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포함, 일제강점기 일본에 의해 자행된 각종 전쟁범죄 및 반인도범죄와 관련한 미국 IWG의 활동에 대해 한국으로서는 조속히 관심을 가져볼 만하다.


IWG(Interagency Working Group)란 1998년 미국 의회가 통과시킨나치전쟁범죄공개법에 따라 출범된 미국정부내 통합기구로 CIA, FBI,국가안보위원회(NSC), 국가안보국(NSA), 합동참모본부, 육군성, 해군성, 공군성,정부기록보존소, 국무부, 법무부, 공보청 등의 직원들로 구성, 나치전쟁범죄와 관련해 미국이 소장한 비밀문서를 공개한 기구다.


미국 의회는 2000년12월 일본제국정부문서공개법을 통과시켜 IWG 활동대상으로 일본 정부 및 군 문서도 포함시켰다. 이에 따라 IWG는 2001년부터 일본 전쟁범죄와 관련해 미국이 소장한 비밀문서 약 10만장을 공개하고, 그 동안 활동 결과를 요약해 240쪽 분량의 보고서도 2006년 발행했다.


IWG 활동에 따라 공개된 나치 전쟁범죄 관련 비밀문서가 약 800만장이나 되는데 비해, 일본 전쟁범죄와 관련해 공개된 비밀문서가 적은 이유는 ①미국이 원래 갖고 있던 일본 문서가 적었고 ②1950년대 후반부터 대부분 일본에 돌려줬으며 ③그나마 갖고 있던 비밀문서도 많은 부분 이미 오래 전 비밀이 해제됐기 때문이라고 IWG는 설명했다.


미국이 원래 갖고 있던 일본 문서가 적은 이유 하나는 일본군의 문서파기다.전쟁을 하면서 연합군을 맞았던 독일군과는 달리, 일본군은 1945년8월15일 항복이후 실제로 연합군이 일본에 진주하는 8월28일까지 13일이라는 여유가 있었으며, 대본영은 8월16일 각 부대에 문서파기명령을 내려 일본군은 이 기간을 이용해 중요 문서 대부분을 없앴다.


이와 관련, 일본 군사(軍史)학자들은 "일본군 문서의 약 70%가 파기됐다"거나 "건재한 문서가 0.1%도 안 된다"고 말하기도 한다고 IWG는 밝혔다. "일본 정부나 군이 '위안부' 여성을 강제로 연행했음을 입증하는 문서가 없다"는 아베 일본총리의 큰 소리가 어디서 나오는지 추측하게 하는 대목이다.


그러나 미국에 있는 것도 있다. 예를 들면, 1942년 전반기 일본군은 공습을 피해 문서 약 1,800만장을 도쿄 외곽 미나미 다가가와에 있는 지하창고로 이관했는데, 이것은 나중에 고스란히 미군 수중에 떨어졌다. 대부분 1931년 이전 문서로 이것도 돌려줬지만 약 40만장은 복사돼 미국에도 있는데 1942년 중반까지 문서들도 있다. 미국은 1950년대 후반부터 노획문서 대부분을 일본에 돌려줄 때 5~15%를 마이크로필름으로 복사해 뒀다.


IWG는 문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남경학살, 인체생체실험, '일본군 위안부' 관련 문서를 찾기 위해 주의했다고 한다. 이에 따라 '위안부' 관련 문건이 있는 것은 확실하나 과연 어느 정도인지는 분명하지 않다.IWG에 따르면 일본 전쟁범죄 중에서도 '위안부' 관련 문서가 다른 사안 보다 적으며, 그 이유는 당시 미군이 '위안부' 제도를 일본에서 법적으로 인정되던 공창제도의 연장으로 이해했기 때문에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IWG는 '위안부' 관련 문서를 검토하는 과정에서 특별히 눈에 띄는 것은 발견할 수 없었지만 강제성을 엿볼 수 있는 문서는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IWG가 특별한 것을 볼 수 없었다 해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그들의 관점일 수 있으므로, 한국으로서는 이번에 공개된 '위안부' 관련 모든 문서, 나아가 이번에 공개된 일본의 전쟁범죄 관련 비밀문서 10만장 전체에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다.

 

한우성/ New America Media 기자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