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6월 언론법 ‘맞불’ 대응 조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송사 노조 겨냥 언론시민단체 출범…진보진영, 보혁갈등 우려

오는 6월 한나라당의 언론관련법 처리를 앞두고 국회와 언론계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보수성향의 언론시민단체들의 움직임이 심상치 않다. 이명박 정부 출범 이후 보수성향의 언론시민단체들이 잇따라 생겨났고 조만간 방송 노조를 겨냥한 언론시민단체까지 출범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방송개혁시민연대(방개혁)는 전·현직 방송인이 참여하는 보수성향의 단체로 오는 14일 오후 2시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발족식을 겸한 ‘(가칭)방송장악10년 충격보고서’ 출판보고회를 연다. 방개혁측은 이 자리에 대해 “방송개혁을 거부하며 현 정부의 퇴진을 외치는 언론노조와 방송노조의 실상을 알리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임헌조 방송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는 “DJ 정권 때부터 햇볕 정책이란 미명 하에 좌편향적 내용들이 방송을 통해 여과 없이 흘러나오면서 사회 전체를 병들게 하고 있다”며 “그동안 방송된 내용에 대한 평가와 동시에 현재 진행되고 있는 방송 내용에 대해서도 감시하겠다”고 말했다.

방개혁은 창립 주요 멤버인 김강원 씨가 조선일보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미 활동을 개시한 상황이다. 김 씨는 1998년 언론개혁시민연대(언론연대) 주최의 ‘오보전시회’가 언론노조 기관지인 미디어오늘과 김대중 정권 실세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고 주장해 언론연대와 〈미디어오늘〉은 법적 대응까지 불사하겠다고 나선 상태다.

현재 활동 중인 보수성향의 언론단체는 4개. 뉴라이트전국연합 산하의 뉴라이트방송정책센터와 공정언론시민연대 그리고 시민과 함께하는 변호사들, 중도·보수적 성향의 시민사회단체들로 구성된 미디어발전국민연합 등이 있다. 공정언론시민연대 최홍재 사무총장은 미디어국민발전위원회의 한나라당측 추천 인사로도 활동하고 있다.

언론개혁진영내에서는 6월 언론법 처리를 앞두고 이들 단체들이 정부와 여당을 외곽에서 지원하기 위해 활동 반경을 넓히고 있는 게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방개혁의 경우 방송노조를 타깃으로 사업 계획을 정한 것으로 알려져 6월 언론법 저지를 위해 총파업까지 염두에 두고 있는 방송사 노조와 첨예한 갈등을 빚을 가능성이 크다.

김영호 언론연대 대표는 “한나라당은 독단적으로 언론관련법을 통과시키고 싶어 하지만 현재 국민적 지지가 없기 때문에 보수성향의 언론시민단체 등 친위세력들을 지원해 법안 처리의 당위성을 확보하는 여론전을 벌이기 위한 속셈이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고 말했다. 박근애 미디어오늘 편집국장은 “6월 언론관계법 표결 처리를 앞두고 가장 주축이 될 만한 부분들에 대한 사전 정지 작업 성격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닌지 우려 된다”고 말했다.

그러나 전국언론노동조합은 6월 ‘언론법 반대 투쟁’을 앞두고 불필요한 소모전을 벌이지 않겠다며 이들의 활동을 경계하고 있다. 그동안 보수성향 시민단체들은 진보진영에 맞서 ‘맞불 집회’를 기획하는 등 보혁 갈등으로 논란의 본질을 흐린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언론노조 등은 보수 성향의 언론단체들 역시 이 같은 행태를 반복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최상재 언론노조 위원장은 “실체가 모호한 단체들의 활동에 구체적으로 대응할 생각도 관심도 없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