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청회 파행, 여당 측 위원장 사퇴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측 주장…“미디어위원들, 1년 동안 언론관계 임명직 진출않겠다 선언해야”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이하 미디어위)의 첫 번째 지역 공청회가 한나라당 측 위원장의 일방 종료선언으로 파행으로 끝난 것과 관련해 8일 민주당 측 위원들이 책임을 묻고 나섰다.

민주당 측 위원으로 새롭게 추천된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의원회관에서 열린 제2차 주제별 공청회(방송사업에 대한 진입규제 완화와 공공성)에서 인사말을 통해 “지난 6일 부산지역 공청회 자체가 파행으로 진행됐을 뿐 아니라, 지역민·시민단체의 의견을 듣고자 열린 공청회인데 이에 대한 (공술인들의) 답변도 듣지 못하고 여당 측 공동위원장의 일방적인 종료 선언으로 공청회 개최의 취지조차 못 살렸다”고 비판했다.

▲ 미디어발전국민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강상현 연세대 교수, 김우룡 한양대 석좌교수(사진 왼쪽부터)
최 위원장은 또 미디어위 위원들의 합의를 통해 지상파 방송 3사에 지역 공청회 중계를 요청한 것과 관련해, 여당 측 위원장이 불명확한 태도를 보였다고 주장했다.

미디어위 명의로 중계를 요청한 공문이 방송사에 전달됐는데, 해당 방송사의 담당자가 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김 위원장이 ‘생방송이든 녹화방송이든 (중계는) 필요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는 것이다.

최 위원장은 “2월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미디어위를 구성한 것은 100일 동안 의견을 수렴한 후 6월 국회에서 표결처리하겠다는 취지인데 그런 역할을 (위원장이) 방기하면, 이는 미디어위 운영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고 비판한 뒤 “김 위원장이 해당 발언에 대해 해명한 후 그게 사실로 드러난다면 사퇴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위원장은 “상궤를 벗어난 말”이라고 반박하며 “부산 공청회 중계와 관련해 부산MBC 담당 부장이 국회 사무처로부터 공문을 받았다면서 생중계와 녹화방송 등 어떤 것을 요청했는지를 물어왔다”며 “편성의 자유는 방송사에 있으니 어떤 형태로 할지에 대해선 회사 사정에 따라 결정하라고 했다. 방송의 자율성을 존중하기 위함이었다”고 설명했다.

김 위원장은 또한 “부산 공청회는 파행이 아니었다”고 주장했다. 야당 측 위원장인 강상현 연세대 교수와의 합의를 통해 3시간 동안 공청회를 개최하기로 했고 연장이 필요하다는 요구에 3시간 20분 동안 공청회를 진행했다는 것이다.

김 위원장은 “어떤 세미나나 공청회도 형식과 시간의 제한이 있다. 충분한 시간을 갖지 못한 것은 아쉽지만 파행이니 원천무효니 하는 것은 정치적 투쟁을 하자는 말일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이날 최 위원장과 함께 미디어위 위원으로 새롭게 임명된 양문석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은 “미디어위 위원들이 향후 1년 동안 언론관계 임명직에 진출하지 않을 것을 선언하자”고 제안했다.

양 총장은 “올해 가을 공영방송 이사직만 29석이 나온다. 그런 데 미련을 두면서 (일부 미디어위원들이) 자신의 활동과 토론 내용을 맞추는 게 아니냐는 의혹이 밖에선 있다”며 “미디어위원 모두가 향후 1년간 언론관계 임명직에 진출하지 않겠다고 선언하지 않는 이상 끊임없이 정파적 행태가 벌어질 수밖에 없다. 의심을 받을 수밖에 없는 만큼 이 안건을 공식 의제로 다뤄주길 바란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