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김건희 녹취 보도' 공작 냄새 풍겨”... 한겨레 “최순실 국정농단 생생히 기억”
상태바
조선 “'김건희 녹취 보도' 공작 냄새 풍겨”... 한겨레 “최순실 국정농단 생생히 기억”
MBC '스트레이트' 16일 김건희 7시간 녹취록' 일부 공개
"돈 안 챙겨줘서 미투 터져" "조국 사태 민주당이 키워" 등 발언 담겨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1.17 09:1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6일 방송된 MBC '스트레이트' 방송 화면 갈무리.
지난 16일 방송된 MBC '스트레이트' 방송 화면 갈무리.

[PD저널=박수선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 배우자 김건희씨가 정치인을 향한 미투 폭로에 대해 '돈을 안 줬기 때문'이라는 인식을 보이고 캠프 운영에 상당히 관여한 듯한 통화 내용이 MBC <스트레이트>를 통해 16일 공개됐다. 

이날 <스트레이트>에선 국민의힘 측이 제기한 방송금지 가처분 사건에서 인용된 일부 내용을 제외하고 김건희씨가 통화한 <서울의 소리> 이명수 기자에게 캠프 자리를 제안하거나 '조국 사태를 민주당이 키웠다'고 주장한 내용이 김씨 육성으로 전해졌다. 국민의힘의 강경 대응으로 이목이 쏠린 이날 <스트레이트>의 시청률은 전주(2.4%)보다 7배가량 치솟아 17.2%(닐슨코리아 집계)를 기록했다.  

<스트레이트>에 따르면 이명수 기자와 김건희씨가 첫 통화를 한 건 지난해 7월 6일. 방송을 보면 “당분간 언론인 인터뷰를 안 한다”고 전화를 끊을 것 같던 김건희씨는 2019년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당시 뉴스타파의 윤 후보 의혹 보도가 나오자 <서울의 소리>가 ‘응징 취재’를 한 사실을 언급하면서 “너무 감사해 딴 사람 이름으로 후원도 많이 했다”고 고마움을 표시했다. 

이후 두 사람의 통화는 5개월 동안 52차례에 걸쳐 이어졌는데, 김건희씨는 이명수 기자에게 “우리 캠프로 데려왔음 좋겠다”며 캠프 자리를 제안하는 듯한 말을 여러번 했다.  
  
김씨는 정치권에서 터진 미투와 관련해 “미투 터지는 게 다 돈 안 챙겨주니까 터지는 거 아니냐”며 성범죄와 미투운동에 대한 왜곡된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김건희씨는 <스트레이트>에 서면답변서를 통해 “윤 후보의 정치 행보, 캠프에 과여하지 않았다”고 해명했고, 미투 발언에 대해선 “성을 착취한 일부 여권 인사들을 비판하는 과정에서 나온 부적절한 말이었다”며 송구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17일 아침신문은 <스트레이트>에서 공개한 ‘김건희 녹취록’의 내용과 이후 파장에 촉각을 곤두세운 정치권의 반응에 주목했다.   

<한국일보>는 3면 <국민의힘, MBC에 “뭐가 문제인지 지적을” 맞불 속 여론 촉각>에서 “국민의힘 안팎에선 김씨의 통화 내용이 윤 후보 지지율에 미칠 영향을 크게 걱정했었다”며 “하지만 방송 이후에는 안도의 분위기가 감지됐다. 문제가 될 만한 부분도 있었지만, 김씨의 발언 수위가 ‘예상보다’ 세지 않았다는 이유에서다”라고 전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방송 직후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방송에서 정확히 어떤 부분이 문제 되는지를 조금 더 명확하게 지적했으면 하는 생각”이라고 했다. 
 
<스트레이트>는 오는 23일 추가로 통화 내용 공개를 예고한 상태고, MBC쪽에 녹취록을 건넨 <서울의 소리>, 녹취록을 따로 입수한 <한겨레>도 통화 내용을 공개하기 시작해 파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조선일보 1월 17일자 5면 기사.
조선일보 1월 17일자 5면 기사.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김건희 녹취록’ 내용을 전하면서 통화가 녹음된 과정과 의도를 문제 삼았다.  

특히 <조선일보>는 이명수 기자의 녹취 과정을 ‘편법’이라고 규정하고 메신저 공격에 치중했다. 

