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전파낭비’ 논란
상태바
대통령 국민과의 대화 ‘전파낭비’ 논란
지상파 3사에 YTN·MBN까지 … 민주당·민언련 "시청자 채널선택권 침해"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8.09.04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4월 21일 일본 방문 중 도쿄 TBS방송국에서 일본 국민들과 대화를 진행한 이명박 대통령. ⓒ연합뉴스

9일 오후 10시로 예정된 이명박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를 KBS, MBC, SBS, YTN, MBN 등 5개 방송사가 동시에 생중계 할 예정이라고 알려지면서 ‘전파낭비’ 논란이 일고 있다.

통합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4일 브리핑에서 “기획된 정권 홍보쇼인 국민과의 대화를 5개 방송사에 동시에 생중계하겠다는 것은 명백한 전파남용이며, 시청자 채널권 선택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변인은 이어 “불법 부당하게 방송언론의 공공성을 훼손하더니 이제는 청와대가 프로그램 편성권까지 가지려는 모양”이라고 꼬집었다.

민주언론시민연합도 4일 논평에서 “5개 채널 동시 생중계가 정부의 ‘요청’에 따른 것인지 ,아니면 방송사들이 ‘자발적으로’ 중계에 나선 것인지 궁금하다”며 “이명박 정권이 방송장악 시도로 비난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5개 방송사가 일제히 <대통령과의 대화>를 생중계하는 모습은 ‘시청권 침해’ 비난이 쏟아질 것이 뻔하다”고 지적했다.

▲ 지난 4월 21일 일본 방문 중 도쿄 TBS방송국에서 일본 국민들과 대화를 진행한 이명박 대통령. ⓒ연합뉴스

이에 대해 청와대는 당초 KBS를 통해서만 생중계하려 했으나, 다른 방송사들이 요구해 5개 방송사가 동시에 생중계하게 된 것이라고 밝혔다.

MBC 안광한 편성국장은 “지상파 방송사는 기본적으로 국가의 중대사안을 보도하는 것이 원칙”이라며 “지상파가 아닌 다른 방송사까지 중계하는 것이 문제 아니냐”고 말했다.

YTN의 한 관계자는 “2001년 3월 김대중 대통령의 국민과의 대화는 지상파 3개사와 YTN, MBN, KTV 등 6개 방송사가 생중계한 전례가 있다”며 이번 5개사 생중계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방송사들이 중계를 요구했다 하더라도 청와대가 이러한 요청들을 잘 가려서 시청자의 볼 권리 침해를 막아야하는 것 아니냐”며 “5개사 동시 생중계는 이 대통령이 제왕으로서 국민 위에 군림하는 것을 상징적으로 보여주는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KBS가 9일 생방송 예정인 ‘대통령과의 대화’ 프로그램에서 채택할 질문을 받기 위해 개설한 온라인 게시판에는 이명박 대통령을 비판하는 글이 5000건 이상 올라왔다. KBS는 4일 오전 질문을 정리하기 위해 5일 정오에 질문접수를 마감한다고 밝혔으나, 누리꾼들은 이에 대해 “비판글 때문에 폐쇄하는 것 아니냐”며 항의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