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총파업, 민주주의 위한 직접행동”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행동 등 언론·시민·사회단체 총파업 지지 선언 잇따라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입법 강행처리에 맞서 전국언론노동조합(위원장 최상재)이 오늘(26일)부터 무기한 총파업에 돌입한 가운데, 이에 대한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의 지지 선언이 이어졌다.

‘국민주권과 언론자유수호를 위한 언론인 시국선언 대표단’은 26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언론노조의 총파업 선언을 위기에 몰린 우리나라의 언론자유 수호를 위한 절체절명의 선택으로 판단한다”며 “정부여당이 언론장악 7대 악법을 포기하는 날까지 언론노조, 모든 민주세력과 더불어 투쟁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 ‘국민주권과 언론자유수호를 위한 언론인 시국선언 대표단’과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은 26일 오전 10시 30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입법 강행처리 반대와 전국언론노조 총파업 지지를 선언했다. ⓒPD저널

시국선언 대표단은 “한나라당은 신문법과 방송법 등 언론장악 7대 악법을 여당 단독으로 통과시키겠다고 공언했다”며 “이는 최소한의 논의과정을 거치지 않고 의석수만을 믿고 힘으로 밀어 붙이고 있는 의회독재의 전형”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언론관련법은 공영방송의 소유권을 재벌과 조중동 등 족벌신문에 넘겨 비판의 목소리를 억누르는 한편, 이를 통한 장기집권의 발판을 마련하겠다는 것”이라며 “이렇게 될 경우 사회적 약자들의 목소리는 방송에서 완전히 사라지고 한국사회는 재벌과 족벌신문들만 살판나는 ‘그들만의 세상’으로 변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시국선언 대표단은 정부와 한나라당에 ‘7대 악법’ 강행처리 중단과 국민대토론을 요구하고, 이것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언론노조를 포함한 민주세력과 더불어 연대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언론사유화저지 및 미디어 공공성 확대를 위한 사회행동(미디어행동)’은 “언론노조가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직접행동에 들어갔다”며 “역사는 2008년 12월 26일 오늘을 한국 언론 민주주의의 대사건으로 기억할 것”이라고 밝혔다.

미디어행동은 나경원 정병국 고흥길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을 ‘한국 언론 민주주의의 5적’으로 규정하고 “언론자유, 공영방송, 미디어공공성 위협하는 언론장악 7대 악법을 포기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국목회자정의평화실천협의회’(상임의장 서일웅 목사)는 이날 오전 ‘조중동 방송, 재벌방송 반대 목회자 135인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적 언론 자유와 창의적 여론 형성을 가로막는 ‘언론관련 악법’에 반대하며 정부·여당이 민주적 언론제도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룰 수 있도록 국민과 함께 힘을 모을 것”이라고 밝혔다.

공동의장 정진우 목사는 “정부·여당이 추진하는 언론관련법이 통과된다면 언론은 ‘사회적 공기’ 아닌 ‘사회적 흉기’가 될 것”이라며 “소수 특권층만을 위한 언론 만들기를 반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