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 3일’ 15년 만에 막 내린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대표 시사교양 프로그램 '다큐멘터리 3일' 오는 3월 13일 '편성 종료'
"코로나19 영향으로 촬영 제약 많아...여건 좋아지면 다시 돌아올 가능성 있어"

오는 3월 13일 방송을 끝으로 종료되는 '다큐 3일'.
오는 3월 13일 방송을 끝으로 종료되는 '다큐 3일'.

[PD저널=박수선 기자] KBS <다큐멘터리 3일>이 봄 개편에 맞춰 오는 3월 막을 내린다.  

KBS는  장수 시사교양 프로그램으로 꼽히는 <다큐 3일>을 오는 3월 13일에 ‘편성 종료’ 하기로 했다. <다큐 3일>은 보통 사람들의 삶이 깃든 공간과 이야기를 72시간 동안 기록하는 포맷으로 15년 동안 시청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아온 프로그램이다.  
 
서용하 KBS 시사교양2국장은 “<다큐 3일>이 많은 분들로부터 사랑을 받았고 좋은 프로그램임에는 틀림없지만, 코로나 상황 때문에 촬영에 많은 제약을 받았다. 제작 인력 배치 측면에서도 <다큐3일> 제작진이 신규 개발에 투입돼 새로운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게 낫겠다는 판단을 했다”며 “여건이 좋아지면 다시 돌아올 수 있다는 의미에서 폐지보다는 ‘편성 종료’를 결정했다”라고 말했다. 

<다큐 3일>의 장점인 현장성이 코로나19 시국에서 제작진과 취재원들에게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설명이다. 또 시청률이 1%대까지 떨어지는 등 경쟁력 하락이 나타나자 내부에선 신규 프로그램 개발 쪽에 힘을 실은 것으로 보인다. 
 
KBS PD협회는 <다큐 3일> 폐지를 재고하라고 요구했지만, 결정은 번복되지 않았다. 제작진도 아쉬움을 드러냈다. 

‘편성 종료’ 결정을 전해들은 <다큐 3일> 제작진은 “우리 교양, 다큐는 어떤 목표지점을 향해 가는지, 함께 이야기하고 공유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며 “그게 지금도 숱한 명장면이 회자되고, 일요일 늦은 밤을 애써 기다려주는 시청자가 있는, 이 프로그램의 목숨값일 것이며 장례 예우”라는 입장문을 내기도 했다.

<다큐 3일> 제작진은 “많은 시청자들이 사랑해 준 프로그램의 DNA와 제작 경험이 새로운 기획에 어떤 형태로든 반영될 것이라고 본다”며 “아듀 특집은 없지만, 정중하게 이별을 받아들이는 준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