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보도국장 임명동의 또 부결...노조 "무리한 지명 강행 탓"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도국 구성원 91.9% 투표 참여...과반 반대표 던져
"회사 불만 누적‧개인 신상 문제 영향"

[PD저널=엄재희 기자] MBN 보도국장 임명동의안이 또 부결됐다. MBN이 보도국장으로 처음 지명한 장광익 내정자에 이어 정창원 내정자에 대해서도 보도국 구성원의 과반이 반대표를 던졌다.  

MBN 보도국장 신임투표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진행한 정창원 보도국장 내정자에 대한 임명동의안 투표 결과 재적 인원 50% 이상이 반대해 임명동의가 부결됐다고 밝혔다. 이번 투표엔 MBN 보도국 전체성원 249명 중 229명(91.9%)이 참여했다. 찬반 비율은 노사 합의에 따라 공개되지 않는다.

정창원 지명자는 임명동의안 투표에 앞서 지난 12일 정견발표에서 "보수와 진보를 넘어 MBN다운 뉴스를 만들어야 한다"는 방향성을 제시했다. 정 지명자는 △생활경제 △환경·기후 등 미래 이슈 선점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 △정부와 권력 감시 등을 강화한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젊은 감각의 뉴스 코너, 지원 시스템 준비, 스타기자를 육성하겠다는 포부도 밝혔다.

정 지명자는 2018년 안팎의 비판을 받은 MBN '고 노회찬 의원 타살설' 보도와 관련해서는 “언론인으로서 어떤 사안에 대해 적극 의혹 제기에 나서야 한다고 본다”면서 “다만 당시 보도에 있어서는 구체적인 근거가 부족했다는 점 아쉬움 남는다. 앞으로 열심히 공인에 대한 의혹 제기에 나서겠다”고 했다. 당시 사회부장으로 있던 그는 보도 책임자로 지목됐는데, 방통위는 해당 보도로 MBN에 법정제재인 '경고'를 줬다.

정 내정자는 지난 2019년 신입사원 대면식에서 폭언을 한 장본인이기도 하다. 보도국장 지명을 받고 "깊이 반성한다"고 사과의 뜻을 밝혔지만, 구성원들의 마음을 돌리지는 못한 것으로 보인다. 

MBN이 처음으로 시행한 보도국장 임명동의투표에서 연거푸 부결 결과가 나오면서 사측은 3차 지명자를 찾아야 하는 상황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N지부는 이번 2차 부결에 대해 "회사에 대한 직원들의 불만이 누적된 결과로 보인다"며 "1차 투표 결과 직원들의 불만이 충분히 표출됐음에도 사측은 무리한 지명을 감행했고 또다시 보도국장 지명자가 부결되는 사태를 맞았다"고 밝혔다.

MBN지부는 "사측은 향후 3차 지명에는 반드시 직원들의 신임을 받을 수 있는 인물로 후임 지명자를 선정해야 할 것"이라며 "노조는 3번째 신임투표도 직원들의 의사가 제대로 전달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협력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