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C ‘내 친구 병규’, 삼척 MBC '산골학교 음악회', KBS 광주·창원총국 라디오 '코리아, 당신들의 천국'

한국PD연합회(회장 양승동)가 선정하는 ‘제99회 이달의 PD상’에 KBC(광주방송) 광주 민중항쟁 28주년 특집다큐 <내 친구 병규>, 삼척 MBC 가정의달 특집 <다큐콘서트 산골학교 음악회>, KBS 광주·창원방송총국 라디오 공동기획 특집 다큐 5부작 <코리아, 당신들의 천국> 등 3편이 수상작으로 선정됐다.

TV 시사·교양부문 수상작인 KBC 광주 민중항쟁 28주년 특집다큐 <내 친구 병규>는 80년 5월 전남도청을 사수하다 숨진 박병규 씨의 삶과 죽음을 다룬 작품이다. 주인공의 친구인 박태명 PD가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박 씨의 활동상을 치밀하게 그려 시청자의 공감을 얻었다.

박 PD는 특히 내레이션을 소화하고 직접 화면에 출연해 이야기를 이끌면서 작품의 사실성을  높였다는 평가를 받았다.

드라마 부문 수상작 삼척MBC 가정의달 특집 다큐콘서트 <산골음악회>

TV 예능·드라마 부문을 수상한 삼척 MBC 가정의달 특집 다큐콘서트 <산골학교 음악회>는 휴먼다큐멘터리의 감동과 음악쇼의 재미를 동시에 담은 ‘다큐콘서트’라는 새로운 장르를 개척한 작품이다. 제작진은 문화적 향유로부터 소외된 산골학교를 직접 찾아가 지역주민들과 아이들이 함께 꾸미는 음악회를 만들어냈다.

<산골학교 음악회>는 파일럿 방송 후 MBC 본사에서 관심을 보여 지역 쇼프로그램 중 유일하게 첫 방송부터 전국 편성되기도 했다.

라디오 특집 부문 수상작인 KBS 광주·창원방송총국 라디오 공동기획 특집 다큐 5부작 <코리아, 당신들의 천국>은 외국인 백만 명 시대, 결혼 이주여성과 외국인 노동자들이 많은 두 지역이 다문화사회로 접어드는 풍경을 담은 작품이다. 제작진은 여전히 순혈주의에 갇혀 다문화사회로 이행하는데 방해가 되는 요인들을 점검하고, 그들을 동등한 이웃으로 받아들이는 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이 작품은 지역방송총국의 여건 상 제작이 쉽지 않은 다큐멘터리 5부작을 두 방송사가 공동으로 추진하면서 효율성을 높힌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