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자들 "이명박 정부 언론통제 감시하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보 보수학자 203명 참여한 '미디어 공공성 포럼' 출범

진보 보수를 망라하는 전국의 언론학자 203명이 참여한 ‘미디어 공공성 포럼’이 오늘(5일) 오전 11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창립대회를 갖고 정권의 언론 통제를 감시하겠다고 선언했다.

▲ 전국의 언론학자 203명이 발기인으로 참여한 '미디어 공공성 포럼'이 5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창립대회를 열고 정권의 언론 통제를 감시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창립선언문에서 “이명박 정부는 언론에 대한 국가 통제를 강화하고 미디어를 시장 논리에 맡겨 놓으려는 ‘권위주의적 시장논리’에 집착하고 있다”며 “방송통신위원회 출범 후 방송의 독립성이 위협받는 등 방송은 다시 정권에 종속될지 모르는 위기에 직면해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미디어 공공성 포럼은 “학문적 연구를 통해 현상을 진단하고, 미디어정책에 합리적 비판과 대안을 제시해 언론 민주주의가 일상적 생활과 사회발전에 얼마나 귀중한지 다시 한 번 강조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창립대회에서 미디어 공공성 포럼은 공동대표로 △강명구(서울대) △고영철(제주대) △김영주(경남대) △김훈순(이화여대) △송정민(전남대) △이정춘(중앙대) △장낙인(우석대) △정걸진(경북대) △정재철(단국대) △차재영(충남대) 교수를 추대하고, 운영위원장에 창립 준비위원장을 맡았던 강상현 연세대 교수를 선출했다.

미디어 공공성 포럼은 앞으로 신문, 방송, 통신·인터넷, 광고 등 4개의 연구 분과를 두어 공영방송의 위기, 신문·방송 겸영 등의 문제점을 연구하고 이에 대한 대안을 제시할 계획이다. 이들은 또 특별연구팀을 꾸려 신문관계법 개정, KBS 사장 해임·선출과정 문제점, MBC 민영화 논의, 방송통신통합법 제정 등 당장 현안으로 부각된 문제점들에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운영위원장으로 선출된 강상현 연세대 교수는 “10월초 각 분과의 연구 성과를 발표해 국회 미디어 관련법 입법과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미디어 공공성 포럼은 지난 6월 ‘언론 공공성 수호 언론학자 10인 제안’ 이후 정부의 언론 통제를 막기 위해 학자들이 나서야 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창립 논의가 시작됐고, 한국언론학회 한국방송학회 한국언론정보학회 등 3대 언론학회 회원들을 중심으로 구성됐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