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큐칼럼] 최씨에 대한 검증과 언론 운동
상태바
[큐칼럼] 최씨에 대한 검증과 언론 운동
  • PD저널
  • 승인 2008.03.11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최시중씨에 대한 ‘언론사유화 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약칭 미디어 행동)과 전국언론노조 주최의 대규모 집회가 국회 앞에서 있었다. 지난 12월대선 이후 그리고 인수위원회가 활동을 시작한 이래 간헐적으로 새 정권의 언론 장악 시도에 대한 규탄 집회와 기자회견이 있었다. 그러다가 청와대가 최씨를 방통위원장으로 내정한 지난주부터는 거의 매일 규탄 집회가 이어졌고 오늘은 그 규모와 열기에서 강도가 가장 큰 집회가 열리게 된 것이다. 근래의 언론시민단체 진영의 운동 역량으로 볼 때 의미 있는 날이었다. 그런데 하나 더 특기할만한 것은 언론운동 진영의 투쟁과 언론의 검증이 상관관계를 갖는다는 점이다. 

 최씨가 방송의 독립성이라는 차원에서 근본적인 문제가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는 이대통령의 측근 중의 측근이요 고문 중의 고문이다. 이런 그를 방통위원장으로 임명한다는 것은 방송계와 언론시민단체 진영에서 도저히 받아들일 수 없었다. 하지만 정권은 물러서려 하지 않았다. 

 이러한 국면에서 언론의 검증 보도가 이어졌다. 한겨레와 경향신문, 그리고 방송 특히 KBS의 검증 보도가 거의 10여 건에 이르렀다. 모두 폭발력 있는 보도였다. 사실 초기에 최씨에 대한 언론시민단체의 반발은 당위론적이고 규범적 차원의 문제제기였다. 그런데 언론의 검증이 시작되면서 구체적이고 실증적 차원의 문제 제기가 이루어진 것이다. 

 초기에 한나라당에서는 언론시민단체의 반발을 좌파 세력의 저항으로 치부했다. 지난 10년 방송을 장악했던 좌파 세력이 그 기득권을 놓지 않으려는 것이라고 정치 공세를 편 것이다. 하지만 이제는 그런 논리가 무색해 졌다. 특히 지난 97년 대선 직전, 여론 조사 결과 공표 금지 기간에 주한미국대사를 만나 조사 결과를 유출시킨 것은 명백한 실정법 위반이었다. 그 범죄의 실상이 최근 비밀 해제된 미국무성 문서를 통해 백일하에 드러났다. 또한 한 신문사 정치부장으로 있으면서 5공 정권에 부역한 실상이 드러난 것이다. 물론 소위 ‘동조중’이라는 주류 신문은 침묵하고 있지만 말이다. 그리고 정권도 쉽게 물러서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이미 심판은 내려졌다. 그 심판은 새 정권에 대한 지지율을 통해서 드러날 것이고 앞으로 힘없는 정권 신세를 면치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힘을 얻고 있다. 

 이 지점에서 궁금해지는 것이 있다. 바로 언론 검증이 제대로 되고 있는 배경이 무엇일까 하는 것이다. 사실 지난 대선 국면에서 언론의 검증 기능이 실종되다시피 했다는 비판을 받았었다. 물론 당시에는 선거법의 제한도 있었다. 그래서 그런 제한이 없었다면 그 동안 이루어져 온 방송 민주화와 제작과 보도 현장의 제작 자율성 확대 덕택에 훨씬 더 엄중하고 치밀한 검증이 가능했었을 것이라는 얘기도 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 해도 그 정도가 심했던 것이 사실이다. 그렇다면 어떻게 근래 들어 언론의 검증 기능이 되살아났을까?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이 언론시민단체 진영의 지속적인 문제 제기와 투쟁이 아닐까? 만일 그들의 지속적인 문제제기가 없었더라면 곧바로 인사 청문회가 이루어졌을 지도 모르고 그랬더라면 구체적인 제보들과 그에 따른 검증 작업과 방송사의 용기 있는 보도들도 계속되기 어렵지 않았을까하는 생각이 드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언론시민단체들의 최근 활동과 투쟁에 대해 주목하고 그 의의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