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민방 ‘보복성 해고’ 논란 일단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측, 대기발령으로 ‘후퇴’…“지배주주 문제 아쉬움” 지적도

|contsmark0|
지난 연말 재허가 추천 당시 익명 투고 당사자로 지목된 2명의 간부 해고로 불거진 강원민방(gtb) 노사갈등이 사측의 입장변화로 일단락됐다.

gtb가 당초 해사행위와 회사 명예훼손을 이유로 해고한 s국장과 j부장에 대한 25일 인사위 재심에서 해고를 철회하고 대기발령을 결정하자 gtb노조는 28일 “△사측의 대기발령 부당 악용 금지 △사측의 해고 문화에 대한 분명한 입장 표명을 전제로 보름간의 투쟁을 종결한다”고 밝혔다. 조형주 노조위원장은 이날 담화문에서 “회사 입장에서 해고 결정을 재심에서 대기발령하기는 결코 쉽지 않은 양보”라고 평가하면서 “노조나 회사, 당사자들 모두 조금씩 아쉬운 부분은 있을 것이나 노조의 대표로서 냉철하게 판단할 때 여기까지가 노조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조 위원장은 “외부적으로는 위성dmb 지상파 재송신 저지 투쟁 등 급변하는 방송환경 대응이, 내부적으로는 노사동수의 편성위원회 구성과 우리사주조합 등 노사공동의 과제가 산적해 있다”면서 “회사의 악습에 일일이 투쟁하면서 시간을 빼앗기기보단 조금만 참고 우리가 쟁취해 놓은 제도를 통해 회사의 모순을 하나 둘씩 바로 잡아가자”고 덧붙였다.

지난 21일 지배주주와 경영진을 겨냥해 ‘최후통첩’이란 강한 어조로 투쟁의사를 밝혔던 노조가 해고철회란 성과를 얻어내긴 했으나 본질적 문제인 지배주주의 경영권 침해 논란을 해결하지 못한 것과 관련, ‘절반의 성공’이란 지적도 나오고 있다.
gtb노조 게시판에 ‘흐지부지 그럼그렇지’란 제목의 글을 올린 아이디 ‘역시나’란 누리꾼은 “강원민방 정책 1순위는 정 회장의 경영권 참여”라며 “이 부분이 완전히 제거되지 않고는 강원민방의 모든 정책은 필요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이디 ‘강원사랑’도 “정 회장에게 각서를 받던지, 경영진이 책임을 지고 물러나든지, 그게 아니면 위원장이 사퇴를 하던지, 뭔가가 매듭이 정말 없네요, 대기발령이라 그걸로 투쟁이 끝난 건 아니겠지요?”라며 노조의 후속 대처를 주문하기도 했다.

지홍구 기자

|contsmark1|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