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일 오전 이사회 사무국 통해 보도자료 배포

▲ 김인규 씨
KBS 새 사장 후보로 유력하게 거론된 김인규 KBS 전 이사가 19일 KBS이사회 사무국을 통해 보도자료를 내고 “이번 (사장) 공모에 신청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밝힌다”고 발표했다.

김 전 이사는 “KBS 내부 직원은 물론 외부에서도 떳떳하게 KBS사장으로 나서라는 여론도 적지 않지만, 자칫 사장후보 응모 자체가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 출범한 새 정부에 정치적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혼란한 KBS 사태의 장기화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응모 포기를 결심하게 됐다”는 포기 이유를 밝혔다.

그러면서도 2006년 정 전 사장 연임 때 KBS 직원들이 정 전 사장의 대항마로 자신을 지지했다는 점을 내세우기도 했다. 김 전 이사는 “때마침 2년전 정연주 사장의 연임을 막아달라는 많은 KBS직원들의 지지와 성원에 힘을 얻어 사장공모에 응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다”는 아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김 전 이사는 “정권교체라는 대의를 위해 이명박 캠프 참여 했다”는 입장도 밝혔다. 그는 “지난해 대통령선거 막바지에 이명박 후보 캠프로부터 방송전문가로서의 도움을 요청 받았다”며 “당시 선거캠프에 몸담는 것 자체가 방송인으로서의 약점이 될 것을 우려해 여러 차례 고사했던 것이 사실이었으나 그러나 결국 개인 문제에 앞서 10년만의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따르기로 결심하고,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자원봉사자로서 공정한 선거방송을 위해 최선을 다했다”고 말했다.

김 전 이사는 성명을 통해 공영방송을 바라보는 개인적 소견을 밝히기도 했다. 김 전 이사는 “국민으로부터 방송운영을 위탁 받은 공영방송은 프로그램제작과정에서 다양한 여론을 폭넓게 수렴해 특정 계층이나 이념에 편향되지 않도록 공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시청률을 의식한 고질적인 선정적 제작기법을 과감히 그것도 하루속히 추방해야 한다”며 “이를 위해 공영방송만이라도 시청률 지상주의라는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수신료 현실화를 통한 안정적 재원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확신한다”고 밝혔다.

김 전 이사는 2003년 취임한 정연주 사장 취임한 뒤 KBS를 퇴사한 뒤 고려대학교, 성균관대학교 초빙 교수로 활동했다. 김 전 이사는 “KBS가 2002년 대선 국면에서 편파방송을 했다”는 요지의 박사학위 논문을 발표해 “연구 방법, 과제 등에서 연구자의 편향적인 가치관이 개입돼 있다”며 KBS 안팎의 비판을 받았다. 

아래는 19일 오전 김인규 전 이사가 발표한 성명 전문이다.

KBS사장 응모를 포기하며

前 KBS이사로서 최근 KBS 차기사장과 관련해 거명되고 있는 성균관대학교 언론정보대학원 초빙교수 김인규입니다.

후보자 공모마감을 하루 앞두고 KBS 사내에서는 물론 정치권에서 본인을 둘러싼 더 이상의 소모적 논쟁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이번 공모에 신청하지 않을 뜻을 분명히 밝힙니다.

돌이켜보면 1973년 국영방송이었던 KBS가 공영방송으로 탈바꿈하던 시점에 공사 1기생 수습기자로 입사하여 꼭 30년간 ‘KBS맨’으로 젊음을 불태웠습니다. 흑백TV시대 초년병 시절에는 주로 사건기자로서 물불을 안 가리고 앞만 보고 달렸고, 1980년대 컬러TV 시절에는 정치부 기자와 정치부장, 보도국장으로서 편파방송 시비에서 벗어나기 위해 안간 힘을 썼으며, 21세기에는 뉴미디어본부장으로서 급변하는 디지털방송 환경 속에 점차 입지가 좁아지고 있는 공영방송의 생존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고민해 왔습니다.

그러다 2003년 취임한 정연주 사장의 임원 전원교체방침에 따라 30년 직장을 등지고 고려대학교와 성균관대학교에서 강의를 맡으면서 공영방송의 이론과 실제를 객관적으로 검증해 볼 수 있었습니다.

국민으로부터 방송운영을 위탁 받은 공영방송은 프로그램제작과정에서 다양한 여론을 폭넓게 수렴해 특정 계층이나 이념에 편향되지 않도록 공정성 확보에 최선을 다해야 하며, 시청률을 의식한 고질적인 선정적 제작기법을 과감히 그것도 하루속히 추방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 공영방송만이라도 시청률 지상주의라는 굴레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수신료 현실화를 통한 안정적 재원 확보가 필수적이라고 확신합니다.

이 같은 공영방송에 대한 소신이 공고화되면서, 기회가 주어진다면 이를 현실화시켜 보겠다는 개인적 욕망에다 공사 1기생으로서의 사명감까지 갖게 되었습니다. 때마침 2년전 정연주 사장의 연임을 막아달라는 많은 KBS직원들의 지지와 성원에 힘을 얻어 사장공모에 응했지만 뜻을 이루지 못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해 대통령선거 막바지에 이명박 후보 캠프로부터 방송전문가로서의 도움을 요청 받았습니다. 당시 선거캠프에 몸담는 것 자체가 방송인으로서의 약점이 될 것을 우려해 여러 차례 고사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결국 개인 문제에 앞서 10년만의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따르기로 결심하고, 비록 짧은 기간이지만 자원봉사자로서 공정한 선거방송을 위해 최선을 다했습니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를 둘러싸고 ‘낙하산’ 또는 ‘코드인사’라는 정치적 논쟁의 소용돌이 한복판에 서면서, 평소 자부했던 ‘방송인 김인규’가 ‘정치인 김인규’로 매도되는 냉엄한 현실을 직시했습니다. 비록 KBS 내부 직원은 물론 외부에서도 떳떳하게 KBS사장으로 나서라는 여론도 적지 않지만, 자칫 사장후보 응모 자체가 어려운 국내외 여건 속에 출범한 새 정부에 정치적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와 함께 혼란한 KBS 사태의 장기화를 더 이상 방치할 수 없다는 판단에서 응모 포기를 결심하게 됐습니다.

지금 KBS 내부는 35년 역사상 전례가 없을 정도로 사분오열되어 험난한 풍랑 앞의 난파선처럼 위태롭게 보입니다. 저로 인해 빚어졌던 KBS 후배들간의 갈등도 하루 속히 치유하고, 새로 선임되는 사장을 중심으로 단합해서 디지털방송시대에 처한 공영방송의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합니다.

그래서 이번 일련의 소요사태가 명실상부 국민을 위한 공영방송이자 국가기간방송으로서 국민의 품으로 돌아가 KBS의 존재가치를 국민으로부터 인정받고, 나아가 세계적 공영방송으로 한 단계 도약하는 의미 있는 계기가 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

2008. 8. 19 김 인 규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