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발연 심의요청에 대한 ‘미디어비평’ 입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고] KBS 오세균 기자

미디어발전국민연합(이하 미발연)이 KBS <미디어비평> 첫 방영분인 ‘프레스 프렌들리의 그림자’편과 관련, 12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심의를 요청했다. 미발연은 “ <미디어포커스>의 폐해에 대해 반성하는 자세도 없이 자신들만의 편향된 정치관만 반영한 프로그램을 여과 없이 방영했다”며, “국민의 비판 속에서 이름만 바꾸었을 뿐, 여전히 KBS는 특정 정치세력의 나팔수 역할을 포기하지 않은 것”이라고 주장했다.

미발연의 심의요청과 관련, KBS <미디어비평> 오세균 기자가 본지에 <미디어비평> 제작진의 입장을 보내와 이를 싣는다. <편집자주>

미디어발전국민연합이라는 잘 알 수 없는 단체가 KBS <미디어비평> 첫 방송인 11월 21일자 ‘프레스 프랜들리의 그림자’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정치적 편향성을 이유로 방통심의위에 심의를 요청했다고 한다.

미디어발전국민연합(약칭 미발연)은 사실 한국인터넷미디어협회를 비롯한 연합 소속 단체들이라고 밝혔지만 어찌된 일인지 그 흔한 인터넷 웹사이트 조차 없는 그래서 도대체 어떤 구성원이 있고 어떤 언론학자가 소속돼 있어 미디어 감시를 하는지 도대체 알 수 없다.

여하튼 이 단체가 <미디어비평> 첫 방송에 대해 일반 시청자 소감 수준의 글을 심의요청 이유로 밝혔기 때문에 시청자 의견에 대한 답을 하는 것은 같은 생각을 하는 일부 시청자에 대한 제작진의 도리라 생각하며 글을 쓴다.

첫 방송의 주제는 ‘권력의 언론장악’ 의도
 
이 단체는 <미디어비평> 첫 방송에 대해 대체로 여섯 가지의 문제점을 지적했다. 첫째로 “YTN 노조의 문제를 비판하는 주장은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이 프로그램에 대한 이해가 부족했다고 말하고 싶다. 이 프로그램의 주제는 간단히 말하면 “권력의 언론장악 시도”다. 즉 권력과 언론의 문제를 짚은 것이다. 언론의 1차적 소명이라면 단연코 ‘권력 감시’다. 이것은 굳이 저널리즘을 들먹이지 않더라도 삼척동자도 다 아는 상식적인 얘기다.

▲ 지난 11월21일 방송된 KBS <미디어비평> ‘프레스 프렌들리의 그림자’
따라서 현재 YTN 사태의 본질이 무엇이고 그래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대해 시청자에게 그대로 알린 것이다. 그 과정에 당연히 내용을 가장 잘 아는 노조에 문의하고 인터뷰를 하는 것은 현재 파행을 걷고 있는 YTN 사태의 핵심을 짚는데 중요한 취재원이기도 하다. 또한 YTN 노조와 함께 또 다른 당사자인 구본홍 씨와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의 입장을 담았다. 구본홍씨가 특보이력에 문제 없다라든가 기자생활 30년 했다는 주장과 이동관 대변인이 사장추천위원회를 거쳤기 때문에 낙하산 인사라고 말할 수 없다는 내용도 담았다.

사실 이들 두 당사자의 인터뷰는 청와대와 구본홍씨가 지금까지 일관되게 되풀이 하는 레토릭이다. 따라서 청와대와 구본홍 씨가 주장하는 내용을 담고 이를 반박하는 YTN 노조의 문제 제기를 담는 것은 당연한 제작방식이다. 이를 놓고 YTN 노조의 문제를 비판하는 주장은 전혀 반영하지 않았다고 말하는 것은 그 팩트도 틀리거니와 프로그램 제작방식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됐다고 볼 수밖에 없다. 특히 이 프로그램에서 당사자가 아닌 관변단체의 인터뷰를 넣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으로 사건의 핵심을 놓칠 우려가 크고 사태에 대한 진실을 파헤치기 보다는 정쟁화될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참고로 정권의 언론장악 시도나 낙하산 인사는 문제는 이른바 진보적인 언론단체 뿐만 아니라 보수적인 언론단체도 문제점을 제기한 적이 있음을 밝힌다. 국내 대표적인 보수 언론단체인 공정언론시민연대를 이끌고 있는 김우룡 외대 신방과 명예교수는 지난 <신동아> 6월호와의 인터뷰에서 다음과 같이 밝혔다. 잘 참고하길 바란다.

