월 중순 하루 확진자 6000명’을 최악의 시나리오로 꼽았다”며 “위중증 환자는 1767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새롭게 분석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3주 후 의료 현장의 부담이 지금보다 2배 이상 커진다는 것”이라며 “의료계에선 병상 확보가 불가능한 경우 회복 가능성이 낮은 일부 중환자의 치료를 포기하는 상황까지 전망하고 있다”고 했다. 
 
80%대의 백신 접종률에도 확진자가 급증한 이유를 분석한 <중앙일보>는 “전문가들은 60세 이상 미접종자가 99만명에 달한다는 점을 첫손에 꼽는다. 최근 확진자는 60세 이상 고령층에서 많이 나온다”며 “60세 이상 고령층의 접종 효과가 예상보다 더 빠르게 약해지면서 돌파감염이 급증한 것도 원인으로 지목된다”고 보도했다. 

조선일보 12월 9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 12월 9일자 1면 기사.

<조선일보>는 1면 <국민이 위태롭다, 무너진 K방역>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고 있는데도 문재인 대통령이 소통에 적극적으로 나서지 않는다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조선일보>는 “국민 생명이 위태로운 와중에 ‘방역 사령부’인 정부가 제 역할을 하고 있느냐는 비판이 쏟아지고 있다”며 문 대통령이 ‘매우 엄중해진 코로나 상황과 관련해 특별 방역 대책을 철저히 이행하는 게 중요하다’는 메시지를 청와대 대변인을 통해 전달한 것을 두고 "과거 K방역 성과를 국내외에 알릴 때 직접 나섰던 것과는 확연히 대비된다”고 꼬집었다. 

이어 전문가 의견을 종합한 3면 <“비상계획 필요…체육관‧강당을 중환자 병상으로 개조하자”>에서 “전문가들은 정부가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주문한다. 한 달간은 ’위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가서 강력한 거리두기 처방을 통해 무너진 방역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주장”이라고 전했다. 

주요 신문들은 정부의 계획으로 코로나19 확산세를 잡기엔 역부족이라고 보고 조속히 비상대책을 강구하라는 사설을 일제히 실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정부는 이날 의료 대응 여력을 높이기 위해 동네 의원을 참여시키는 등 재택치표 활성화 방안을 내놓았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으로는 미흡하다”며 “자영업자‧소상공인들에 대한 충분한 보상책을 강구하면서 거리두기를 대폭 강화하는 방안을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확산세를 잡겠다는 정부의 확고한 메시지가 필요하다”고 했다. 

<한겨레>도 “백신 추가 접종률을 높이고 병상을 늘리려 해도, 또 확진자 수를 1만명에서 멈춰 세우려 해도 일정한 시간이 걸린다. 시간을 역산해보면 답은 금세 나온다”며 “어렵긴 하지만 지금은 이런저런 눈치를 보며 결정을 미룰 상황이 아님을 정부는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는 “무엇보다 시민 각자가 다시 방역 긴장감을 다잡아야 한다. 송년 친목 모임을 비롯해 불요불급한 이동과 접촉은 피하는 게 바람직하다”며 “중요한 기본방역인 백신 추가접종을 서두르고 자발적으로 일시 멈춤하는 시민 의식이 절실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