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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IMF한파 강타…방송사 구조조정 가속화IMF 한파는 광고수주 격감의 형태로 방송계를 강타했고, 방송사들은 초긴축 경영을 선언하며 강도높은 구조조정을 단행했다.MBC의 경우 총 3차에 걸친 명예퇴직으로 351명의 인원을 감축했으며, 지방MBC의 경우 700여명의 인원이 명예퇴직하는 등 전체적으로 조직규모를 1/3으로 줄이고, 인원은 20% 이상을 감축했다. SBS는 직원들이 노조까지 설립하는 등 극렬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영상·미술·기술 분야를 SBS뉴스텍과 SBS아트텍으로 분사했다. 이미 두 차례의 명예퇴직으로 1,142명을 감축한 KBS는 2001년까지 정원을 단계적으로 5,000명 이하로 줄이고, 일부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는 아웃소싱을 확대할 방침이며, EBS도 2차례의 명예퇴직을 실시하는 등 인력감축, 조직축소 작업에 들어갔다. 광고판매율이 20%를 밑도는 지역민방의 경우 불법적인 정리해고가 자행되기도 했으며, CBS, BBS 등도 광고판매 부진으로 최소한의 제작비도 보장받지 못하고 있다. 또 케이블TV와 독립제작사는 부도가 속출하는 등 극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한편 방송계의 구조조정은 대부분 인건비·프로그램 제작비 축소부터 시작돼 고통전담이라는 비판도 일고 있으며, 프로그램의 질 저하가 우려되고 있는 상황이다.2. 혼선·교착의 방송법 전선4년을 끌어온 새 방송법의 탄생은 결국 올해도 실패하고 말았다. 정부 여당이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법안상정 예정날짜의 하루 전날 갑작스레 상정유보를 결정하자 지난해 정권교체 이후 방송법 제·개정을 통한 방송의 정치적 독립성 확보와 개혁을 희망하던 방송노조·시민단체들은 강하게 반발했고 방송노조의 연대 총파업이 초읽기에 들어가는 등 파국 직전까지 이르렀다.케이블 TV의 연쇄 도산 등 지난 정부의 무모한 다매체 다채널 정책의 실패와 김영삼 전 대통령의 차남 김현철 씨가 연루된 비리, 정책 개입 등 방송을 둘러싼 정권의 실정을 낱낱히 파헤쳐 방송개혁의 기반이 될 것으로 기대되어온 방송청문회도 정치권의 당리당략 속에 미루어지기를 거듭하고 있고 정부 여당의 일부세력이 구 공보처 관료들과 함께 방송장악을 구상하고 있다는 소문이 나돌면서 방송법 상정유보는 그동안 방송의 독립과 민주적 방송법 개정을 위해 목소리를 높여온 방송·시민단체들에게는 심대한 위기 상황으로 받아들여졌다. 정부가 방송법은 물론 방송의 구조조정을 포함한 방송개혁 전반을 논의하기 위한 범국민 합의기구로 방송개혁위원회를 구성했고 내년 2월까지는 받드시 새 방송법을 통과시키겠다고 약속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3. 공보처 폐지, 언론유관 기관 통폐합권력의 방송통제·장악의 도구이자 상징으로 지탄의 대상이 되어온 공보처의 폐지는 방송 역사에 기록될 만한 사건이었다. 김대중 정부가 들어서자마자 방송 독립을 위한 조치로서 가장 먼저 이루어진 공보처 폐지는 그동안 방송 독립을 위해 싸워왔던 방송·시민단체들의 열렬한 환영을 받았다. 공보처의 폐지는 권력의 방송통제뿐만 아니라 오래된 관료적 규제로부터 벗어나 방송이 자율적인 환경에서 여론을 형성하고 정보를 전달하는 국민의 것으로 거듭나기 위한 계기로 받아들여졌다. 구 공보처의 권한과 업무를 새로 구성될 방송위원회에 온전히 이양하는 문제는 여전히 과제로 남아 있다.공보처의 폐지와 더불어 새 정부가 내놓은 또 하나의 획기적인 조치는 한국방송광고공사의 폐지이다. 광고공사는 방송광고 영업을 독점하고 광고수탁수수료로 막대한 공익자금을 형성해왔다. 이는 관변단체 지원, 정부 정책 자금 등으로 사용돼 방송통제의 물질적 기반으로 작용해왔다. 오는 2000년까지 광고공사는 폐지되며 공익자금의 관리·운용 기능은 새로 구성될 방송위원회에 이관된다.또한 공익자금의 방만한 사용과 공보처 퇴직관료들의 낙하산 인사로 비난받아온 언론유관기관들의 통폐합이 추진 중이다.4.방송사, 외주비율확대 등 영상산업진흥책 반발지난 10월 21일 문화관광부가 발표한 방송영상산업진흥책에 대해 방송노조 등 방송현업인들의 반발이 거셌다. 