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3사 뉴스 ‘권력 눈치보기’ 심각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 고사위기 RTV, 눈물겨운 생존노력

오는 19일 이명박 대통령 당선 1주년을 앞두고 MB정부 1년에 대한 평가가 한창이다.

<경향신문>은 ‘이명박 1년, 민주주의 후퇴’라는 송년기획에서 “여론시장의 독과점은 심화되고 있고 다양한 이해관계를 녹여내는 언론의 공공성은 아예 실종될 위기”라며 “신문·방송 겸업 허용, 대기업의 방송 진출 허용 등을 통해 자본은 이제 ‘여론’ 영역까지 촉수를 드리우게 됐다. ‘시장 자율’을 명분으로 친재벌·친자본 중심으로 언론시장을 재편, 보수의 장기집권 기반을 마련하려는 정권의 기조와 맞닿은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또 정부·여당이 입법을 추진 중인 신문법·방송법 등 언론 관계법 개정안에 대해 “어느 한 가지 목소리만이 지배하는 사회를 지향하고 있다는 우려를 지울 수 없다는 게 학자들과 시민사회의 판단”이라고 보도했다.

반면 <동아일보>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을 점검하는 기사에서 “올해 안에 완료하겠다고 밝힌 ‘언론 자율성 확보’ 공약은 일부 달성됐다”고 평가했다. 동아는 국정홍보처와 함께 언론통제 논란이 많았던 이른바 ‘취재지원선진화’ 방안은 이 대통령 취임과 동시에 폐지됐고, 신문 등의 자유와 기능 보장에 관한 법률(신문법) 등 비슷한 맥락의 언론관련법 연내 폐지 및 개정도 한나라당이 임시국회 내 처리를 목표로 추진 중인 것을 근거로 들었다.

방송3사 뉴스 ‘권력 눈치보기’ 심각

<경향신문>은 KBS와 MBC, SBS 등 지상파 3사 뉴스보도의 권력 눈치보기와 ‘하향 평준화’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향은 방송사 기자들의 ‘내부 고발’도 예사롭지 않고 언론시민단체의 경고음도 요란하다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의 예산안 강행 처리, 국정원법과 미디어관련 법 등 이른바 ‘역주행 법안’, 이명박 대통령과 이상득 의원에 대한 보도 등 거의 모든 현안마다 ‘감시 센서’가 작동하지 않고 있다는 비판이 뒤따른다. 경향은 이들 사안에 대한 방송 3사의 보도 역시 과거 권위주의 정권의 눈치를 보며 사안의 본질을 외면하던 시절로 역주행하고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 경향신문 12월 17일 25면.

1992년 이후 17년째 방송 보도를 모니터링하고 있는 민주언론시민연합은 16일 “지난 13일 한나라당의 예산안 처리에 대한 방송 3사의 보도는 한결같이 겉핥기에 그쳤다”면서 “ ‘형님예산’ 등의 문제점은 간단히 언급하는 등 처리된 예산에 대한 분석도 부족했다”고 진단했다. 또 신문·방송 겸영 허용을 비롯한 신문법·방송법 개정과 사이버 모욕죄 도입 등 쟁점 법안에 대해서도 분석은커녕 여야의 ‘정쟁’을 우려하는 선에 그치며 제대로 보도하지 않고 있다는 모니터 결과를 내놓았다. 대통령에 대한 무비판적 동정 보도는 크게 늘어난 반면 대통령의 형인 이상득 의원의 ‘본회의장 문건 파문’ 등은 단신으로 처리하거나 아예 다루지 않은 방송사도 있었다.

민언련은 방송사 뉴스에 대한 일일 모니터 결과의 자세한 내용을 홈페이지(www.ccdm.or.kr)를 통해 일반에게 공개하고 있다.

이지혜 민언련 모니터부장은 “이병순 사장 취임 이후의 KBS는 물론 MBC와 SBS도 전반적으로 보도의 심층성이 떨어지고 기계적 균형, 단순 나열보도에 그치는 사례가 잦아지고 있다”며 “한마디로 방송 3사 뉴스의 하향평준화 경향이 가속화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MBC 보도국 취재기자 75명은 최근 사내 게시판에 성명을 올리고 “뉴스에서 정치권력에 대한 감시와 비판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오히려 사안마다 권력의 눈치를 보는 모습이 역력하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사회적 이슈에 대해 좌고우면하면서 슬쩍 외면하고 있다”면서 “이 때문에 KBS의 사장 교체 사태와 맞물려 우리 경영진도 정권의 눈치를 보고 있다는 의구심을 떨칠 수 없다”고 주장했다.