<조선일보>는 “이씨는 김씨에게 접근하면서 친여 성향 유튜브 채널 ‘열린공감TV’의 조언을 받았다”면서 “이씨는 7월 27일엔 열린공감TV가 보도한 정대택씨 관련 발언을 의도적으로 오보라고 보도한 뒤, 열린공감TV에는 ‘김건희에게 잘 보여야 한다. 소위 ’떡밥‘을 주기 위함이니 이해해 달라’고 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씨는 김씨와 첫 통화에서 <서울의 소리> 기자라고 신분을 밝혔지만 <조선일보>는 “법원은  방송금지 가처분 사건 결정문에서 이씨를 ‘촬영기사’ 등으로 표현했다”고 강조한 뒤 ‘7시간 녹음 그 직원, 과거 유튜버 폭행 장면‘이라는 설명을 붙인 사진과 함께 “유튜브 영상을 보면 윤 후보가 검찰총장으로 재직하던 2020년, 이씨가 대검찰청 앞에서 보수 유튜버들과 충돌하는 장면이 나온다”고 언급했다.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대선 후보의 아내가 어떻게 남편이나 선대위도 모르게 외부인과 장기간 이런 통화를 할 수가 있나. 선대위 주변에선 ‘김씨는 성역’이라는 말까지 나온다”고 의구심을 제기하면서도 “김씨 발언이 녹취되고 보도되는 과정에선 정치 공작 냄새가 풍긴다”고 주장했다. 

이어 “이씨는 정치적 조언을 다 해줄 것처럼 접근한 뒤 사적대화까지 모두 녹음했다. 취재‧보도를 할 때는 취지를 상대방에게 알려야 하는데 기본적 언론 윤리도 무시했다”며 “본질은 사라지고 말초적 논란이 판치는 이상한 선거판이 되고 있다”고 했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김씨도 공인의 배우자로서 신중한 언행을 해야 했다”고 김건희씨의 처신을 지적하면서 “MBC는 공영방송답지 않게 친정권적이라는 평을 받아 왔다. 두 매체(<서울의 소리> <열린공감TV>)의 편향성도 불문가지”라고 정치적 의도에 의심을 품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불쾌감은 알겠으나 사전에 보도를 막으려 했다거나 MBC에 항의방문을 간 건 적절치 못하다. 호재를 만난 듯 ‘본방사수’를 외치는 민주당도 부박하다. 국민의힘이 이재명‧김혜경 부부의 녹음파일을 틀 때 뭐라고 할 텐가”라고 반문하며 여야의 대응을 질타했다. 

한겨레 1월 17일자 1면 기사.
한겨레 1월 17일자 1면 기사.

<한겨레>는 1면 <김건희 “캠프로 와…내가 시키는 거 해야지”>에서 김씨가 국민의힘을 “아마추어”라고 비판하고 “옛날에 국정원처럼 몰래 해서 알아오고 그런 것”을 이씨에게 제안한 내용이 녹취록에 담겼다고 보도했다. 

“(캠프를) 움직이는 사람들 있을 거 아니에요. 예를 들어서 우리 (친)오빠라든가 몇 명 있어요. 여기서 지시하면 다 캠프를 조직하니까”라는 통화 내용을 전한 <한겨레>는 “윤석열 후보의 배우자로, 다각적 측면에서 인사나 일정, 전략 등에 영향을 미쳤음을 짐작하긴 어렵지 않다. 김건희씨 통화 내용은 김씨의 오빠도 사실상의 비선으로 역할을 했을 가능성을 내비친다”고 해석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국민들은 ‘비선 실세’인 최순실씨가 장막 뒤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일거수일투족을 조종한 국정농단의 실상을 지금도 생생히 기억하고 있다. 김씨와 윤 후보가 이 문제에 대해 납득할 만한 설명을 하지 못할 경우, 만약 김씨가 대통령 부인이 된다면 국정에 사사로이 개입하는 일이 벌어지는 것 아니냐는 국민적 의구심은 더욱 커질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번 정도의 형식적 해명으로는 국민을 납득할 수 없다. 지금이라도 제기된 의혹에 대해 진솔하게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지는 것이야 말로 김씨가 보여야 할 자세”라고 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국민의힘이 방송되기도 전에 ‘정치공작’ '권언유착2‘라고 몰아세우는 것은 옳지 않았지만, 언론이 김씨와의 52차례 통화를 녹음해  보도하는 게 정당하려면 그만큼 중대한 공적 사안이어야 한다”며 “공개된 김씨 발언이 진짜 심각한 흠결인지, 정치 공세에 가까운 의혹인지는 유권자가 판단할 것이다. 다시 내실 있는 선거가 되도록 정계와 언론 모두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아이들 2022-01-17 20:24:38
국민은 농락당했고 언론은 죽었다 주적은 윤부부네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