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 구본홍, ‘징계·사법처리’ 다시 빼드나
상태바
YTN 구본홍, ‘징계·사법처리’ 다시 빼드나
노조 "조합원 4명 추가 고소 드러나" … '공정방송' 노출 관련 인사위 20일 개최
  • 김도영 기자
  • 승인 2008.11.17 2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PD저널
YTN 사태가 악화일로를 거듭하고 있다. 전국언론노조 YTN지부(지부장 노종면)의 ‘낙하산 사장 출근저지투쟁’이 17일로 123일째 접어든 가운데, 사측과 구본홍 사장은 노조에 대한 징계와 사법처리 등 강경대응만을 반복하고 있다.

YTN 노조는 “구본홍 씨가 지난 14일 노종면 위원장 등 4명을 남대문경찰서에 추가 고소한 것으로 드러났다”며 “혐의 내용은 구체적으로 파악되지 않았지만 지난 9월 이후 상황에 대해 ‘업무 방해’ 등의 혐의를 씌운 것으로 추정된다”고 17일 밝혔다.

회사측은 17일 공지를 통해 생방송 도중 ‘공정방송’ 문구 노출과 관련 오는 20일 인사위원회를 열겠다고 밝혀 노조원들의 추가징계를 시사했다. YTN 측은 비슷한 사태 방지를 위해 방송시설 상시보호를 위한 안전요원 배치 등 자구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구본홍 사장은 공지에서 “YTN의 방송편성 책임자는 보도국장이며, 노조를 포함한 어떤 단체도 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침해해서는 안 된다”며 “노조는 더 이상 투쟁수단으로 방송을 이용하지 말고 경영과 보도정상화에 적극 협조할 것”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노조는 “구본홍 반대 입장을 밝힌 그래픽팀장의 보직 박탈, 인사위원회를 통한 징계 협박 등 일련의 행태는 보도국을 장악하기 위한 구본홍의 최후 공세”라며 ”노조는 사측의 추가 고소에 당당히 대응하고, 보복성 보직박탈과 징계 협박에도 의연하게 대처할 것“이라고 맞섰다.

YTN 노조는 특히 “강철원(보도국장 대행), 문중선(편집부국장 대행) 체제는 우리의 존재이유라 할 수 있는 보도를 유린하고 그 책임을 노조에 떠넘기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다”며 “노조는 이들과 구본홍으로부터 보도를 지키기 위해 투쟁력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전했다.

* 다음은 노조와 구본홍 사장이 각각 사내 게시판에 공지한 내용이다.

[노조공지] 구본홍 추가 고소...당당하고 담담하게 대처하겠습니다.

 
회사 출근은 아예 시도조차 않고 있으면서 강철원 부국장 등을 내세워 보도국 장악을 시도하고 있는 구본홍이 급기야 추가 고소를 했습니다. 지난주 금요일인 14일에 소장이 접수된 것으로 추정됩니다. 피고소인은 노종면, 현덕수, 조승호, 임장혁입니다. 지난 9월 이후 상황 전반이 고소장에 담긴 것으로 보입니다.

같은날 지난 14일 구본홍은 지난 10월 29일 회사 후문에서 벌어졌던 노상 토론, 이른바 '입심투쟁'에서 "구선배 사퇴하세요"라고 한 서영석 팀장에 대해 보직을 박탈하는 보복을 감행해 공분을 자아냈습니다. 또 오늘(17일)은 목요일에 인사위원회를 개최하겠다고 공지를 띄워 징계 협박까지 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행태는 구본홍이 최후의 공세를 취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과연 최후의 발악이라 할만한 대공세가 노조의 대오를 흩뜨리고 보도국을 장악할 수 있을까요? 그 답은 오래지 않아 확인할 수 있을 겁니다.

노조는 사측의 추가 고소에 당당히 대응할 것입니다. 보복성 보직박탈과 징계 협박에도 의연히 대처하겠습니다.

이미 강철원 부국장은 문중선 투입으로 사실상 용도폐기 선고를 받았습니다. 강철원과 문중선 투톱 체제의 첫 작품은 '문중선의 구본홍 경영계획서 작성 개입 시인'이요, 두번째 작품은 '서영석 팀장에 대한 보복성 보직 박탈'입니다.

노조를 타격하기 보다는 노조를 더욱 결속시키고 있습니다. 강철원, 문중선 투톱 체제는 우리의 존재이유라 할 수 있는 보도를 유린하고 그 책임을 노조에 떠넘기려는 의도를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습니다.

