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중·동 ‘편파’ 낙인찍어 방송장악 방조
상태바
조·중·동 ‘편파’ 낙인찍어 방송장악 방조
[미디어클리핑]광우병국민대책회의엔 '색깔론' 뒤집어씌워
  • 김고은 기자
  • 승인 2008.06.13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훈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이 12일 미국과 쇠고기 추가 협상을 하겠다고 밝혔다. 촛불을 든 국민들이 그토록 재협상을 요구했건만, 돌아온 정부의 대답은 추가 협상뿐이었다. 정부여당은 말만 ‘추가협상’이지 사실상 재협상 수준이라고 주장했지만, 촛불 정국을 타개하기 위한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경향> “재협상 대신 땜질 처방만”

정부의 추가협상 발표에 대한 13일자 주요 일간지 보도를 살펴보자. <경향신문>은 1면 톱에 ‘‘촛불 민심’ 여전히 외면’이란 제목의 기사를 싣고 정부가 재협상 대신 땜질 처방만 하고 있다며 이를 “‘촛불 민심’과는 거리가 멀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3면 ‘또 美눈치보기·매달리기…‘제2의 굴욕외교’’란 기사에서도 “한·미 양국이 수입 위생조건 합의문을 수정할 가능성은 희박하다”며 “우리 정부가 30개월 이상 미국산 쇠고기가 수입되지 않도록 해달라고 미국 정부에 애원하는 모양새여서 ‘굴욕 외교’ 논란이 거세게 일 것으로 보인다”고 꼬집었다.

<경향>은 이어 35면에 사설을 싣고 “지난 한 달여간 국민이 몸으로 보여준 민심을 정부가 끝내 외면하고 자율규제를 밀어붙인다면 국민은 이 정부가 과연 국정을 운영할 자격이 있는지 심각하게 의문을 제기할 것”이라고 일갈했다.

▲ 경향신문 6월 13일자 3면

또 <한겨레>는 ‘‘추가 협상’으론 안 된다’는 제목의 사설에서 정부가 “최고 당국자인 통상장관으로 협의 채널을 격상한 것은 일단 진전으로 평가할 만하다”면서도 “김 본부장은 30개월령 이상 쇠고기 수입 금지에 대한 의지는 보였지만 30개월 미만 소의 특정 위험물질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다. 이 부위에 대한 국민의 불안감은 크다”고 지적했다.

조·중·동 “‘재협상’ 수준” 강조

반면 조·중·동은 정부의 추가협상 발표를 의도적으로 축소 보도하거나 ‘재협상 수준’이라는데 방점을 찍어 ‘민심’과 어긋나는 보도 행태를 보였다. <동아일보>는 1면 톱기사의 제목을 ‘정부 “美와 쇠고기 추가협상”’으로 간단히 뽑고 부제에서 ‘“재협상에 준하는 성과 얻는 방안 마련”’이란 부분을 강조했다.

<중앙일보>도 1면 톱기사 ‘김종훈·슈워브 내일 ‘추가협상’’에서 ‘“30개월 이상 수입 안 되게 실질방안 강구”’를 부제로 뽑았다.

<조선일보>는 1면에서 추가협상과 관련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고, 4면에서야 ‘“쇠고기 추가협상, 신뢰 훼손않고 효과 낼 것”’이란 기사를 실었다. <조선>은 이 기사에서 추가협상 이후 정부는 국민 설득 작업에 들어갈 것이며, 설득에 실패할 경우 ‘재협상 카드’를 꺼낼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 동아일보 6월 13일자 1면

광우병국민대책회의를 향한 조·중·동의 ‘저질 색깔론’

정부가 ‘추가협상’ 카드를 내놓으니, 조·중·동이 기세가 등등해졌다. 촛불집회의 배후론을 들먹이던 조·중·동이 화살을 돌린 곳은 광우병국민대책회의였다. 조·중·동은 13일 약속이나 한 듯이 광우병대책회의를 비난하는 사설을 실었다. 사설들을 보고 있자니, 정말 가관이다.

<조선> 정부 퇴진 국민항쟁 벌이겠다는 ‘광우병 대책회의’의 정체
<중앙> 정권퇴진 요구하는 국민대책회의의 오만
<동아> 헌정 파괴하고 ‘인민 정부’라도 세우겠다는 건가

<조선>은 예의 색깔론을 들먹이기 위해 “국민대책회의가 뭐하는 곳인가 하고 홈페이지를 찾아가 보”는 수고를 했다. 그리고 국민대책회의가 한국진보연대와 참여연대의 제안으로 발족한 단체라는 것을 알아냈다. 이때부터 <조선>의 ‘색깔’ 추적이 시작됐다.

