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탄 끌어모으는 티빙, 2500억원 규모 유상증자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 ENM "티빙 투자 확대 위해 외부투자 유치...기업가치 6배가량 증가"

티빙 MAU(월간활성사용자수) 증가 추이.
티빙 MAU(월간활성사용자수) 증가 추이.

[PD저널=박수선 기자] 티빙이 2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결정했다고 18일 공시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에 따르면 발행되는 신주 38만2513주 전량은 재무적 투자자(FI)인 제이씨지아이가 설립하는 특수목적회사(‘미디어그로쓰캐피탈 제1호’)가 인수할 예정이다. 대금 납일 예정일은 오는 2월 25일이다.

티빙의 최대주주 CJ ENM은 티빙 투자 확대를 위해 2,500억원 규모의 외부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티빙은 "투자유치 후 기준 기업가치는 약 2조 원"이라며 "이번 증자에서 유료 이용자 수의 빠른 증가와 압도적 콘텐츠 경쟁력이 반영돼 높은 기업가치를 인정 받았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7월 네이버를 대상으로 실시한 유상증자 직후의 약 3500억원과 비교하면 7개월만에 약 6배가 늘어난 수치다. 티빙은 "기업가치가 이처럼 단기간에 급등한 것은 오리지널 콘텐츠 경쟁력을 앞세운 가입자 증대, 국내 굴지 사업파트너와의 제휴, 글로벌 진출 계획 구체화 등 티빙의 미래 성장 가능성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했다. 

티빙은 독립법인 출범 직후 JTBC가 합류한 데 이어, 지난해 6월에는 웹툰과 웹소설 등 을 보유한 네이버의 지분 투자를 유치했다. <환승연애>, <술꾼도시여자들>, <여고추리반> 등 좋은 반응을 얻은 오리지널 콘텐츠도 가입자 증가에 기여했다는 설명이다. 

티빙 유료가입자 수는 CJ ENM의 투자가 본격화한 2020년말 이후 1년여 동안 3배가량 증가해 지난해 말 기준으로 200만명을 넘어섰다. MAU(월간활성이용자수)는 지난 1월 419만명을 기록했다. 

앞서 티빙은 2023년까지 약 100여편의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 가입자 800만명 이상 확보, 일본, 대만, 미국 등 주요 국가에 직접 서비스 론칭을 목표로 제시했다. 

티빙 관계자는 “이번 투자 유치는 티빙의 All things for every fandom의 가치를 글로벌로 확장해 가는 중요한 터닝포인트”라며, “2022년부터 오리지널 시리즈 대거 공개와 예능 강자의 면모를 더욱 드러내며 K콘텐츠를 통한 미래 성장 가치를 지속 높여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