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큐칼럼] 방송뉴스는 YTN사태 적극 보도해야

YTN은 6일 오후 구본홍 사장의 '출근저지투쟁'을 벌여온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 노종면 지부장, 현덕수 전 노조 지부장 등 6명을 해고했다. 또 6명은 6개월에서 1개월 정직, 8명은 3개월에서 1개월 감봉, 13명은 경고 처분을 받았다. 언론사에서 기자가 무더기로 해고된 것은 1980년 전두환 정권의 '언론통폐합과 언론인강제해직' 이후 처음이다. 실로 충격적인 일이다.

주지하다시피 구본홍 씨는 이명박 대선 캠프 출신 ‘낙하산 사장’이다. 그런 그가 노조원 무더기 해고라는 폭거를 자행한 것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다. YTN 노조가 낙하산 사장 출근 투쟁을 80일이 넘도록 강고하게 벌인 것은 보도전문 채널인 YTN을 정치권력이 미치지 않는 공영방송으로 지키겠다는 일념에서였다.

▲ YTN노조는 6일 오후 7시 YTN타워 19층 보도국에서 비상총회를 열어 사측의 '무더기 징계'를 규탄하고, 투쟁수위를 높여 구본홍 출근저지투쟁을 재개하기로 결의했다. ⓒPD저널
대통령 특보 출신이 YTN의 수장이 되는 것은 부적절하다는 지적은 구씨가 하마평에 오르던 처음부터 제기됐다. 정부는 이런 여론에 모르쇠로 일관하고 구본홍 패를 고집했다. 그가 사장이 된 후 지금까지 보여준 행태는 함량미달의 인사라는 것 외에 없다. 현 정권은 이러한 인사를 ‘능력이 있다’며 비호하고 배후에서 원격조종했다. 때마침 청와대 모 비서관은 "구본홍을 사퇴시키지 않는 것이 이명박 대통령의 뜻"이라고 발언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본홍씨가 사장이 된 이후 YTN에서는 정부에 비판적인 내용을 담은 ‘돌발영상’이 불방되는가 하면 그가 참석한 ‘랜덱스’ 개막식을 편성까지 바꿔가며 생중계하는 등의 해괴한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YTN은 공익적인 뉴스전문 채널에서 정부의 눈치를 보는 ‘파행방송’으로 전락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런 상황에서 빚어진 대량해고는 YTN을 접수하고 장악하겠다는 신호탄이다. 한마디로 YTN 기자의 대량해고는 언론에 대한 선전포고요 언론 유린의 만행에 다름 아니다.

28년 전, 신군부는 ‘언론통폐합과 언론인 강제해직’이라는 만행을 자행했다. 신군부가 당시의 조치를 무엇이라고 변명하고 강변하든 이는 명백한 언론탄압일 뿐이었음은 이후의 역사가 증명해 준다. 그렇게 언론을 장악하려 했던 서슬 시퍼런 권위주의 정권이 어떻게 몰락했는지 우리는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 역사의 시계를 거꾸로 돌리는 현 정권의 이 같은 행위는 반드시 역사의 심판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역사를 기다리기 전에 지금은 행동할 때다. 우선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가 필요하다는 것에 공감한다. 여당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치졸한 작태를 보이지 말고 진상조사에 협조를 해야 한다. 그리고 축소지향의 보도를 하는 지상파 방송사들은 대오각성하여 YTN 해고사태 보도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YTN을 향했던 광풍의 다음 타깃이 무엇인지는 자명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