<조선>은 “진보연대는 한총련 범민련남측본부 남북공동선언실천연대 같은 대표적 친북(親北) 단체들이 연합해 작년 9월 만든 단체”이고, 진보연대 오종렬 공동대표는 “어떤 인물인가 싶어 묵은 신문철을 들춰보니 오씨는 2001년 매향리 미군 폭격장 폐쇄 범국민대책위, 2002년 효순·미선양 사건 범국민대책위, 2004년 탄핵무효 범국민행동, 2005년 APEC·부시 반대 국민행동과 평택미군기지 확장저지 범국민대책위, 2006년 한·미FTA 반대 범국민운동의 공동대표를 해온 것으로 나와 있다”고 밝혀냈다(?).

<조선>이 더 추적해보니 국민대책회의 상황실 사람들도 대부분 진보연대와 참여연대 소속이고, “촛불집회장의 애창곡인 ‘헌법 제1조’ 노래를 작곡한 사람은 1992년 조선노동당 중부지역당 사건 때 김일성 찬양 노래를 작사·작곡한 혐의로 구속됐던 사람”이란다. <조선>의 놀라운 정보력에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조선>은 한술 더 떠 “사실 국민대책회의 얼굴들은 노무현 정권의 실정(失政)에 공동 책임을 져야 할 사람들”이라며 “친북 반미 구호를 외치며 노무현 정권과 어깨동무를 하고 활개치다 이 나라를 과거로, 퇴보로, 분열로 끌어들였던 인물들”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국민은 가면 뒤에 숨겨진 이들의 진짜 얼굴을 봐야 한다”고 했다. 진짜 얼굴을 봐야 할 대상이 누구인지 모르겠는, 저질 색깔 연극이다.

▲ 중앙일보 6월 13일자 사설

<동아>도 크게 다르지 않다. <동아>는 사설에서 “2008년 6월 서울 도심의 촛불시위를 놓고 ‘코뮌주의’가 거론되는 이유는 뭔가”라며 처음 듣는 얘기를 꺼내더니 “극소수 급진주의자들의 선동에 불과하겠지만 정부의 쇠고기 협상에 실망해 시작한 순수한 촛불시위를 이렇게 변질시키려는 세력도 있음을 알게 하는 한 단서가 아닐 수 없다”며 국민대책회의의 선동·배후·색깔론을 들먹거렸다.

<동아>는 이어 대책회의를 향해 “지금 ‘광화문 코뮌’이라도 세우겠다는 것인가”라며 황망한 주장을 펼치더니 “대책회의에는 1700여 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지만 촛불시위에 참여한 시민들이 과연 그들의 정체를 제대로 파악하고 있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도대체 누가 누구를 걱정하는 건지 모르겠다.

<중앙>도 사설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오만도 문제였지만 국민대책회의의 오만도 도가 넘었다”고 주장하며 “이제 조금만 더 밀면 정부가 붕괴되리라 믿는가. 그렇다면 그 뒤의 사태는 무엇인가. 혁명을 하자는 것인가”라며 대책회의에게 쓴 소리를 내뱉었다.

<중앙>은 “국민대책회의는 시위 참가자의 하나일 뿐”이라며 “위기를 이용하여 나라 근간을 흔들지 말라”고 침묵을 당부했다. 누구를 위한 침묵이어야 하는지, 짐작하기는 쉽다.

‘방송 장악 저지’ 시민들이 나섰다

감사원이 KBS 특별감사에 들어갔고, 언론유관단체에 ‘낙하산 인사’ 임명론이 거론되는 등 정부의 방송장악 시도가 계속되고 있다. 이에 시민들이 직접 행동에 나서 KBS의 감사 중단을 요구하는 등 ‘쇠고기 안전’에서 ‘공영방송 수호’로 여론이 옮겨가고 있다.

<한겨레>는 1면 톱에 ‘“방송장악 저지” 촛불이 나섰다’는 제목의 기사를 싣고, 11일과 11일 서울 여의도 KBS 본관 앞에서 열린 이명박 정부의 방송장악 시도를 규탄하는 촛불집회가 열린 소식을 상세히 전했다.

