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BS 노사, 지원 끊겠다는 서울시의회에 '공영방송 특위' 구성 요청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BS 노동조합·언론노조 TBS지부, 21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조례폐지안 철회' 촉구
자진 사퇴 요구 받은 이강택 대표, "TBS 역할 논의 기구 마련된다면 자리 연연 안해"

21일 TBS 노동조합·언론노조 TBS지부가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21일 TBS 노동조합·언론노조 TBS지부가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PD저널

[PD저널=장세인 기자] TBS 지원을 중단하는 조례안 발의에 이강택 TBS 대표와 노조가 공영방송 특별위원회 구성을 서울시의회에 요청해 논의 향배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TBS 양대 노조는 21일 서울시의회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TBS 조례폐지안’ 철회와 이강택 대표의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TBS 노동조합과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 TBS지부는 기자회견문을 통해 “많은 국가와 도시들이 공영방송을 지원하는 이유는 경제적 논리나 정치적 이해관계와 상관없이 시민들에게 미디어라는 공적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라며 “서울시의회가 7월 4일 ‘TBS 조례 폐지조례안’을 발의한 것은 서울시에서 지원하는 예산을 끊어 교통방송 사업소를 포함 32년간 운영되던 공영방송 TBS를 해체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언론사의 운영을 불가능하게 하는 명백한 언론탄압이며 TBS 400명 구성원들의 생존권을 박탈하는 행위”라며 “오세훈 시장의 대표 공약 '약자와의 동행'을 완수하기 위해서도 TBS의 역할이 중요하다. 서울시의회는 일방적으로 발의한 ‘TBS 조례 폐지조례안’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했다. 

기자회견 참석자들은 회견을 마친 뒤 김현기 서울시의회 의장과 ‘TBS 조례폐지안’을 발의한 최호정 시의원, 이종환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위원장의 면담을 요청하는 공문을 시의회에 전달했다. 

노조는 면담이 성사되면 지역공영방송 특별위원회를 구성해 TBS가 공영방송의 책무를 수행할 수 있는 방안을 논의해보자는 제안을 할 계획이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전대식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이 사태는 단순히 TBS만의 문제가 아니다. TBS가 정권에 편향적일지는 모르지만 서울에 있는 유일한 지역 공영방송이다. 즉각 조례폐지안을 철회하고 시민의 요구를 어떻게 수용할건지 듣기 위해 의회 내에 지역 공영방송 특위를 만들어라”고 요구했다.

노조로부터 사퇴 압박을 받고 있는 이강택 대표도 공영방송 특위 구성을 제안했다.

조례폐지안 발의에 대응 방향을 모색한 두 노조는 최근 조합원 투표를 거쳐 이강택 대표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TBS 노동조합은 78.4%의 동의율로, TBS지부는 62.5%의 조합원이 이강택 대표가 이번 사태에 책임을 지고 물러나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이강택 대표는 21일 통화에서 “숙고되지 않은 교육방송 전환 계획이나 TBS에 대해 부정확한 사실을 바탕으로 개편 논의가 전개되면 안 된다. 사실에 근거해 제대로 논의할 수 있는 토대가 마련된다면 거리낄 게 없다”며 “공영방송 특별위원회 등 논의 기구를 만들어 진정성 있게 토론이 시작된다면 임기에 연연할 생각은 없다”고 말했다.  

21일 TBS 노동조합·언론노조 TBS지부가 서울시의회에 면담 요청 공문을 전달하고 있다. ©PD저널
21일 TBS 노동조합·언론노조 TBS지부가 서울시의회에 면담 요청 공문을 전달하고 있다. ©PD저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