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쌀직불금 수령 언론인 명단 전부 공개할 것”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 뉴스메이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언론노조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쌀 소득 보전 직접지불금(쌀 직불금) 불법 수령자 명단에 463명의 언론인이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국회에서 발표될 명단 외에도 추가적으로 파악해 전체 명단을 공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상재 위원장은 23일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쌀 직불금에 연루된 언론인이) 460여명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그 이상일 가능성이 있다”며 “취재진, 공무원 노동조합 등과 협조해 곧 명단을 입수할 예정이고, 명단을 전부 밝혀 언론인들의 도덕적 해이를 바로 잡아야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일부 보수신문들은 다른 경제위기 기사 등으로 쌀 직불금 문제를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오히려 고향에 있는 부모들이 농사를 지으면 문제없다는 식으로 사태를 축소하려는 시도가 있다”며 “정략적 접근이나 잘못된 동업자의식 때문에 보도가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또 “YTN 사태와 관련해 신재민 문화부 차관이 재허가가 안 날 수도 있다고 말했다는 소문이 퍼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는 사회자의 질문에 “신재민 차관은 정신 나간 사람”이라며 “본인 스스로 민간기업의 문제라고 해놓고 YTN 구성원들에게 압력을 넣는 발언들을 수시로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가) YTN을 포기할 수 있다는 식의 얘기는 신재민 차관이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고 방통위에서 결정하면 되는데 신 차관이 그런 식으로 발언 하고 기자들에게 압력을 넣으니 방송장악이라는 비난을 받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상재 위원장은 “언론노조는 내일(24일)까지 YTN 사태를 포함한 현 정권의 잘못된 방송정책에 저항하기 위해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중”이라며 “결과가 나오는 대로 신 차관 같이 공개적이고 구체적으로 방송장악 시도를 드러내는 인사들을 상대로 전체적인 저항운동에 돌입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인터뷰 전문

-최 위원장님 안녕하십니까?

▶네. 안녕하십니까?

네. 지금 쌀 직불금 국정조사 추진하기로 합의가 되었는데, 언론인을 포함해서 성역없는 조사가 이루어져야 한다 뭐 이런 주장 나오고 있습니다. 거기에 대해서는 어떤 입장이십니까?

▶네. 일단 뭐 언론인들이 이렇게 많이 연루가 된 점에 대해서는 정말 국민들께 죄송하다는 생각이많이 들고요. 잘 못된 정책을 비판하고 고쳐야 되는 입장에 있는 이러한 언론인들이 이런 잘못된 것에 편승해서 불법∙부정하게 쌀 직불금을 수령한 것은 대단히 잘못되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번 문제를 놓고 볼 때 언론마다 보도차이를 보이는 것 같습니다. 왜 이런 양상이 있다고 보십니까?

▶정치적∙정략적 차원에서 접근을 해서 그렇지 않을까 하구요. 잘못된 것을 정확하게 실태를 취재하고 국민들께 보도하는 것이 우선임에도 불구하고 이것을 정치적 정략적인 입장으로 접근을 하다 보니까 정책을 만든 것이 누구의 잘못이냐는 앞뒤가 전도된 보도태도를 보이고 있는 몇몇 신문이 있습니다. 두 번째로는 잘못된 동업자의식이라고 할까요? 정확하게 드러내지 못하고 오히려 덮어주고 감추려고 하는 시도들이 몇몇 신문의 논조에서 보인다고 봅니다. 그래서 제대로 보도가 되고 있지 않다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게 어떤 신문인가요?

▶대표적인 보수신문들 이라고 보고요. 오늘아침에도 기사가 나온 것 보면, 다른 경제위기나 이런 기사들로 쌀 직불금 문제에 대해서 제대로 보도하지 않거나, 면죄부를 주는 상태. 고향에 있는 부모들이 지으면 문제없다 이런 것을 오히려 부각시켜서 사태를 축소하려는 시도가 있다고 봅니다. 보수신문의 보도태도는 대단히 잘못된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사건에 사회 지도층 인사가 상당히 포함되어 있고 그 가운데 언론인도 대거 포함되어있다는 보도들 나오고 있습니다만, 노조측에서는 언론인 포함 실상 어느 정도로 파악하고 계십니까?