시민 800여명은 감사원의 특별감사 이틀째를 맞은 12일 저녁 KBS 본관 앞에서 촛불을 들고 ‘대통령의 멘토’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 퇴진 등을 촉구했다. 시민들은 폭우가 내리고 있는 가운데 촛불을 밝혀 들고 ‘인간띠 잇기’로 본관 앞에 늘어선 채 “최시중 물러가라” “이명박 물러가라” 등의 구호를 외쳤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시위 참석자들은 감사가 진행되는 내내 촛불시위를 이어가며 주말인 14일에는 낮부터 한나라당 당사와 MBC 앞에서도 촛불시위를 열 계획이다. 시민 70여명은 전날 저녁 첫 촛불집회를 열고 ‘이명박 방송장악 꿈깨’라는 푯말 등을 앞세운 채 연좌시위를 벌였다.

▲ 한겨레 6월 13일자 1면

조·중·동 방송에 ‘편파’ 낙인, 정부 방송 장악 방조

<한겨레>는 또 3면에서 이명박 정부의 방송 장악 시도를 집중적으로 다루며 정부가 촛불집회를 방송 탓으로 돌리며 당청이 연계해 공영방송 통제를 노골화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같은 면 하단의 기사에서 “미국 쇠고기 협상 보도와 관련해 누리꾼들의 집중적 규탄 대상이 됐던 조선일보와 동아일보 등 보수신문들이 최근 정부의 잇따른 방송장악 시도에는 침묵하면서, 방송의 촛불집회 보도나 피디들의 자발적 광고에는 비판적인 보도 태도를 보여 논란이 되고 있다”며 “이들을 편파적이라고 낙인찍어 결국 정부의 방송장악 시도를 방조하는 게 아니냐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겨레>는 “보수신문들은 정작 방송의 독립성을 훼손하는 일련의 정부 움직임에 대해선 입을 꾹 다물고 있다. 대통령 측근들의 잇따른 방송사 사장 기용이나 한국방송 외주제작업체들에 대한 세무조사 등 무리한 방송장악 시도들에 대해선 철저히 침묵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 “KBS, 특별감사로부터 자사 보호하려 광고내”

KBS PD협회 소속 500여명의 PD들이 11일자 <한겨레>와 <경향신문>에 ‘수많은 촛불들이 공영방송 KBS를 지켜줄 것으로 믿는다’며 광고를 게재한 것과 관련, <조선>이 이를 걸고 넘어졌다. 자사에 광고하지 않은 것을 두고 ‘삐친’ 것인지, 역시나 억지스러운 주장을 늘어놓았다.

<조선>은 ‘KBS, 촛불 끌어다가 무슨 엉뚱한 짓 벌이나’라는 제목부터 미심쩍은 사설에서 “(광고를 게재한) 11일은 감사원의 KBS 특별감사가 시작된 날이다. 광고가 나간 이날 밤 KBS 사옥 앞에선 100여 명이 촛불을 들고 ‘KBS 특감 반대’를 외쳤다”며 관계성을 의심했다.

<조선>은 “이들은 광고에서 촛불을 “대한민국의 정치·경제·사회 그리고 언론까지 바꾸는 힘”이라고 찬양하면서 KBS 특별감사를 촛불시위의 대상으로 슬그머니 끼워 넣었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KBS는 2003년 북한을 넘나들며 수시로 김일성을 만나고 김일성으로부터 훌륭한 애국지사라는 칭찬을 들어온 송두율씨가 재판을 받게 되자 다큐프로그램 ‘KBS 스페셜’과 ‘한국사회를 말한다’에서 송씨를 ‘민주투사’로 찬양했다”며 또 한 번 해묵은 색깔론을 제기했다.

2006년 〈KBS스페셜〉에서 “베네수엘라의 선동정치가 차베스 대통령을 우리가 뒤따라야 할 모범으로 극구 찬양하는 특집을 내보”낸 것도 다시 걸고 넘어졌다. “탄핵사태 때는 48시간 동안 연속으로 시사프로그램들을 총동원해 국민의 전파(電波)로 노무현 대통령을 경호하는 경호실장 역할을 했다”는 주장도 역시 빼놓지 않았다.

