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노조 “총파업은 마지막 비장의 카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근저지투쟁 등 ‘장기전’으로 대응 … 징계 후 조합원 투쟁열기 강화

구본홍 사장과 YTN 사측이 결국 전·현직 노조집행부 6명을 해고하는 등 33명의 조합원에 대해 ‘무더기 중징계’를 내렸다. 사측은 노조 집행부를 해고함으로써 ‘낙하산 사장 반대투쟁’에 나섰던 조합원들을 위축시키고, 투쟁 자체를 와해시키려는 의도에서 징계를 강행한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러한 징계방침은 오히려 조합원들을 자극하는 결과를 낳았다. 6일 비상총회에 모인 조합원 대다수는 격앙된 목소리로 동료 선·후배를 ‘징계 대상자’로 만든 구 사장과 회사측에 분노를 나타냈고, 상당수 조합원은 총파업에 돌입하자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더구나 이번 징계는 지난달 29일부터 사원 300여명이 ‘릴레이 단식 농성’에 돌입하는 등 사측의 ‘강경 방침’에 대한 사원들의 반발이 날로 확산되는 가운데 단행돼, 조합원들을 더욱 단결하게 만들었다. ‘젊은 사원모임’이 처음 단식에 나섰던 것도 동료들의 징계만은 막아보자는 이유에서였다.

▲ YTN노조는 지난 6일 오후 7시 YTN타워 19층 보도국에서 비상총회를 열어 사측의 '무더기 징계'를 규탄하고, 투쟁수위를 높여 구본홍 출근저지투쟁을 재개하기로 결의했다. ⓒPD저널
‘무더기 징계’ 이후 YTN 노조의 투쟁 의지는 더욱 굳건해진 상태다. 비상총회에서 한 노조원은 “투쟁 강도를 높이고 징계자 수를 무한대로 늘려 사측을 무기력하게 만들자”고 주장하기도 했다. 이미 총파업 투표에서 76.4%가 찬성표를 던졌던 YTN 조합원들은 무더기 징계 이후 “당장이라도 총파업에 돌입할 수 있다”는 결의를 내비쳤다.

이처럼 총파업 실현 가능성은 그 어느 때보다 높아졌지만, 노조는 섣불리 파업에 나서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총파업은 노조의 모든 것을 거는 투쟁인 만큼 신중하게 판단하겠다는 것이다. 노종면 위원장은 “파업 자체를 두려워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파업은 노조가 꺼낼 수 있는 마지막 비장의 카드”라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파업 유도’가 구본홍 사장과 정권의 음모일 수 있다는 우려의 시선도 있다. 비상총회에서 김선중 정치부 기자는 “여권에서 떠도는 YTN 장악 시나리오가 더 이상 실현 불가능한 얘기는 아니라고 본다”며 “파업을 앞두고 이것도 덫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YTN 노조는 당장 총파업에 돌입하기보다 투쟁의 수위를 높여가며 ‘장기전’을 벌일 전망이다. 노조는 일단 총파업에 대한 조합원들의 총의를 확인한 만큼 파업을 최후의 카드로 두고 구본홍 사장 출근저지투쟁, ‘공정방송’ 배지·리본 패용 확대 등을 전개해나갈 예정이다.

한편, 1980년 전두환 정권의 ‘언론통폐합’ 이후 처음으로 발생한 기자 무더기 해고에 야당과 언론단체는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다. 민주당 소속 문방위 의원들은 7일 국정감사에서  YTN 기자 무더기 해고에 대한 국회 차원의 ‘진상조사위원회’ 설치를 요구하고 나서 국감이 중단됐으며, 자유선진당도 “YTN 사장을 재선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6일 성명을 내어 “YTN지부 조합원 징계는 전체 언론인에 대한 선전포고”라며 “총파업을 포함해 이명박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에 대한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방송인총연합회도 7일 성명을 통해 “YTN노조에 대한 대규모 숙청은 군사독재 정권 아래 있는 듯한 혼란과 공포마저 느끼게 한다”고 밝혔고, 80년해직언론인협의회는 같은날 성명을 내어 “한국언론 사상 1980년 신군부의 저항 언론인 강제해직 이후 최대 규모의 언론인 학살”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