김재용 MBC 노조 민실위 간사는 “성명 이후에도 뉴스에 희망의 조짐이 보이지 않아 답답하다”며 “일선 취재기자들의 요구는 시민들이 사안의 본질을 알고자 하고, 의심스러워하는 사안을 상식적으로 다루자는 것”이라고 말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최근 공개집회에서 한나라당의 신방 겸영 허용 추진 등에 대한 방송사들의 소극적 보도를 비판하며 “재벌과 조·중·동이 중심이 되는 방송을 만들도록 하겠다는데 언제까지 가만히 손 놓고 있을 것인가. 기자들에게 보도조차 못하게 하는 방송사 사장들은 즉각 퇴진해야 한다”고 촉구하기도 했다.

고사위기 시민방송(RTV), 눈물겨운 생존노력

<한겨레>는 이명박 정부 들어 고사 위기에 놓인 국내 유일의 시청자참여 전문채널 시민방송(RTV)의 생존 노력이 눈물겹다고 전했다.

1995년 국민주방송추진위원회 논의를 시작으로 2002년 9월 개국한 시민방송은 그동안 하루 20여 시간씩 방송을 내보내며 사회적 소수자와 약자를 대변해 왔다. 이주노동자와 장애인, 여성 등 시청자가 직접 제작한 프로그램이 한해 평균 1400여 편에 이르렀다.

그러나 시민방송은 최근 들어 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발전기금 지원 중단과 공익채널 선정 배제 등으로 존립이 위태로워졌다. 한해 예산 약 25억원 가운데 방송발전기금 15억원과 공익채널 선정에 따른 케이블방송사업자(SO) 수신료 5억원 등 20억원 정도가 날아가 버렸다.

시민방송은 지난 8일 이런 위기상황 돌파를 위한 임시이사회를 열었다. 시민사회 인사와 방송학자들로 구성된 이사들은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유일한 방송을 이대로 접을 수 없다는 데 뜻을 모았다.

한겨레에 따르면 김영철 상임부이사장은 “시민방송이 인지도와 영향력은 낮지만 시민사회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보루로서 꼭 필요하다는 데 이사들의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말했다. 최소 경비로 방송사를 운영하기 위해 경영을 총괄하고 있는 김 부이사장을 제외한 나머지 20명 전직원의 고용 및 연봉계약을 이달 말로 해지하기로 했다. 그리고 이들을 상대로 급여 없이 자발적으로 ‘봉사’할 직원을 모집하고 있다. 김 부이사장도 물론 무급으로 일하게 된다. 이렇게 절감하는 인건비가 약 4억~5억원이다. 또 사무실 재임대, 스튜디오 임대와 방송장비 대여, 자체 제작 중단에 따른 제작비 절감 등 생존 노력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사회는 또 YMCA전국연맹 사무총장과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공동대표를 겸하고 있는 이학영 부이사장을 새 이사장으로 선출해 시민·사회단체의 광범위한 지원과 연대를 기대하고 있다. 김 부이사장은 “지금은 어떻게든 살아남아야 하는 노력이 불가피하다”며 “꼭 생존해 시민들의 사랑을 받는 방송으로 뿌리내리겠다”고 다짐했다.

신문협회, “언론 아닌 포털에 신문법 적용은 부적절”

<조선일보>는 한나라당이 이달 3일 발의한 언론관계법 개정안과 관련, 한국신문협회가 “언론이 아닌 인터넷 뉴스서비스(포털)를 신문법에 규정한 것은 입법목적상 부적절하다”며 시정을 요구했다고 보도했다. 

신문협회는 16일 한나라당과 문화체육관광부, 방송통신위원회에 전달한 '언론관계법 개정안에 관한 의견'에서 이같이 밝혔다.

▲ 조선일보 12월 17일 2면.

신문협회는 “신문 등 뉴스 생산자의 콘텐츠를 전달만 하는 포털을 신문법 체계에 포함시켜 언론의 지위를 부여하는 것은 유사 언론 행위를 법률로 정당화하는 것”이라며 “포털은 별도의 법이나 기존의 정보통신망법에 규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뉴스 콘텐츠를 전달만 하는 포털은 뉴스를 취재하고 논평과 해설을 담아 보도하는 신문의 언론기능과 명확하게 구분되는 만큼, 별도 규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포털을 언론진흥기금 지원대상으로 규정한 것도 부적절하다고 신문협회는 밝혔다.

