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타파, 비법조기자단 탈퇴 왜?
상태바
뉴스타파, 비법조기자단 탈퇴 왜?
비출입기자단, '취재기자 아닌 다른 직군' 기자단 참여 여부 투표에 부쳐
뉴스타파 PD협회 "비법조기자단 생긴 이유 잊은 채 ‘법조기자단 카르텔’ 차별 답습"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6.03 19:1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법조기자단이 '취재기자가 아닌 다른 직군'의 기자단 참여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 여기에 반발한 뉴스타파와 셜록 2곳이 기자단을 탈퇴했다. 사진은 대법원의 모습. ©뉴시스
비법조기자단이 '취재기자가 아닌 다른 직군'의 기자단 참여 여부를 묻는 투표를 진행, 여기에 반발한 뉴스타파와 셜록 2곳이 기자단을 탈퇴했다. 사진은 대법원의 모습.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법조기자단에 속하지 못한 매체 기자들이 별도로 구성한 기자단(비출입기자단)에서 ‘취재기자가 아닌 다른 직군’의 기자단 참여 자격을 묻는 투표를 추진해 뉴스타파와 셜록 취재진이 '항의성 탈퇴'를 했다. 
 
뉴스타파 PD협회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법원 비출입기자단 단톡방에는 ‘현재 속해있는 단톡방은 기자모임인데 취재기자가 아닌 다른 인원(PD 카메라기자)이 참석해 있어도 되는가’를 포함해 4개의 안건을 투표에 부치는 공지가 올라왔다. ‘유령 회원’와 재판 취재에 쓰이는 비표 관리를 위해 기자단 정비가 필요하다는 이유였다.    

비출입기자단 A 간사는 '비표 분실이 추가로 발생할 경우 비표를 수거하겠다'는 법원의 방침을 전하면서 "내부 단속이 필요하다는 취지에서 올라온 안건“이라고 설명했다. 투표는 소속과 이름을 밝히는 기명으로 진행됐다. 

지난달 31일 비법조기자단에 공지된 투표 안건.
지난달 31일 비법조기자단에 공지된 투표 안건.

투표가 시작되자 뉴스타파 취재진 3명(기자 2명, PD 1명)은 유감을 표하며 기자단에서 나왔다. 셜록도 문제를 제기하면서 탈퇴해 이번 투표 안건으로 기자단 소속 매체는 34개에서 32개로 줄었다. 

뉴스타파 PD협회는 3일 성명을 내고 ‘법조기자단 카르텔’이 부적절하다는 비판이 나온 뒤 꾸려진 비법조기자단이 ‘법조기자단 카르텔’의 차별을 답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뉴스타파 PD협회는 “피디가 기자보다 비표를 분실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한 것일까”라고 물으면서 “비법조기자단이 어설프게 따라한 법조기자단의 차별, 그리고 그 차별을 당한 당사자로서 우리 언론의 비참한 현실에 다시 한 번 절망했다. ‘피디’여서 방출당할 뻔한 이번 일은 다시금 법조기자단의 카르텔이 곧 언론자유 침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경각심을 갖게 한다”고 밝혔다. 

두 개 매체가 탈퇴한 이후 기자단의 투표는 중단된 상태다. 

A 간사는 “투표 안건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나온 뒤 해당 안건 투표는 홀딩하고, 재논의에 들어간 상황이다. 탈퇴한 매체를 포함해 논의의 장을 열 예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ㅋㅋㅋㅋ 2022-06-06 20:18:19
지들이 나갔으면서 왜 쫓아낸것처럼 말하지 ㅋㅋㅋㅋㅋ
억울했으면 안에서 반대의견을 내던가 ㅋㅋㅋㅋ
모임내부 논의를 이런식으로 아웃팅해서 다같이 병신만드는건 무슨 웃기는 시츄에이션인지 모르겠네. 지들은 할말만하고 쏙 나간다음에 지들 친한 후배들 시켜서 PD다시 초대해라 마라 ㅇㅈㄹ ㅋㅋㅋㅋ 유치하다 유치해 대으단한 PD나리들~ 으이~

7777 2022-06-06 20:22:08
이런식이면 너네 회사 단톡방에서 싸운것도 기사로 쓰지 그러냐. 오늘 ㅂㅅㅅ 기자가 데스크한테 개털렸답니다. 직장갑질 개쩌네요~ 인터넷 기사들이 아무리 가치가 없어도 최소한 데스킹이라는게 필요한데. 그냥 인터넷 커뮤니티 글 싸지르듯이 싸질러버리니. ㅉㅉ. 다같이 수준 저렴해지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