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 쏟아부은 지상파 UHD방송 '밑빠진 독 될라'..."획기적 전환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에서 열린 ‘지상파 UHD 본방송 5년 평가와 제도 개선’ 토론회
2017년 '세계 최초' 타이틀 따냈지만...방송사 경영 악화 등으로 궤도 수정
"수익모델·사업자 효용 부재...제작 여건 고려한 현실적 정책 나와야"

28일 오후 국회박물관에서 ‘지상파 UHD 본방송 5년 평가와 제도 개선’ 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PD저널
28일 오후 국회박물관에서 ‘지상파 UHD 본방송 5년 평가와 제도 개선’ 정책토론회가 열리고 있다. ⓒPD저널

[PD저널=임경호 기자] 2017년 '세계 최초'로 시작한 지상파 UHD(초고화질) 방송의 5년 성적표는 당초 기대에 한참 못 미친다. 전국망 구축 완료 시점은 2021년에서 2023년으로 미뤄졌고, 지상파TV로 UHD를 수신하는 비율은 1%대로 추정된다.

더불어민주당 정필모 의원은 28일 오후 ‘지상파 UHD 본방송 5년 평가와 제도 개선’ 정책토론회를 열고 “2017년 세계 최초로 지상파 UHD 방송을 송출한 지 벌써 5년이 지났는데 UHD 방송 성적표는 초라하기 짝이 없다”며 “방송사와 이용자 모두에게 이익이 될 수 있도록 UHD 방송정책의 획기적 전환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김의철 UHD 코리아 회장은 “2017년 세계 최초로 시작한 UHD 지상파 방송에 방송사들은 1조 원이 넘는 돈을 투자했다”며 “UHD 방송이 소비자들에게 느끼기에 활성화되지 못한 것도 극복해야 할 현실이다. 고품격 방송이 시청자에게 도달하기 위해선 더 많은 투자가 필요하고 기술적으로 극복해야 할 과제도 여럿 있다”고 말했다.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부)는 2020년 방송사 경영 악화 상황 등을 반영해 시‧군 지역 지상파 UHD 방송 도입 일정과 콘텐츠 확대 계획 등을 수정했다. 

지상파 UHD 방송의 시군 지역 도입 계획은 2021년에서 2023년으로 2년가량 미뤄졌고, 방송사의 UHD 콘텐츠 의무 편성 비율도 25%(2023년), 35%(2024년) 단계적으로 확대해 2026년까지 50%를 채우는 것으로 조정됐다.

이날 발제자로 나선 고우종 UHD 코리아 사무총장은 UHD 방송 관련 시청자 조사 결과 등을 토대로 시청자와 방송사, 기술개발업계 관계자 등이 모두 만족하는 ‘3W(win-win-win)’ 정책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고우종 사무총장은 “UHD TV 보급률은 방송매체 이용행태조사, 인지율, 수요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현재 20% 정도”라며 “미국과 유럽 상황 보면 UHD와 HD방송이 새로운 전환점 맞을 거란 것을 알 수 있다. 우리나라 UHD 방송의 발전이 왜 더딘지 이유를 살펴보면, 콘텐츠 시청자 선호도, 기술 확장성, (규제냐 지원이냐) 정책의 방향성에 따라 시청자의 반응이 달라진다”라고 말했다.  

UHD 코리아 조사에 따르면 UHD 방송에 대한 인지도(61.7%→59.3%)와 시청 의향(83.6%→78.1%)은 전년 대비 소폭 하락했는데, UHD 방송에 대한 낮아진 관심도가 원인으로 꼽혔다. UHD방송 시청 만족도를 묻는 항목에선 콘텐츠(66.8%)보다 화질(80.4%)에 대한 만족도가 더 높게 나온 것으로 나타났다.  

고우종 사무총장은 “1조 원을 투자했는데 방송사에는 추가 수익이 나지 않고, UHD로 제작해도 시청자들이 실제로 볼 수 있는 방송은 한 주에 1~2개 정도”라며 “시청자의 요구사항과 방송 현장의 요구사항을 추가 발굴해 유관업계 모두가 만족하는 정책을 펼쳐야 한다”고 말했다.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미디어영상홍보학과 겸임교수는 “프로그램 보급이 적으니 시청 의사가 떨어지고, 공급을 위해 투자가 전제돼야 하는데 수익창출이 불가능한 구조에선 이마저 어려울 수밖에 없다”며 “정책적 인센티브가 명확히 나와야 하는데 편성 비율에 대한 규제만 있을 뿐 그것을 추진해서 얻을 수 있는 사업자 측 효용이 없는 것도 문제”라고 지적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9월 3일 열린 제55회 방송의 날 축하연에 앞서 지상파 UHD 콘텐츠 시연영상을 관람하며 박정훈 SBS 사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 뉴시스
2018년 제55회 방송의날 축하연에 앞서 문재인 전 대통령이 지상파 UHD 콘텐츠 시연영상을 관람하며 박정훈 SBS 사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 뉴시스

UHD 방송의 편성비율 의무화 정책을 재검토 해야 한다는 의견도 꾸준하게 나온다. 

김동준 공공미디어연구소 소장은 “2020년에 발표된 정부의 UHD 방송 콘텐츠 편성이 과연 제작역량이나 제작비를 고려해서 타당하게 책정된 것인지 의문”이라며 “제작 여건과 관련해 현장에서 여전히 편성비율에 부담을 갖고 있고 지역방송은 서울보다 더 심각한 상황인데 굳이 UHD까지 편성규제를 할 필요가 있었느냐”고 했다.

조삼모 SBS 정책팀 부장도 “UHD 의무편성비율이란 건 과거 지상파 HD편성비율을 그대로 가져온 것인데, 지금 시대에 편성비율이 방송 환경의 어떤 지표 역할을 수행하진 않는다”며 “방송사는 UHD 콘텐츠들이 만들어졌을 때 원활히 방송될 수 있는 체인(길)을 만드는 데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상환 부산 MBC 기술연구팀장은 “지역 지상파에선 UHD 방송을 만들 능력도, 편집하고 가공할 종합적 툴도 없다”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한 과거의 과정을 답보하지 않았으면 좋겠다. DTV를 종료해야 하는지 심각하게 생각해봐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회에 참석한 방통위와 과기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나타난 문제점을 개선하는 데 노력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김성환 방통위 지상파방송정책과 과장은 “UHD 전환을 위한 사업자 부담을 완화하기 위해 규제도 해소하려고 진행 중”이라며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디지털에서 UHD로 가는 것은 많은 부분에 차이가 있는데, 더 많은 논의가 필요하다는 말에 공감한다”고 했다.

김연진 과기부 전파방송관리과장도 “과기정통부에서 ATSC 3.0의 장점을 활용한 8K 실증 서비스나 제주 테스트배드 구축을 통해 다채널 이동형 서비스 등을 실증하도록 지원 중”이라며 “방통위와 잘 협력해서 주파수 효율성을 높여 부가 서비스를 활용하는 방향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