문화부가 신문 등의 여론집중도 조사를 위해 단체나 기관 등에 필요한 자료를 요청할 수 있게 한 조항도 문제로 지적됐다. 신문협회는 “이 조항은 정부가 언론사의 경영상황을 파악하고 감시하려는 의도로 해석될 소지가 있다”며 “여론집중도 조사에 필요한 발행부수 확인은 광고주나 ABC(발행부수공사)가 주축이 돼 자율적인 방식으로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언론중재법과 관련, 신문협회는 반론보도를 청구할 수 있는 대상에서 반론의 수단이 많은 정부 및 지방자치단체는 제외해야 한다고 밝혔다. 과실이나 위법성이 없어도 정정보도를 청구할 수 있도록 한 조항은 언론자유를 침해할 소지가 큰 만큼 삭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신문협회는 한나라당의 방송법 개정안 가운데 가상광고, 간접광고와 관련된 조항도 삭제돼야 한다고 밝혔다. 가상광고는 TV 프로그램 화면에 컴퓨터 그래픽을 합성해 광고를 내보내는 기법이다. 간접광고는 드라마 세트장에 특정 제품이나 브랜드를 배치하는 방법으로 광고하는 것을 말한다. 이런 광고기법이 도입되면 지상파는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게 된다. 신문협회는 “새 방송광고 제도는 국민생활에 큰 영향을 미치고 미디어 산업의 근간을 뒤흔들 만큼 파장이 크므로 사회적 합의를 거쳐 결정돼야 한다”고 밝혔다.

MBC 대주주 ‘방문진’ 위상 논란

경향은 공영방송 MBC의 대주주로 오는 31일 창립 20돌을 맞는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의 향후 위상과 역할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고 보도했다. 방문진은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제기된 ‘MBC 민영화론’의 실현 여부에 따라 존폐가 결정되기 때문이다.

정병국 한나라당 미디어산업발전특위 위원장은 16일 경향과의 전화통화에서 “방문진을 해체하거나 주식을 민간에 파는 방식의 MBC 민영화는 당에서 공식으로 꺼낸 적도 없고 전혀 고려하지도 않고 있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이어 “MBC는 100% 광고재원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앞으로 상업방송으로 규정할 것”이라며 “법이 바뀌더라도 MBC 대주주로서 방문진의 권한·기능과 이사진(10명) 임명 구조는 그대로 둘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나라당은 KBS는 ‘공영방송법’, MBC는 상업방송으로 간주해 SBS 등과 함께 ‘방송법’의 적용을 받는 방송 개편안을 추진 중이다.

경향에 따르면 방문진 이사들은 이 같은 ‘변형된 민영화론’에 반대하며 MBC에 대한 방문진의 공적 관리 기능을 오히려 강화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ㄱ 이사는 “향후 대기업·신문사·외국자본이 방송에 진출할 경우 공영방송의 입지가 더욱 좁아져 MBC는 공영방송으로 남는 게 공익에 부합한다”고 주장했다. ㄴ 이사는 “방문진의 정치적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해 이사진에 대한 정당별 추천제를 없애고 신뢰받는 시민사회의 합의로 뽑도록 제도를 바꿔야 한다”고 말했다.

ㄷ 이사는 “현재의 7기 방문진에 이르면서 경영 감독 부문에서는 역할이 정상 궤도에 올랐지만 MBC 경영진의 경영권 확립과 사규·윤리 확립에서는 지도력을 제대로 발휘하지 못했다”고 자성했다.

이사들은 현 MBC 이사진에 대해선 “프로그램과 보도, 경영 리더십 등의 부문에서 지난 1년을 평가할 때 방송의 정치적 독립과 공익성을 실현할 의지가 없다고 판단된다”며 낮은 점수를 주었다. 일부 이사들은 “내가 뽑아놓고 후회해서 부끄럽지만 이사들이 비겁하고 안이한 행태까지 보였다”며 “내년 2월 정기주총에서 이사진 개편을 고려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방문진은 19일 서울 여의도 63빌딩에서 창립 20돌 기념식을 가질 예정이다.

방문진은 MBC의 지분 70%를 보유 중인 특별법인으로 1988년 12월31일 방송문화진흥회법에 의해 설립됐다. 당시 여소야대 국면에서 언론 통·폐합 이후 KBS가 갖고 있던 MBC 지분을 넘겨받아 대주주로서 MBC에 대한 경영진 선임과 경영 감독, 공익 기여, 조사·연구 사업 등을 하고 있다.

종교언론인 “타종교 배려” 선언

한겨레는 종교언론인들이 지난 12일 경북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연 한국종교언론인협의회 심포지엄에서 각 종교계 신문에 글을 쓸 때 “타 종교 배려에 최선을 다하자’는 공동 선언을 했다.