문화관광부의 방송영상산업진흥책의 골자는 독립제작사를 집중 육성, 다매체 다채널 시대에 급증하는 방송프로그램의 수요를 충족하고 독립제작사 제작 프로그램의 질 제고와 다단계유통 및 해외수출을 확대한다는 것. 독립제작사 지원책으로는 금융 및 세제지원 강화, 의무외주비율 확대(2002년 30%), 주시청시간대 순수외주제작 편성비율 의무화, 방송사와 독립제작사의 불공정거래 규제, 제작단지 건설 등을 내놓았다.이러한 문화부의 영상산업진흥책에 대해 PD연합회와 방노련 등 방송현업단체들은 방송산업 전반의 인프라가 구축되지 않은 상태에서 의무외주비율만 확대할 경우 자생력 없는 왜곡된 외주시장을 만들 뿐이라고 비판한다. 또 편성시간대까지 법으로 정하는 것은 방송의 독립성 및 편성의 자유를 저해한다고 주장하고 있다.그러나 문화부는 이러한 방송계의 비판을 ‘자사 이기주의’로 치부하며, 방송사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정부정책을 이해하고 협조해야 한다는 입장이어서 문화부의 ‘영상산업진흥책’을 둘러싼 논란의 불씨는 여전히 살아있는 셈이다.5. 방송, 드디어 신문을 비판하다그간 활자매체의 일방적인 비판을 당했던 방송이 프로그램을 통해 ‘신문비평’을 시도함으로써 상호비평의 물꼬를 텄다.그 시발은 MBC . <위기의…>에서는 신문업계의 왜곡된 시장구조와 족벌신문의 폐해, 권언유착의 문제를 정면으로 비판했다. 은 이외에도 ‘돈으로 멍드는 기사’, ‘오보, 그 진실을 밝힌다’ 등의 아이템을 방영하기도 했다. 또 KBS <다큐멘터리 대한민국-신문 50년, 누구를 위한 언론자유인가>에서는 건국 이후 50년간 신문이 권력의 압력에 어떻게 대응하고 굴절되어 왔는지, 자본과의 관계는 어떻게 형성됐는지를 짚었으며, KBS <개혁리포트-책임지지 않는 권력, 언론>에서는 신문이 재벌이나 사주의 이익을 위해 저질러온 왜곡·축소 보도 사례와 사주와 권력과의 유착관계, 사주에 대한 특혜를 다루기도 했다.이처럼 올 한해 방송된 신문비평 프로그램은 언론계의 불문율처럼 받아들여져 온 ‘동종업종 봐주기’의 관행을 깨는 계기가 되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으며, 일회성 방송이 아닌 정규 프로그램으로 편성해 건전한 ‘상호비평’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6. 일본대중문화개방과 모방시비정부가 지난 10월 20일 발표한 일본 대중문화 개방방침은 방송계의 큰 이슈로 등장했다. 정부는 방송이 대중문화와 국민 정서에 미치는 영향력을 고려해 방송분야에 대한 개방은 영화, 애니메이션 등 타 분야의 개방이 이루어진 후 점진적으로 해나가겠다고 밝혔지만 우리 방송의 일본 방송에 대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할 것인지에 대한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다. 문화관광부가 연이어 발표한 방송영상산업진흥책은 일본 방송개방을 앞두고 국내 방송산업의 활성화와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지만 방송계는 그 방향과 실효성에 대해 문제제기하고 있다. 단적인 예로 정부는 국산 만화영화의 의무편성 비율을 단계적으로 높일 예정이지만 제작비 단가가 높고 이미 오래전부터 국내 방송에 정착된 일본 만화영화와의 경쟁력 확보가 현실적으로 가능할 것인지 의문시되고 있다.또한 알게 모르게 만연해온 국내 방송의 일본 방송프로그램 모방에 제동이 걸렸다. 그동안 각 방송사들의 일부 프로그램이 일본 방송 프로그램의 포맷 등을 모방했다는 시비는 심심찮게 화제거리가 돼왔다. 현재 같은 일본 방송프로그램의 모방이 계속될 경우 본격적인 개방이 이루어진다면 저작권 시비에 휩싸일 가능성이 농후하다는 지적이다.7. 박권상 사장 체제하 KBS 개혁 난항지난 4월 정부의 인사 개입 시비로 물의를 빚기도 했으나 개혁적 인사로 무난한 평가를 받은 박권상 사장의 취임과 더불어 KBS의 개혁과 공영방송으로서의 위상정립에 대한 방송계의 관심은 지대했다. KBS가 정치권력과 밀착하고 시청률 경쟁에 나서면서 공영방송으로서의 소임을 다하지 못했다는 질타가 끊이지 않고 있던 상황이어서 KBS의 개혁은 방송 개혁의 견인차가 될 것으로 기대되었던 것이다.그러나 사회전반의 개혁을 소재로 기획됐던 <이제는 말한다>가 내부 분열과 사측의 소극성으로 좌초되고 이형모 전 언론노련 위원장의 부사장 임명을 둘러싼 파행을 겪으면서 박권상 사장체제 하의 개혁 드라이브는 제동이 걸리기 시작했다. KBS 개혁을 위한 특별기구로 개혁기획단까지 출범시켰으나 조직 및 인력감축 등을 목표로 한 1차 구조조정이 실패로 돌아가는 등 난항을 겪었다. 