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지역 신규라디오 선정, 지자체 제외” 건의에 방통위 "엄정 심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5개 민간사업자들 "공정성 확보·전파 향유권 보장 위해 경기도·도로교통공단 제외해야"
방통위 "사전에 공표한 심사기준에 따라 심사 진행할 것"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는 18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역 라디오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공정한 심사와 옛 경기방송 구성원의 고용승계를 요구했다.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제공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는 지난 1월 18일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기지역 라디오 사업자 선정과 관련해 공정한 심사와 옛 경기방송 구성원의 고용승계를 요구했다. ⓒ새로운 999 추진위원회 제공

[PD저널=박수선 기자]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경기지역 라디오사업자 선정에서 지방자치단체를 제외해달라는 민간 사업자들의 건의에 “심사기준에 따라 엄정한 심사를 진행하겠다”라고 밝혔다. 

방통위는 3일 설명자료를 내고 “경기지역 라디오방송 사업자 선정은 사전에 공표한 심사기준에 따라 엄정한 심사를 통해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앞서 경기지역 라디오방송사업자 공모에 신청한 7개 사업자 가운데 ㈜경인방송, OBS 경인TV, ㈜케이방송, ㈜뉴경기방송, 경기도민방송㈜ 등 5개 사업자는 공동건의문을 내어 “사업자 선정의 공정성 확보와 도민의 실질적 전파 향유권 보장을 위해 경기도와 도로교통공단을 사업자 선정 대상에서 제외할 것”을 요구했다. 
 
5개 사업자는 지난 25일 방통위와 국회에 제출한 건의문에서 “경기도나 도로교통공단이 사업자로 선정되면 현재 물의를 빚고 있는 서울시의 교통방송(TBS) 전철을 밟을 수밖에 없다”며 “최근 관변인사들이 연이어 경기도에 경기방송을 맡겨야 한다는 주장을 담은 대언론 기고문을 통해 여론전을 공공연히 전개하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할 때 공정한 공모와 심의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방통위는 당초 1월 중 경기지역 신규 라디오사업자를 선정하겠다고 공표했다가 코로나19 확산을 이유로 심사 일정을 미뤘는데, 언론계 안팎에선 지연 배경이 석연치 않다는 지적이 나왔다. 

국민의힘은 한발 더 나아가 “이재명 전 경기지사의 경기방송 장악 시도”라고 주장하며 사업자 심사를 대선 이후로 미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홍석준 국회 과학기술방송정보통신위원회 위원은 지난 28일 열린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어제 과방위 소속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통해 최소한 (심사와 선정을) 대선 이후로 미루고 경기도는 경기방송 공모에서 빠지라고 촉구했다. 그에 앞서 공모에 응한 민간 방송사 5개사 역시 민간의 영역이기 때문에, 민간 방송사에 맡기라고 여야와 방통위 등에 촉구 결의안을 발표한 바 있다”며 “방통위는 대선 이후로 공모절차를 늦추고 경기도는 반드시 공모에서 빠져야 한다”고 말했다. 

방통위는 “향후 심사 기본계획에 따라 관련 분야 전문가 등으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이미 공표한 심사기준에 의거, 엄정한 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라며 “신규사업자 선정 이후 방송 개시는 방송시설 구축과 준공검사 등 준비과정을 거쳐 빨라도 금년 하반기 이후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했다. 

공모에 앞서 방통위는 공민영을 가리지 않고 △신뢰받는 지역방송으로서 경기지역 여론 다양성 확보‧지역 문화 창달 기여 △지역밀착형 콘텐츠 지속 제작‧보급 △방송의 공적책임‧공정성‧공익성 준수 등 지상파 라디오 방송의 역할에 부합한 사업자를 선정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다. 

방통위 관계자는 “공청회 등을 통해 경기지역 라디오사업자 선정은 공민영 사업자를 열어두고 공모를 받고, 선정기준에 따라 사업자를 선정하겠다고 밝혔다”며 “오미크론 확산으로 일정을 미룬 심사를 2월 중에는 개시하고 늦지 않게 선정 작업을 마무리 지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