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라디오 사업자 심사 지연…'대선 때문인가' 의심 눈초리
상태바
경기지역 라디오 사업자 심사 지연…'대선 때문인가' 의심 눈초리
'사업자 1월 중 발표 예정' 발표한 방통위, 코로나19 이유로 설 이후 심사 일정 결정하기로
"코로나19 핑계 설득력 없어...대선 결과 보고 저울질하겠다는 것이냐"
언론시민단체, '조속한 심사 재개'·'옛 경기방송 구성원 고용승계' 촉구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1.18 17:0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방송 99.9MHz의 새 사업자 공모 및 심사 일정에 따라,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는 18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역 라디오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공정한 심사와 옛 경기방송 구성원의 고용승계를 요구했다.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는 18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역 라디오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공정한 심사와 옛 경기방송 구성원의 고용승계를 요구했다.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제공

[PD저널=박수선 기자]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 선정 심사 일정이 미뤄지면서 ‘대선 변수’를 고려한 게 아니냐는 의구심이 고개를 들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지난해 11월 경기지역 라디오 신규사업자 모집 공모에 7개 법인이 신청서를 냈다고 발표하면서 1월 중 최종 허가대상 법인을 선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사업 허가 관련 의견청취까지 진행했지만, 이후 일정은 사실상 중단된 상태다.  

방통위는 ‘코로나19 재확산’을 이유로 들고 있지만, 2020년 옛 경기방송 자진 폐업 이후 조속한 사업자 선정을 요구해왔던 지역사회와 언론계는 심사 지연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다. 
 
신규 라디오 산업자 선정 공모에는 경기도를 포함해 △(주)경인방송 △도로교통공단 △OBS경인TV △주식회사 케이방송 △(주)뉴경기방송 △경기도민방송주식회사 등 일곱 곳이 도전장을 냈다. 

윤창현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은 18일 방통위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수백명 모이는 거대정당의 선거운동, 종교행사는 아무 문제 없이 진행되고 있는데 코로나19가 심사 일정 지연의 핑계라는 것은 전혀 설득력이 없는 이야기다. 대선 결과를 보고 사업자를 저울질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문하면서 “더 이상 미루지 말고 심사일정을 확정해 곧바로 선정 절차를 재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정명 민주노총 경기본부장도 “1월말 사업자 선정이 안 될 것이라는 게 기정사실화됐다”며 “경기도 공영방송이냐, 민간사업자냐를 두고 대선 유력주자들의 이해타산 때문에 대선 이후로 미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가 공공연하게 흘러나오고 있다. 만약 경기방송 노동자들의 생계를 벼랑 끝으로 몰아버리고 정치적 타산만 한다면 방통위는 존재할 필요가 없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 3월 자진 폐업을 결정한 경기방송. ⓒPD저널  
지난 2020년 3월 자진 폐업을 결정한 경기방송. ⓒPD저널&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언론노동조합 경기방송지부(이하 경기방송지부)를 포함해 113개 시민단체로 구성된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주최로 열린 것으로, 참석자들은 조속한 심사 재개와 함께 옛 경기방송 구성원들의 고용승계를 촉구했다. 

장주영 경기방송지부장은 “공공성과 지역성, 노동존중을 다시 세워달라고 요구한 지 횟수로 3년이 되어 간다. (경기방송) 정파사태에 아무도 책임지지 않을 때부터 구성원들은 자발적으로 애청자들이 모일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콘텐츠, 보도를 제공하고 있다”며 “99.9㎒ (주파수를 사용하는) 사업자는 우리 고용을 보장하고, 지역언론사로 성장시킬 수 있는 상생적 동반자여야 한다. 심사위원들은 고용대책을 명시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신청 사업자들에게 △노동자 채용 계획과 방식 △방송개시 일정 △지속가능한 수익전략 등에 대한 답변을 요구하면서 방통위를 향해 ”위 세 질문은 지역언론이 극복해야 할 오랜 과제다. 심사항목 배점이 아니라 신청사업자 사주가 직접 대답할 지역 언론 개혁의 시발점을 엄정히 심시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방통위는 심사 일정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심사위원과 스태프까지 20명 가까이 합숙심사를 해야 하는데, 코로나19가 재확산하면서 심사 일정이 연기된 것”이라며 “당초 1월에 심사에 들어가려고 했으나 내부 논의 끝에 '설 이후 상황을 보자'는 결론이 났다. 논의에 따라 2월에 선정 결과가 나올 가능성도 있어 대선 이후로 일정을 미뤘다고 단정하기 어렵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형준 2022-01-18 20:08:47
빠른시일내에 도민으정취권을회복해주세요 애타게기다리고있어요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