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尹, 거친 대장동 공방...언론 우려 나온 첫 법정토론 
상태바
李‧尹, 거친 대장동 공방...언론 우려 나온 첫 법정토론 
21일 대선후보들 경제분야 법정토론
한국 "과열 양상 우려"...경향 "인식공격성 발언 생산적 토론 방해"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2.22 09:0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대 대선 후보들이 21일 서울 마포구 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뉴시스
20대 대선 후보들이 21일 서울 마포구 MBC에서 열린 중앙선거관리위원회 주관 첫 토론회 시작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심상정 정의당 후보,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경제분야를 주제로 진행된 첫 대선후보 법정토론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대장동 의혹으로 설전을 벌였다. 후보 네 명은 코로나19 손실보상 필요성에 한목소리를 냈지만, 네거티브 공세에 치중하느라 세세한 토론으로 이어지진 못했다. 

22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주관한 첫 번째 법정토론에서 이재명 후보와 윤석열 후보는 대장동 개발 의혹을 둘러싸고 날을 세웠다. 

윤 후보가 “민주주의와 경제 발전 이야기를 하셨는데, 경기지사 법인카드 공금 횡령 의혹에 대해서는 말씀을 안 하신다”고 이재명 후보 배우자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을 먼저 꺼냈다. 

그러자 이 후보는 “그 말씀을 하시니 이것을 보여 드려야겠다”며 '윤석열 영장 들어오면 죽어‘ ’내가 가진 카드면 윤석열은 죽어‘ 등의 내용이 적힌 패널을 들어 보였다. 화천대유 대주주 김만배씨와 정영학 회계사의 대화가 담긴 녹취록 파일에서 윤석열 후보 이름이 언급된 부분만 따로 적은 것이다. 

윤 후보는 “그 사람들(김만배와 정영학)은 이 후보와 가까운 측근이고, 저는 10년 동안 본 적이 없다”며 “제가 듣기로는 그 녹취록 끝부분에 가면 ‘이재명 게이트’라는 말을 김만배가 한다고 한다”고 맞받았다. 이 후보는 “허위 사실이며 후보 사퇴하겠느냐”고 응수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코로나19 손실보상과 관련해 “30조니 50조니 호가 경쟁하듯 하다가 책임 공방만 2년간 했다. 정말 신물이 난다”고 거대 양당을 비판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는 재원 확보 방안과 관련해 코로나19 특별회계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한국일보 2월 22일자 사설
한국일보 2월 22일자 사설

22일자 아침신문은 두 후보가 대장동 의혹으로 주고받은 거친 말로 1면 머리기사 제목을 뽑았다. 조간은 두 후보의 설전을 옮기면서 정책보다 네거티브 공방을 앞세운 토론에 우려를 표했다. 

<한국일보>는 사설에서 “앞선 토론에선 배우자 의혹에 대해 두 후보 모두 가급적 자제했으나 이날을 김혜경씨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김건희씨의 주가 조작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대선 레이스가 막바지로 치닫는 상황에서 선거 분위기가 이처럼 과열 양상을 보여 우려스럽다”며 “특히 후보들이 상대에 대해 최소한의 예의도 지키지 않고 설전을 벌이는 것은 극히 유감스러운 일이다”고 꼬집었다. 

<서울신문>은 사설에서 "외교안보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력 후보 간 차별성이 덜했다”며 4당 후보가 모두 신속하고 충분한 코로나 피해보상과 경제 회복을 외쳤다. 하지만 ‘무슨 돈으로 어떻게’가 빠져 유권자들의 답답함을 해소하기에는 역부족이었다. 감정싸움은 더 격해져 정치 염증을 더 키우지 않을지 우려스럽다”고 했다. 

그러면서 “후보들은 ‘부스터슛’이니 ‘어퍼컷’이니 세리머니를 고민할 시간에 공약 재원을 어떻게 조달할지, 밀려오는 경제 파고를 어떻게 헤쳐나갈지 고민하라”고 주문했다. 

<경향신문>은 “자유 주제로 벌인 7분씩의 주도권 토론에서는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이 초점이 됐으나, 기존에 제기된 의혹이 되풀이된 수준이었다”며 “정치 공방은 불가피한 측면이 있으나, 이러한 인식공격성 발언이 생산적 토론을 방해한다는 점을 후보들은 유의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후보와 윤 후보가 경쟁적으로 발표했던 수백조원에 이르는 경제 분야 공약에 대한 토론과 평가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한 것도 문제”라면서 “다음 토론에선 후보들에게 공정한 기회를 보장하되, 후보별 생각 차이를 더 선명하게 드러낼 수 있는 방식이 필요하다”고 했다. 주요 대선후보가 참석하는 법정토론은 오는 25일(정치)과 3월 2일(사회)에 두차례 더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선희 2022-02-22 14:26:17
신천지, 무속인이 보복 공안통치하면 나라 망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