▶460여명이라고 일단 알려졌습니다만. 사실 적지 않은 그 이상의 숫자가 포함되어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보고 있고요. 저희는 단순히 조사 이런 차원을 넘어서 일단은 각 언론사에서 (쌀직불금에)연루된 사람들 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봅니다. 본인 스스로들도 연루가 되어있다면 먼저 사태 사안을 밝히고 보도하는 라인에서 빠져야 하는 것이죠. 스스로 그런 잘못에 연루되어있는 상황에서 보도라인에 들어가서 보도를 좌우하겠다는 자체가 잘못되었다고 보고요. 조사를 떠나서 본인 스스로 밝히고 해명할 것은 해명하고 잘못된 것은 사과하고 보도라인에서 빠져서 보도가 제대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그렇게 만드는 것이 우선 필요하다고 봅니다.

-그런 필요성 관련해서 언론노조측에서는 이 사안에 관련해서 앞으로 어떤 접근, 어떤 계획들을 가지고 계십니까?

▶명단들이 곧 저희들도 확보가 될 것으로 보고요. 사전에 그런 스스로 해명이나 밝히지 않은 언론인에 대해서는 저희들도 필요한 범위 내에서 즉각적으로 조사를 할 계획입니다. 저희들 생각은 쌀농사라는 것이 아시겠지만 아주 손이 많이 가고 어려운 농사 아니겠습니까. 그것을 언론사의 간부로 있으면서 자기가 직접 경작을 했거나, 위탁경영 경작을 하는 것도 쉽지는 않은 사안이라고 봅니다. 대부분 아마 불법∙부정한 형태를 통해서 직불금을 수령 했을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을 스스로 밝히지 않거나 각 언론사가 덮는다고 하면 저희가 직접 나서서 조사할 계획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명단을 모두 확보할거라고 하셨는데 지금 어떻게 확보를 하고 계십니까?

▶취재진들도 있고요, 공무원 노동조합이나 다른 단체와 협조해서 명단수입이 곧 이루어 질 거라보고요. 여야간 합의가 이루어지면 밝힐 거라고 보는데 문제가 있는 쪽의 명단만 발표하겠다 라고 했는데, 그 이상 더 나와야 된다고 봅니다. 이것이 아주 법제도가 미비한 곳이 많아서 편법으로 피해나갈 구멍들이 많지 않습니까? 철저하게 조사가 이루어져야 하고 발표된 명단 외에도 저희가 파악할 수 있는 한 최대한 파악하려고 합니다.

-문제가 있는 명단이라고 하는 게 주관적이고 약간 가리려고 할 수 있는 소지가 있어서 다 일단은 입수한 뒤에 그 내용을 파악해야 한다는 그런 뜻입니까? 그렇다면 문제가 있으면 언론노조차원에서 각 사에 대한 어떤 촉구 라던지 그런 계획을 가지고 계십니까?

▶뭐 일단 어제 성명을 발표했습니다만 동종업계종사자들에 대한 빗나간 덮어주기 식 이런 것들은 절대적으로 버려야 한다고 보고요. 각 사에서 먼저 실태조사를 해야 된다. 또 정략적 정치적으로 이용하려는 정당이 있다면 여기 편승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취재∙보도해야 됩니다. 그리고 불법 수령한 구성원들이 있다면 자진신고하고 응분의 처벌을 받아야 한다. 또한 이런 사람들은 쌀 직불금 문제와 관련된 모든 취재, 제작현장에서 배재되어야한다 이런 대 원칙들을 어제 각 사에 성명을 통해서 밝혔고요.

