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난‧산재 피해 가족들 “‘생명과 안전’ 문제, 대선 TV토론 주제로 다뤄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피해 가족과 안전운동단체들, 대선후보‧선관위‧방송협회 등에 요청서 보내
"‘생명과 안전’ 공약 보도 찾아보기 힘들어...TV토론에서도 외면”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리허설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지난 3일 서울 여의도 KBS에서 열린 방송 3사 합동 초청 '2022 대선 후보 토론'에 앞서 후보들이 리허설하고 있다. 왼쪽부터 심상정 정의당,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윤석열 국민의힘,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국회사진기자단)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재난과 산업재해로 피해를 입은 피해자 가족들과 시민사회단체들이 대선후보와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언론에 "'생명과 안전’ 문제가 대선후보 TV토론 주제로 주요하게 다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재난‧산재 피해 가족 및 피해자 주체 안전운동단체’는 16일 대선 후보 TV토론과 대선 정책 토론에서 ‘생명과 안전’ 문제를 토론 주제로 다뤄달라는 요청서를 대선후보들과 선거관리위원회, 한국방송협회, 한국기자협회 등에 보냈다고 밝혔다.  

요청서에는 2‧18대구지하철참사희생자대책위원회와 한국가습기살균제참사협의회, 한빛미디어노동인권센터, 4‧16연대, 반도체노동자의 건강과 인권지킴이 반올림, 안전사회시민연대 등 60여개 단체가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정치권은 대형사고가 발생할 때만 잠시 관심을 가질 뿐, 사림이 죽고 다치는 안전사고는 반복되고, 구조적‧근본적 원인에 대한 진단과 해법 모색은 부재하다”며 “그 결과, 대한민국은 국민 누구나 언제 다치거나 목숨을 잃을지 모르는 ‘후진적 위험사회’이며 고통은 국민의 개인 몫으로 전가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단체들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 보호는 국가의 가장 기본적 책무”라고 강조하면서 “지난 1월 27일 중대재해처벌법이 발효되었지만, 광주 화정 아이파크 붕괴사고, 삼표 양주 채석장 매몰 사고, 판교 신축공사장 추락 사고, 여천NCC 폭발 사고 등 죽음의 행렬은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럼에도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공약은 언론과 포털 뉴스에서 좀처럼 찾아보기 힘들며, TV토론에서도 외면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대선후보와 각 정당, 선거관리위원회에 “대선 후보 TV토론과 대선 정책 토론회 등에서  ‘생명과 안전’ 문제를 토론 주제로 주요하게 다뤄야 한다”며 “사람의 생명과 안전보다 더 소중한 일이 무엇이며 더 시급한 현안이 어디 있습니까”라고 반문했다.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가 개최하는 대선후보 법정토론은 오는 21일(경제분야)부터 25일(정치분야), 3월 2일(사회분야)까지 세 차례 열릴 예정이다.  

이들은 각 언론사와 포털사에도 “대선 기사에서 ‘생명과 안전’에 대한 공약과 정책을 분석‧보도”하고 “관련 뉴스를 포털 뉴스에 배치해 달라”고 각각 요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