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공습 본격화에 ‘가짜뉴스’ 고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합뉴스, “‘푸틴, 핵무기 사용 승인 선포’ 기사 사진은 가짜뉴스”

24일 연합뉴스 공식 SNS에 올라온 글.
24일 연합뉴스 공식 SNS에 올라온 글.

[PD저널=장세인 기자] 러시아가 현지시간으로 24일 우크라이나에 대한 침공을 개시한 가운데 국내 SNS에서는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을 승인했다는 가짜뉴스가 확산되고 있다.

24일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와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2보] 푸틴, 우크라이나 동부서 전략 핵무기 사용 승인 선포>라는 제목의 연합뉴스 기사를 캡처한 사진이 퍼졌다.

하지만 이 기사는 연합뉴스가 이날 오후 1시 1분에 송고한 <[2보] 푸틴, 우크라이나 동부서 특별 군사작전 선포>기사의 제목을 바꿔 유포한 '가짜뉴스'였다.  

'핵무기 사용 승인 선포'라는 제목을 단 '가짜뉴스'가 SNS에 확산되자 연합뉴스는 공식 SNS에 “현재 SNS 상에서 연합뉴스를 사칭한 ‘가짜뉴스’가 퍼지고 있다”며 “(해당) 기사는 연합뉴스와 전혀 무관하다. 문제의 기사들이 더 이상 유포되지 않도록 신중을 기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가입 문제를 놓고 지난해 말부터 서방과 대립해왔다. 푸틴 대통령은 현지시간으로 24일 새벽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사작전 개시를 선언했으며 현재 우크라이나 북부에 위치한 벨라루스와 남부의 크림반도에서 공격이 시작된 상태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날 우크라이나 사태에 대한 국가안보실장의 보고를 받고 “무고한 인명 피해를 야기하는 무력 사용은 어떠한 경우에도 정당화될 수 없다”며 “우크라이나의 주권, 영토 보존 및 독립은 반드시 보장되어야 한다. 국가 간의 어떠한 갈등도 전쟁이 아닌 대화와 협상으로 해결되어야 한다”고 말했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문 대통령은 “대한민국은 국제사회의 책임있는 일원으로서 무력 침공을 억제하고 사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경제 제재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노력에 지지를 보내며 이에 동참해 나갈 것”이라며 "정부 관련 부처들은 긴장 상태를 유지하며 우리 재외국민 안전 확보와 경제 및 기업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한 만반의 대비를 갖추고 필요한 조치를 취하기 바란다”고 지시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