<조선>은 또 “정권을 대신해 언론을 물어뜯는 사냥개 역할을 해온 시사프로 ‘미디어 포커스’는 북한 군가 ‘적기가(赤旗歌)’ 멜로디를 배경음악으로 써 말썽을 빚기도 했다. 2006년엔 대한민국을 건국한 사람들을 몽땅 친일파로 몰아세우는 드라마를 만들어 황금시간대에 틀어댔다”며 “이게 KBS 지난 5년의 간추린 역사”라고 설명했다.

▲ 조선일보 6월 13일자 사설
그리고선 “그랬던 KBS가 촛불을 훔쳐 특별감사로부터 자신들을 보호하려는 얌체 짓을 벌이고 있는 것”이라고 폄훼했다. 정말 <조선>은 ‘역사’ 공부를 어디서 하는지 알 수가 없다.

국세청, ‘성실납세’ KBS 외주업체도 무차별 세무조사

국세청이 KBS 프로그램 외주제작업체들에 대한 세무조사를 실시하면서 성실납세법인로 표창을 받은 업체까지 무차별적으로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되고 있다.

<한겨레> 보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이 최근 세무조사에 착수한 KBS 외주제작 업체들 가운데 ㅍ엔터테인먼트는 지난 3월 납세자의 날에 성실납세 법인으로 선정돼 기획재정부장관 표창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장관 표창을 받은 업체는 우대관리 규정에 의해 2년간 세무조사를 면제받도록 돼 있지만, 국세청은 이를 무시하고 아무런 통보 없이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이 회사는 <겨울연가> <소문난 칠공주> 등의 프로그램을 제작해 주로 KBS에 납품해왔으며, 종업원 40여명에 지난해 매출이 96억 원에 불과한 소규모 업체다.

<한겨레>는 “정부는 정연주 한국방송 사장이 노무현 정부 시절 임명됐다는 이유로 사정기관까지 동원한 전방위 사퇴 압박을 가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감사원이 나서 감사를 벌이고 있는 상태”라며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 5일 ㅍ엔터테인먼트와 김종학프로덕션을 비롯한 6~7개 KBS 외주제작 업체들에 대한 전격 세무조사에 착수했다”고 전했다.

뉴욕타임즈 “미국 쇠고기 검역 안전성 문제 있다”

미국 일간지 뉴욕타임즈(NYT)가 미국산 쇠고기가 한국의 소비자에게서 불신을 받고 있는 데에는 미 농무부가 소의 표본을 지나치게 적게 검사해 신뢰도를 떨어뜨리는 등 검역 체계가 부실한 것에도 원인이 있다고 보도했다.

뉴욕타임스는 12일 ‘미국의 쇠고기 검사가 신뢰를 얻지 못하고 있다’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미 당국의 쇠고기 안전 검사의 문제점은 표본이 되는 소의 개체수가 지나치게 적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미 농무부 통계에 따르면 미국에서는 해마다 3,000만 마리의 소가 도축되지만 1997년 광우병 검사를 처음 실시하면서 검사 표본으로 사용한 소는 219마리에 불과했다. 미 농무부는 현재 표본 대상을 65만 마리로 늘렸지만 아직도 적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또 “2월 미 동물보호단체 휴메인 소사이어티의 ‘주저앉는 소(다우너)’ 동영상으로 미국산 쇠고기가 광우병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미 농무부의 안전성 검사가 다시 의심받고 있다”고 지적했다.

스카이라이프-OBS, 재송신 놓고 갈등

스카이라이프와 OBS경인TV의 갈등이 계속되고 있다. <전자신문> 보도에 따르면 스카이라이프가 재송신을 위해 OBS에 수차례 협상을 요구했지만 OBS는 스카이라이프의 이 같은 요청에 응하지 않고 있다고 한다.

이런 가운데 스카이라이프가 방송통신위원회에 행정조치를 요청하고 나섰다. 하지만 OBS는 기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중심의 전략을 고수한다는 방침이다.

스카이라이프는 12일 “OBS 경인TV에 지난 1월과 4월에 이어 이달 초 ‘재송신 협상’을 요구하는 3번째 공문을 보냈으나 OBS는 공문에 회신하지 않고 재송신 관련 협상조차 거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전자신문>에 따르면 이에 대해 OBS는 2004년 구 방송위가 지역민방 역외 재송신을 승인할 때 조선이 SO와 서울로 제한됐다며 스카이라이프의 주장을 이해할 수 없다는 주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