(기자 질문)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 인사들이 KBS와 YTN의 사장으로 거론되고 있는데요.”

(김우룡 교수) “능력과 자질을 어느 정도 갖추고 국정철학을 공유하는 대선 공신(功臣)들에게 정부 부처나 공기업의 공직을 내주는 것은 필요한 일일 뿐만 아니라 불가피한 측면도 있습니다. 그러나 주지 말아야 할 자리가 있어요. 상당한 전문지식과 지혜가 필요한 자리,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자리가 그것이죠. 방송사 사장직도 여기에 해당됩니다. 식견 있고 존경받는 인물일지라도 특정 정치인 캠프에 몸담았다면 방송사 수장이 되는 것은 적절치 못하다고 봅니다.”

정권의 언론장악은 보수단체에서도 문제를 제기한 사안

둘째로 이 단체는 프로그램에서 우장균 기자의 <기자협회보> 칼럼을 소개하면서 박선규 청와대 언론 비서관이 주식 2만주 매각사실을 부인한 사실은 방송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맞다. 부인한 것은 맞다. 하지만 그 이상의 얘기는 맞지 않다. 박 비서관의 반박 글 어느 행과 몇 번째 줄에 주식 2만주 매각사실을 부인했는가. 반박 글의 요체는 자신이 구본홍 씨를 사퇴시키지 않겠다는 대통령의 얘기를 하지 않았다는 내용이다. 더 중요한 것은 그 반박글 뒤에 또다시 나온 우장균 기자의 또 다른 반론(기자협회보 10월 7일자)이다. 우장균 기자는 반박글에서 박 비서관이 떳떳하다면 법정에서 진실을 가리자고까지 제안했다. 하지만 박 비서관은 이에 응하지 않았고 재반박도 하지 않았다. 박 비서관이 우장균 기자에게 주식 2만주 매각사실을 말하지 않았다고 공식 부인하고 법정에서 진실이 밝혀진다면 얼마든지 나중에 이를 보도할 용의가 있다. 

▲ 지난 11월21일 방송된 KBS <미디어비평> ‘프레스 프렌들리의 그림자’
셋째, 아무런 객관적 근거없이 정연주 사장 해임은 새 정부들어 이미 예고된 것이나 마찬가지였다는 자의적인 결론을 내리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이 또한 자의적인 결론이 아니다. 프로그램을 자세히 보면 자연 알 수 있는 내용이다. 여당에서 정권초 공식적으로 말한 내용이다. 지난 3월 11일 한나라당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안상수 당시 원내대표가 정연주 사장을 거론하며 “김대중 노무현 정권의 추종세력으로서 아직도 국정 발목잡고 개혁을 방해하는 세력은 정권을 교체시킨 주권자인 국민의 뜻을 받들어야 한다. 하루 빨리 국민의 뜻을 받들어 사퇴하는 것이 옳다”고 사퇴를 공식적으로 요구했다.

또 이틀 뒤인 지난 3월 13일엔 심재철 당시 한나라당 원내 수석부대표가 주요당직자 회의에서 사퇴 0순위인 정연주씨는 국민의 방송을 더 이상 욕되게 하지 말고 마땅히 자신의 거취를 정리해야할 것이라고 말하기도 했다. 더 찾을 수도 있지만 할 얘기가 많아 이 정도로 한다. 이걸 아무런 근거도 없이 자의적으로 결론을 내렸다는 말을 이해할 수 없다.

또 이사회를 물리력으로 막은 KBS 사원행동의 불법성은 언급하지 않고 경찰력 투입만 강조했다고 덧붙여 주장했다. KBS 사원행동에 대한 불법성 여부에 대한 사법기관의 법적 판단이 현재로선 없다. 뭘 근거로 불법이라고 말하는지 근거를 대줬으면 한다. 또 경찰력 투입만 강조했다는데 경찰관련 방송 멘트는 딱 한 줄이다. “KBS에는 대대적인 공권력이 투입됐다”가 전부다. 이건 화면을 설명하는 상황묘사지 강조문장이 아니다.   
 
넷째 이 단체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언론장악은 사실상 눈을 감고 <미디어포커스>의 친 노무현 편향 프로그램 논란도 누락시켰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프로그램에서 다룬 서동구 사장 임명 과정에서 정권의 개입을 평가절하하면서 이런 주장을 폈다. 한마디로 설득력이 없다. 또한 중앙일보와 경향신문 사태를 담은 것은 정권을 보고 프로그램에 담은 게 아니다.