노조는 강철원과 문중선 나아가 구본홍으로부터 보도를 지키기 위해 투쟁력을 집중할 방침입니다.

구본홍의 최후 공세가 시작된 지 3주에 이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노조와 조합원 여러분은 흔들리지 않고 있습니다. 승리는 이미 확신입니다.

2008년 11월 17일
구본홍 출근저지 123일, 인사횡포 불복종 투쟁 83일째
전국언론노조 YTN지부

[사장공지] YTN 방송시설 보호 위해 안전요원 배치 등 자구책 곧 마련

YTN은 지난 13일 발생한 YTN노조원들의 '공정방송' 자막 무단송출 사태 재발 방지와 방송시설 상시 보호를 위해 안전요원 배치 등 자구책을 곧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구본홍 YTN사장은 오늘(17일) 사내 공지를 통해 노조 집행부의 행위는 '생방송 중 방송시설 무단 침입이자 봉쇄 사태'라고 전제하고, 방송시설 보호조치는 편성권 침해를 방지하는 방송정상화 조치이며 방송시설 상시 보호를 위한 고육지책임을 사원 여러분은 이해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구 사장은 또 방통위의 재승인 심사를 목전에 둔 시점에서 노조의 잇딴 방송 훼손으로 인한 피해가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방지해야 하는 것은 물론 대내외적으로도 재발 방지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구 사장은 특히 "YTN의 방송편성 책임자는 보도국장이며 노조를 포함한 어떤 단체도 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침해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하고 "노조는 더 이상 투쟁수단으로 방송을 이용하지 말고 경영과 보도정상화에 적극 협조해 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다음은 구사장 발언 전문]

회사는 지난 13일 무단 방송 송출 사태 등과 관련해 오는 20일 인사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노조의 방송 개입은 방송편성책임자의 자율적인 방송 편성을 보장해야 한다는 방송법 4조를 위배한 행위일 뿐 만 아니라 사규를 명백히 어긴 중대한 불법 단체 행동입니다.

법적으로 해고자인 노조위원장과 정직자가 생방송 중에 부조정실에 들어와 그래픽 장비를 조작하는데 개입했으며 노조원들이 집단으로 간부사원들의 부조 출입까지 봉쇄했습니다. 그 결과 ‘무단 자막’이 수십 분이나 노출되는 유례없는 방송 사고를 냈습니다.

회사는 이번 노조 집행부의 행위를 ‘생방송 중 방송 시설 무단 침입 및 봉쇄 사태’로 규정하고 유사한 불법 사태가 재발되지 않도록 안전 요원 배치 등 자구책을 곧 마련하겠습니다.

방통위의 재승인 심사를 목전에 둔 시점에서 회사는 노조의 잇단 방송 훼손으로 인해 더 이상 피해를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대내외적으로도 재발 방지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하는 책임이 있습니다.

이는 편성권 침해를 방지하고자 하는 방송 정상화 조치일 뿐만 아니라 방송 시설을 상시적으로 보호하기 위한 고육지책임을 사원 여러분들은 이해해 주기 바랍니다.

YTN은 관련법상 ‘국가기관 또는 공공단체와 그 관리 하에 있는 중요시설 또는 사업장’에 해당하지 않기 때문에 청원 경찰을 배치할 수는 없으나 24시간 생방송을 하는 주요 방송사라는 현실을 감안하면 안전 강화 조치는 오히려 뒤늦은 감이 있습니다.

더구나 지난 9월 생방송 중 피케팅 시위에 이은 이른바 ‘상복투쟁·블랙투쟁’으로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심의 결과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처럼 엄중한 방송 시설 침입 사태가 발생한 것을 심각하게 우려합니다.
주지하다시피, 방송통신심의위원회는 지난 14일 회의를 열고 ‘블랙투쟁’ 안건을 오는 26일 전체회의에 상정하기로 했습니다.

그 결과에 따라 재허가 심사에 불리한 상황이 초래될 수 도 있다는 점을 고려해보면 노조의 방송 개입은 명백한 해사 행위가 아닐 수 없습니다.

YTN의 방송편성책임자는 보도국장이며 노조를 포함한 어떤 단체도 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침해해서는 안 됩니다. 노동조합은 더 이상 투쟁 수단으로 방송을 이용하지 말고 경영과 보도 정상화에 적극 협조함으로써 회사 발전에 동참하기를 촉구합니다. 끝.

2008. 11. 17 사 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