-성명을 발표.. 뭐 혹시 공문으로도 보낼 생각이 있으십니까? 각 사에 대해서.

▶일단 성명을 통해서 촉구를 했기 때문에 그런 최소한의 국민들께 사과하고 조치를 취하는 언론사는 제외하겠습니다만, 그렇지 않은 언론사에 대해서는 말씀 드린 것처럼 촉구한 공문을 발송할 계획입니다.

-일단 명단이 확보가 되시면 전부 공개하실 생각이십니까?

▶네. 그렇습니다. 잘못이 없다면 공개한다고 해서 본인들에게 돌아갈 피해가 없다고 봅니다. 해명을 할 수 있다면. 해명하는 것이 맞다고 보고요, 그것은 단순히 법적인 비위사실공포 문제나 이런 문제가 아니라 전체적으로 아주 도덕적인 문제라고 봅니다. 더더군다나 대선 총선 거치면서 이 언론인들의 도덕적인 해이가 도를 지나쳤습니다. 불과 3일전까지 정치부 출입하던 기자가 정당에 공천을 신청했다든지, 뭐 청와대를 들어간다든지 하는 문제서부터, 그저께는 뭐 국감기간중 임에도 불구하고 진성호 의원실 같은 경우는 비서의 결혼식 청첩장을 기관기관에 돌린다던지, 이런 언론출신들. 각 언론사에 근무했던 사람들의 도덕적 해이가 너무 땅에 떨어졌습니다. 이렇게 되면 국민들이 절대 언론을 신뢰하지 못합니다. 이것은 저희가 다소 무리가 있다고 하더라도 그 명단들은 반드시 밝히고 바로잡아야 한다고 봅니다.

-그리고 YTN사태에 관련해서 어제 신재민 문화부 차관이 방송국 YTN 재허가가 안 될 수도 있다는 이야기를 했다는 소문이 나오면서 상당히 여러 가지 논란이 많았습니다만, 그 사안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로 파악하고 계십니까?

▶그것 참 신재민 차관이라는 사람 정신 나간 사람인데요. 본인 스스로 민간기업의 문제다라고 해놓고, 또 이런 식 저런 식으로 실질적으로 구성원들에게 압력을 넣는 발언들을 수시로 하는데, 이거 참 국민들 우롱하는 거죠. 이랬다 저랬다.

-그 발언을 실재로 했는지는 어느 정도로 파악하셨습니까?

▶지금까지 해온 양태로 봐서는 그와 비슷하게 계속해서 발언해왔다고 봅니다. 지난번에 기자들이 모인 자리에서 그랬기 때문에, 신재민 차관의 한 이야기는 정확하게 YTN에 대한 압력이 있다. 뭐YTN포기할 수 있다, 뭐 신재민 차관이 할 수 있는 이야기가 아니죠. 포기나 이런 부분들은 정확하게 방송 결과를 놓고 앞으로 방통위원회에서 방통위원들이 정확하게 결정하면 될 것입니다. 그 자리가 차관이 끼어들 자리가 전혀 아닙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식으로 발언을 하고 기자들에게 압력을 넣고 하는 것은, 자꾸 그렇게 하니까 방송 장악하려고 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을 받는 거죠.

-언론노조에서 앞으로 YTN사태와 관련해서는 또 어떤 신재민차관이 만약 그런 발언을 했다면 이에 대해서는 언론노조 차원에서의 어떤 대응 계획이 있습니까?

▶네. 그렇습니다. 저희는 내일까지 비단 YTN사태를 포함해서 현 정권의 잘못된 방송언론 정책에 강하게 저항하기 위해서 지금 현재 파업 찬반투표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지금 그 결과가 나오는 대로, 정부를 상대로 해서 특히 신재민 차관같이 공개적이고 구체적으로 방송장악 시도를 드러내는 그런 인사들을 상대로 해서 전체적인 저항운동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