▲ 지난 11월21일 방송된 KBS <미디어비평> ‘프레스 프렌들리의 그림자’
현재 진행되고 있는 YTN과 KBS, MBC 사태와 비슷한 담을 꼴을 찾았고 특히 권력이 동원할 수 있는 소위말해 최고 권력기관이랄 수 있는 청와대나 검찰, 중앙정보부, 감사원 등에 의해 저질러진 권력의 언론 장악시도를 다뤄 보려한 것일 뿐 다른 의도는 없다. 하지만 정권으로 보겠다면 그건 이 단체의 자유다.    

다섯째. 이 단체는 MBC <PD수첩>이 사법부로 부터 받은 허위과장 보도 판정은 언급하지 않고 정치적 시각으로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했다. 이 프로그램은 뉴스가 아니다 비평 프로그램이다. 비평 프로그램은 당연히 주장이 실리는 것이 당연하다. 왜 <미디어비평>인지 생각해 보길 기대한다. 그리고 권력에 의한 언론통제와 언론 장악 의도가 드러나면 미디어 이슈에  대해 당연히 비판적 견해를 가지는 건 당연한 것이다.

‘PD수첩’에 대한 검찰 수사, 공발연도 비판하지 않았나

MBC <PD수첩> 또한 검찰의 수사가 적절하지 않다는 게 언론학계의 대체적인 주장이다. 진보단체 뿐만 아니라 대표적인 보수 언론단체인 ‘공영방송발전을 위한 시민연대’(공발련)도 지난 6월 27일 성명에서 "언론의 자유를 감안할 때 방송보도의 조작과 왜곡 여부를 검찰이 나서서 주도적으로 조사하고 판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검찰보다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가 정교하고 심도 있는 분석을 통해 보도의 적절성 여부를 판정하는 것이 순리"라고 지적했다. MBC <PD수첩>이 오보를 했다면 그런대로 언론중재위나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판단을 받으면 된다. 더 억울하면 민사재판을 받아 손해배상을 받으면 된다. 그런데 이걸 인신 구속권한이 있는 검찰이 나서 언론에 대해 오보를 수사하겠다는 건 언론학을 조금만 공부한 사람이라면 이해할 수 없다는 게 보편타당한 정설이다. 물론 정치를 하는 사람들 생각은 다를 수 있다. 모든 걸 정치적으로 해석하기 때문이다.  

여섯째 이 단체는 인터뷰 대상자 가운데 학계, 언론계 인사 가운데 강상현, 이창현, 정용준, 이준웅 등은 현 정부의 언론정책에 반대 입장을 표명하고 있는 미디어공공성포럼 소속 학자고, 민필규 KBS 기자협회장도 친정연주 인사다. 이에 반해 공정언론시민연대나 미디어발전국민연합 관계자 등의 멘트는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가 밝힌 교수님들은 우리나라 언론학계에서 보배와 같은 존재다. 이분들이 주장하는 것이 뭔지, 공부를 얼마나 했는지 모르지만 현 정부의 언론정책을 반대하는 게 아니라 올바른 언론정책을 바라는 건전한 비판그룹이라고 보아야 타당할 것이다. 반대라는 단어는 정치집단에서나 하는 얘기다. 또한 민필규 기자협회장을 친 정연주 인사라고 밝힌 부분은 KBS내 속사정을 조금이라도 아는 사람이라면 이런 말은 못한다. 분명 이 부분은 이 단체의 공식적인 사과가 있어야 할 것이다. 당사자에게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에 해당하는 발언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끝으로 미디어발전국민연합 관계자 멘트는 없다고 했는데 미발연은 사실 관심이 없다. 소위 말해서 어떤 단체인지 알 수가 없기 때문이다. 더구나 미발연은 정책목표가 KBS <미디어비평> 폐지 아닌가. 그런데 인터뷰를 안해 준다고 하는 건 낯이 간지러운 일 아닌가. 그래도 해달라고 한다면 자격을 검증한 뒤에 검토해 보겠다.

참고로 민언련과 일부 언론비평 인터넷 신문은 본 첫 방송에 대해 오히려 밋밋한 비판이라고 평가절하 한 사실을 알기 바란다.

2008.12.12
KBS 미디어 비평 오세균 씀. 
(이상은 KBS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닌 제작진 개인의 입장임을 밝힌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