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 사태가 118일째에 접어들었다. 사태의 본질은 단순명백하다. 이명박 후보의 선거캠프에서 언론 특보로 활동했던 구본홍씨가 YTN의 사장으로 선임된 것은 부당하다는 것이다. 공정성을 핵심으로 하는 케이블 보도전문 채널에 특정 후보의 당선을 위해 ‘커밍 아웃’을 한 인사가 수장이 되는 것은 한국 정치와 언론 현실의 후진성과 퇴행성을 생생히 보여주는 것이다.

구본홍 사장을 반대하는 YTN 노조의 투쟁은 어느 덧 100일이 훨씬 넘었다. KBS가 무력화된 채 ‘관제 사장’을 무혈 입성시키고, MBC가 〈PD수첩〉 사과명령을 받아들이고 권력의 눈치를 볼 때, YTN 노조원들이 보여주는 장엄한 투쟁은 사뭇 처연하고 아름답기까지 하다. 그러나 장차 한국 언론사에 빛날 이들의 노력이 한 줄의 역사투쟁으로 끝나서는 안 된다.

두말할 필요 없이 YTN 사태의 책임은 현 정권에 있다. MB 정권의 인사 파행이 본 건만은 아니지만 YTN 구본홍 사장의 경우는 정도가 지나치다. 최소한의 고민도 없이 구씨를 밀어놓고 그 다음부터는 오불관언이다. 노조의 투쟁도 장기화되면 지치고 말겠지 하는 심산으로 보인다. 시쳇말로 뭉개기 작전인가? 그러면서 촛불 문화제에 천여 명의 경찰을 풀어 사옥을 봉쇄하는 작태를 보였다.

이런 마당에 한나라당에서 YTN사태에 대한 의견이 개진되었다는 소식이 들린다. 남경필 의원은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구 사장의 진퇴를 포함해 근본적인 방안들이 논의가 돼 장기화를 막아야 한다”고 발언했다. 한나라당이 제대로 된 집권여당이라면 적극적으로 사태해결을 도모해야 한다. 그의 말대로 사회적 갈등을 조정하는 것은 정당의 임무다. 문제는 한나라당에 그럴 만한 의지와 역량이 있는가 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