결국 정부 개입설을 뒤로하고 현재 2차 구조조정을 시행 중이지만 내년 3월 방송법 개정과 더불어 예상되는 방송계 구조개편의 소용돌이에 또 한차례 몸살을 앓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KBS의 공영성 강화를 위해 2TV의 광고 폐지 및 수신료 인상을 통한 공적 재원 마련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8. 이산가족 찾기 등 조선(북한) 프로그램 활발남북 분단 후 반 세기만에 최초로 공식적인 절차를 밟아 방북 취재가 이뤄지는 등 그 어느 때보다 조선(북한) 관련 프로그램 제작이 활발했으며, 남북방송교류의 기대도 높아지고 있다.SBS는 지난 8월 평양 주변의 명소를 소개한 <김승규의 평양리포트>를 방송했으며, 제작팀은 지난 11월 18일 첫 출항한 금강호에 승선해 실향민의 아픔을 담담히 그려냈다.또 올 한해는 이산가족의 아픔을 달래는 ‘이산가족찾기’ 프로그램이 대대적으로 방송되기도 했다. MBC는 지난 4월 을 비롯, 6·25특집, 8·15특집, 창사특집으로 남북이산가족찾기 특별생방송 <이제는 만나야 한다>를 지속적으로 방송했으며, SBS도 6·25특집으로 <분단 50년, 혈육을 찾습니다>를, KBS 라디오3국에서는 <보고싶은 얼굴 그리운 목소리>를 통해 이산가족 특집방송을 내보냈다.이외에도 , MBC 등 조선(북한)의 실상을 다룬 시사 프로그램도 많았다. 또 분단이래 처음으로 SBS를 통해 <안중근, 이등박문을 쏘다>, KBS를 통해 <림꺽정> 등의 북한영화가 방송되기도 했다. 9. 수달 파문과 제작가이드라인 제정KBS가 5월 24일 방영한 <자연다큐멘터리-수달>의 일부가 인위적 연출로 제작된 것으로 밝혀져 물의를 빚었다. <9시 뉴스>를 통한 시청자에 대한 사과방송과 박권상 사장 등을 포함 제작관계자 13명이 정직 6개월에서 감봉 1개월의 중징계를 받는 것으로 일단락된 이 사건은 우리 방송사들의 자연다큐멘터리 제작관행과 제도적 문제점들을 재고하게 하는 계기가 됐다. KBS PD협회와 EBS 등은 자연다큐멘터리 제작가이드라인을 제작해 공표하기도 했다.수달 사건뿐만 아니라 일부 시사고발프로그램의 함정취재와 관련한 정당성 시비 등 방송제작관행에 대한 물의가 끊이지 않자 KBS와 SBS는 잇달아 방송제작가이드라인을 제작·배포하고 이같은 문제점들을 예방할 수 있도록 방송제작의 기본원칙과 취재·제작과정에서의 구체적 지침, 방송과정에서의 지침과 방송관리지침 등의 내용을 담아 방송제작과정에서 기준으로 삼도록 했다.그러나 이같은 지침들은 시청률 경쟁의 환경 속에서 빡빡한 제작일정과 부족한 인력, 제작비 등에 시달리는 방송현업인들의 현실과 괴리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방송제작환경의 개선이 급선무라는 지적이다.10. 시청자단체 미디어교육 본격화여야를 불문하고 통합방송법안에 ‘시청자평가프로그램’을 주 1회·60분 이상 편성할 것을 명시해 시청자주권 실현의 기대가 높은 가운데 시청자단체들은 ‘미디어교육’에 주력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보였다.올해 발족한 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는 미디어포럼21 개최, 출장 미디어교육, 어린이 방송교실 등의 활동을 펼쳤으며, KNCC 언론위원회도 올해 ‘미디어아카데미’를 발족해 미디어교실 강좌를 개설하고, 출장미디어교육도 병행하고 있다.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에서 진행하는 ‘시민을 위한 미디어교육’은 23기에 이르며, 매비우스는 한겨레문화센터에 일반인을 위한 미디어교육 강좌를 개설했고, 경실련 방송모니터회는 주 1회 2시간씩 중학교 특별활동시간에 미디어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한국성폭력상담소도 최근 21세기여성미디어운동센터를 설립해 시청자단체의 활동이 매우 활발하다.이는 모니터 중심의 수동적인 수용자운동에서 벗어나 미디어를 이해하고 비판할 수 있는 안목을 길러주는 능동적인 수용자운동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것으로, 시청자단체들은 시청자평가프로그램 편성의무화뿐 아니라 그 제작주체로 참여할 수 있도록 명시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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