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승한 윤석열...언론, ‘국민통합’ 일제히 주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초박빙 접전 끝에 5년 만 정권교체 성공
여소야대 구도 주목한 조선일보, "새정부 총리 인준이 협치 첫 시험대"
경향신문 "정치개혁·국민통합에 적극적 조치 내놓지 않으면 조기에 위기 빠질 수도 있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을 찾아 당선 축하 꽃다발을 들어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0일 새벽 서울 여의도 국회 도서관에 마련된 개표상황실을 찾아 당선 축하 꽃다발을 들어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20대 대선에서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가 피말리는 접전 끝에 25만 여표 차이로 승리했다. 10일자 아침신문은 아슬아슬한 신승을 거둔 윤석열 당선인에게 ‘국민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주문했다. 

국민의 선택은 정권교체 여론에 힘입어 8개월 전 정계에 입문한 윤석열 후보였다. 개표 초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에 밀리던 윤석열 당선인은 밤 12시 32분께 역전한 뒤로 승기를 잡았다. 

최종 득표율은 48.56%로, 직선제가 도입된 이후 역대 최저 득표 차이다. 지상파 3사가 투표 마감과 동시에 발표한 출구조사 득표율 48.4%에 근접한 수치로, 과거 대선 결과를 모두 맞힌 지상파의 출구조사는 이번에도 적중했다.  
 
윤석열 당선인은 10일 새벽 4시께 개표상황실을 찾아 “저와 국민의힘, 안철수 대표와 함께한 국민의당의 승리라기보다는 위대한 국민의 승리”라면서 “헌법 정신을 존중하고, 의회를 존중하고 야당과 협치하면서 국민을 잘 모시도록 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윤 당선인은 새 정부의 밑그림을 그리는 인수위원회를 거쳐 오는 5월 10일 20대 대통령으로 임기를 시작한다. 

<조선일보>는 여소야대 구도에 주목해 향후 국정 운영을 전망했다. 

4면 <11석 소수여당…새정부 총리 인준이 협치의 첫 시험대>에서 “윤 후보는 취임하더라도 110석에 불과한 소수여당을 발판으로 정권을 운영해야 한다”며 “‘거대 야당’이 될 민주당 동의가 없으면 윤 후보 공약을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법안을 국회에서 통과시킬 수 없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친민주당 성향의 군소정당 의석까지 합하면 180석이 넘는 범야는 마음만 먹으면 자기들이 원하는 쟁점 법안도 처리할 수 있다”며 “당장 새 정부 출범의 첫 단계인 초대 총리 인준이나 정부조직법 개정에 민주당 협조가 필요하다”고 짚었다. 

<한국일보>도 1면 <20대 대통령 윤석열>에서 “국민의힘은 10%포인트 차 대승을 자신했지만, 개표 결과에 나타난 민심은 윤 후보와 국민의힘에도 무거운 경고를 보냈다. 윤 후보의 갈라치기 선거 전략을 여성과 중도층이 심판한 결과”라며 “유리한 선거 구도에서도 압승 기회를 놓침에 따라 여소야대 구도인 채로 오는 5월 출범하는 새 정부가 국정 운영 동력을 확보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가 됐다”고 분석했다. 
 

한국일보 3월 10일자 1면 기사.
한국일보 3월 10일자 1면 기사.

아침신문은 새 정부와 차기 대통령의 최우선 과제로 국민통합을 꼽았다.

<동아일보>는 사설에서 “새 정부는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대응할 수 있는 산업구조 재편에 나서야 하고, 청년 일자리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켜야 하고 지역 경제를 회생시켜야 한다. 일일이 열거할 수 없는 난제가 첩첩산중”이라며 “전임 정권들의 실패를 반면교사로 삼으며 때론 소신을 바꾸고 대선 핵심 공약도 여의치 않으면 과감히 접을 수 있어야 한다”고 주문했다. 

<한겨레>는 “각 후보가 선거운동 기간 중 한목소리로 강조한 책임총리제, 다당제, 대통령 권한 분산 등 정치개혁 과제들을 서둘러 이행하는 게 통합의 첫걸음이 될 수 있으리라 본다. 진영을 넘어 능력과 도덕성을 갖춘 인재를 폭넓게 기용하는 것도 통합을 이루는 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경향신문>은 사설에서 기대보다 우려를 나타냈다. 

<경향신문>은 “대선 사상 가장 작은 표차로 승리한 당선자”라고 언급한 뒤 “정치‧행정 경험이 전무하고 오로지 검사로만 살아온 그는 선거에서 제대로 된 비전을 제시하지 못했고, 구체적인 정책도 준비하지 못했다. 더욱이 젠더‧노동‧외교안보 정책 등에서 퇴행적이고 시대착오적인 관점을 보여 우려를 자아냈다”고 지적했다. 

이어 “편향된 공약을 전면 폐기하거나 수정하고 정치개혁과 국민통합을 위한 적극적 조치를 내놓지 않으면 조기에 위기에 빠질 수도 있음을 말해둔다”며 “절반의 승리로 당선된 윤 후보에게 협치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다. 각종 쟁점공약은 타협을 통해 해법을 찾아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