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부 폐지’ 입장 거듭 밝힌 윤 당선인...경향‧한겨레 “재검토해야” 
상태바
‘여가부 폐지’ 입장 거듭 밝힌 윤 당선인...경향‧한겨레 “재검토해야”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 "여가부,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
한국일보 "‘국민통합’과 거리가 멀어...소모적 논쟁 부추기지 않을까 우려"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3.14 0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등 인선 결과를 발표한 후 질문을 받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1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위원장 등 인선 결과를 발표한 후 질문을 받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대통령직 인수위원장에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를 지명하면서 안 대표와 ‘공동정부’의 첫발을 내딛었다. 14일 아침신문에선 ‘여성가족부 폐지’가 새정부 출범의 뇌관으로 부상했다고 전망이 나왔는데, <경향신문> <한겨레> 등은 ‘여가부 폐지’ 공약을 재검토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윤 당선인은 13일 인수위 핵심 인선안을 발표한 뒤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여가부 폐지 반발 움직임에 대한 질문을 받고 “(여가부는) 이제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느냐”며 여가부 폐지 공약을 이행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혔다. 

그러면서 ”여성 남성이라는 집합에 대한 대등한 대우라는 방식으로는 구체적인 상황에서 겪는 범죄, 불공정 문제를 해결하기 어렵다고 본다“고 말했다.  

<서울신문>은 2면 <민주 “윤 뜻대로 안 될 것”…‘여가부 존폐’ 여소야대 1R 붙는다>에서 “윤 당선인이 여가부 폐지를 재차 강조한 가운데 관건은 ‘여소야대’ 정국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민주당은) 특히 이번 대선에서 ‘이대녀’(20대 여성)의 압도적 지지를 확인한 만큼 해당 공약에 적극 반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했다.
 
정청래 민주당 의원은 12일 페이스북에 “MB 인수위 때도 여가부‧통일부 폐지를 주장했었으나 실패했다. 정부조직법은 국회를 통과해야 한다"며 "모든 것이 윤석열 뜻대로 되지는 않을 것이다”라고 적었다. 국민의힘 서병수 의원도 페이스북에 “여기부 폐지 공약, 다시 들여다보자”는 의견을 올리는 등 국민의힘 내에서 신중론이 나오고 있다.  

서울신문 3월 14일자 2면 기사.
서울신문 3월 14일자 2면 기사.

<경향신문>과 <한겨레><한국일보>는 여가부 폐지 공약의 재고를 주문했다. 

<한겨레>는 사설에서 “새 정부의 국정 방향을 잡기 위한 인수위 활동에서도 통합을 최우선 과제로 삼아야 한다. 특히 여성가족부 폐지와 탈원전 폐기 등 국민 의견이 팽팽하게 갈려 국론 분열을 일으킬 수 있는 사안에 대해서는 인수위 단계에서 균형감을 갖고 원점에서 재검토하기 바란다”고 했다. 

이어 “윤 당선자가 기자회견에서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에 대해 ‘부처의 역사적 소명을 다하지 않았나’라며 미리 선을 그은 것은 우려스럽다. 무리한 선심성 공약에 대해서도 인수위가 경중과 우선순위를 가려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국일보>도 사설에서 “남녀 간 채용‧승진‧임금 등의 격차가 엄존하는 상황에서 ‘구조적 성차별은 없다’는 이유로 무리하게 부처 폐지를 고집하는 윤 당선인의 태도는 이해하기 어렵다”며 “여가부 폐지를 반기는 2030 남성의 정치적 지지를 얻기 위한 정략적 폐지는 그가 강조한 ‘국민통합’과 거리가 멀고 소모적 논쟁만 부추기지 않을까 우려된다”는 목소리를 냈다. 

<경향신문>은 안철수 인수위원장을 향해 “여가부 폐지와 같이 사회적 분열과 갈등을 심화시킬 수 있는 공약은 인수위 차원에서 과감히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 그것이야말로 공동정부의 한 축으로서, 책임있는 정치인으로서 반드시 해야 할 역할”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