개신교, 불교, 원불교, 천주교 등 종교계에 종사하는 언론인들의 모임인 한국종교언론인협의회는 이 선언에서 “언행에 있어서 종교간 화합을 이끌어내는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갖고, 보도활동을 하는 과정에서도 이웃 종교를 배려할 것”을 다짐했다.

협의회 사무총장인 신원식 한국불교신문 편집위원은 “아직도 종교편향의 불씨가 남아 있다”며 “‘종교간 갈등이냐, 화해냐’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각 종단의 언론인들이 그런 갈등 상황이 도래하도록 방치한 것을 가슴 아프게 생각하면서 종교간 화합을 위해 현장에서 노력하기 위한 발걸음을 내디딘 것”이라고 밝혔다.

MBC ‘100분 토론’ 400회 특집 - MB 1년 평가

▲ 한겨레 12월 17일 35면.
한겨레는 18일 400회를 맞는 MBC <100분 토론>이 특집방송을 진행한다고 보도했다.

400회 방송에는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 홍준표 한나라당 원내대표, 방송인 김제동 등이 출연해 기존의 토론 형식과 달리 120분간 꾸며지는 버라이어티 형식의 토론 쇼에 참여한다. 제작진이 400회를 맞아 ‘2008년 한국사회의 주요 이슈와 이명박 정부 1년 평가, 그리고 100분 토론’을 주제로 실시한 여론조사 내용을 바탕으로 자유롭게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100분 토론>에 가장 많이 출연한 패널은 누구였을까? 399회까지 출연한 패널은 모두 1993명. 이들 가운데 최다 출연자는 총 20회 출연한 노회찬 진보신당 공동대표다. 300회 특집 집계 때 1위를 차지했던 홍준표 원내대표는 19회 출연으로 아쉽게 2위를 차지했다.

정치인 출연자 가운데 최고의 논객은 유시민 전 장관(20.5%)이 뽑혔다. 노회찬 진보신당 공동대표(17.9%)와 홍준표 원내대표(13.7%)는 각각 2, 3위를 차지했다. 비정치인 중 최고의 논객은 가수 신해철(18.6%)이 선정됐으며, 진중권 중앙대 겸임교수는 2위(16.5%)에 올랐다. 여성 최고의 논객은 나경원 한나라당 의원이 31.3%로 1위, 심상정 진보신당 공동대표가 2위(15.6%)를 차지했다.

<100분 토론> 시청자들이 뽑은 최고의 진보 논객은 노무현 전 대통령, 최고의 보수 논객은 홍준표 원내대표가 선정됐다. 토론을 잘할 것 같은 연예인으로는 김제동 (19.5%), 김구라(18.0%), 김미화(16.2%) 순으로 조사됐다.

시청자들이 기억하는 <100분 토론>의 가장 뜨거운 주제로는 ‘쇠고기 파동과 촛불 정국’ 토론이 뽑혔다. 한 주제로 6번의 토론 자리가 마련됐고, 방송이 나갈 때마다 인터넷에서 ‘OO 선생’ 등 숱한 화제를 낳기도 했다.

한국사회여론연구소가 의뢰를 받아 실시한 이번 여론조사는 성인남녀 600명을 대상으로 지난 10일부터 11일까지 이틀간 전화 면접 방식으로 진행됐다.

1999년 10월21일 ‘무엇이 언론개혁인가’를 첫 주제로 시작한 <100분 토론>은 그동안 다양한 사회적 이슈들을 다루며 화제를 낳았다. 진행은 고 정운영 경기대 교수, 유시민 전 장관(70회)에 이어 2002년부터 지금까지 손석희 성신여대 교수가 맡고 있다.

올해 시청률 1위 KBS1 ‘미우나 고우나’

올 1년 가장 시청률이 높았던 프로그램은 무엇일까? 동아는 16일 AGB닐슨미디어리서치에 따르면 2008년 1월 1일∼12월 14일 방송 3사에서 방송된 프로그램 중 평균 시청률 1위는 KBS1 일일연속극 ‘미우나 고우나’(39.7%)였다고 보도했다.

이어 ‘며느리 전성시대’(KBS2 31.7%) ‘이산’(MBC 30.5%) ‘너는 내 운명’(KBS1 29.6%) ‘황금신부’(SBS 28.4%)가 그 뒤를 이었고 상위 14위까지를 모두 드라마가 차지했다. 오락 프로그램 중에서는 ‘일요일이 좋다 1부’(SBS 20.5%)가 1위, ‘무한도전’(MBC 18.2%) ‘해피 투게더’(KBS2 16.6%) 순이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