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에나 언론, 노 전 대통령 서거하자 태도 바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뉴스메이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PBC ‘열린세상 오늘’

▲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PD저널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은 26일 “불과 하루 전만 하더라도 노무현 전 대통령을 정치적 파산자로 몰아붙이고 가족과 주변에까지 인간적 모멸을 주던 언론사들이 하루아침에 태도를 바꿔 자신들은 그런 보도를 한 일이 없는 것처럼 주장하는 건 아주 잘못됐다”고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오전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이 같이 말하며 “전형적인 하이에나식 보도를 했던 언론들의 이 같은 모습에 국민들이 굉장히 혼란스러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또 “옐로우 저널리즘을 넘어 언론이 자신들의 정파적 이익을 위해 기사를 쓴 경우가 많았다”며 “신문이나 기사를 팔기 위함이 아니라 피의자 등을 공격함으로써 얻는 정치적 이익, 영향력 확대 등을 위해 (권력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검찰과 일부 언론은 공범”이라고 비판했다.

최 위원장은 이날 인터뷰에서 노 전 대통령 서거의 책임을 이명박 대통령에게 직접 묻기도 했다. 그는 “이런 큰 수사가 정치권력의 핵심인 대통령의 재가없이 진행될 수 있을까. 그게 아니더라도 연일 언론에 대서특필이 되고 피의사실이 공표되면서 언론과 검찰이 서로 맞받아치는 과정이 몇 달 동안 지속됐는데, 최고 권력자가 이를 방치하는 게 타당한가”라고 물으며 “이 대통령은 적극적으로 (사태를) 방치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한 정부 여당이 6월 임시국회에서 언론관계법 개정 표결처리를 강행하려 하는 움직임과 관련해 최 위원장은 “현재 언론노조 간부들이나 YTN 기자 등이 검찰에 기소된 상태인데, 일종의 정치적 탄압이라고 본다”면서 “이런 일이 반복되면 노 전 대통령과 같은 불행한 일들이 우리 사회에서 계속 반복될 것이며, 현업 언론인들도 상당한 피해를 볼 수밖에 없다”고 우려했다.

최상재 전국언론노조 위원장 인터뷰 전문
어제 발표한 논평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는 이명박 정권과 검찰 그리고 조중동이 공모한 ‘정치적 타살’이라고 주장하셨는데 우선 언론은 노 전 대통령 죽음에 어떤 역할을 했다고 보십니까?

▶직접적인 역할 간접적인 역할 두 가지를 다 했다고 보는데요. 간접적인 것은 검찰에서 흘리는 어떤 피의사실들이나 확인되지 않은 근거들을 스피커처럼 증폭시키는 그런 부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봅니다. 직접적으로는 검찰이 흘리지 않은 사실까지도 추측성 기사라든지 또는 확실하지 않은 그런 기사들을 통해서 피의자들에 대한 심리적인 압박. 또는 사회적 모욕 주기 이런 행위들을 적극적으로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그러니까 직간접적으로 그 안에 다 포함된 말씀입니까?

▶네 그렇습니다.

-혹시 구체적으로 미확인된, 추측성 이런 내용 중에서 대표적인 것이라면 어떤 것이 있을깡까요?

▶뭐 말씀하신 대로 카더라 통신인데요. 정확하게 확인되지는 않았습니다만, 뭐 예를 들어서 고가의 선물을 선물 받았는데 그것을 논두렁에 버렸다더라. 어떻게 버렸다. 뭐 계약서를 찢었다 이런 것들 전혀 확인되지 않은 사실인데도 검찰에서 흘린 것들을 증폭시킨다든지…

-그러니까 그 동안 나온 보도의 상당 부분이 확인되지도 않았고 또는 추측성인 것을 사실인 것처럼 보도한 게 많다는 말씀이시죠?

▶네.

-언론사 검찰 기자들의 무책임한 받아쓰기 보도태도도 문제가 아닌가 싶은데요, 권력기관인 검찰을 감시하는게 아니라 검찰이 불러주는대로, 혹은 근거도 부족한 내용을 정파적 시각에서 익명을 인용한 보도내지 카더라식의 보도하는 것에 대한 지적도 같이 하시는 거죠?

▶그렇습니다. 어제 한 케이블 방송사 검찰 출입기자가 일종의 양심선언을 했습니다. 검찰에서 불러주는대로, 아무런 생각 없이. 피의사실 공포라는 부분들에 대한 어떤 잘못된 인식 없이 특종을 좆아서 또는 일종의 검찰이 불러주는 것을 그대로. 판단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기사를 쓴 것. 이런 부분에 대해서 적나라하게 양심고백을 한 사안이 있었습니다. 또 잘못된 것은 검찰에서 사실은 그러한 피의사실 공포를 하면 그것 자체가 일종의 처벌할 수 있는 근거가 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언론을 활용해서 검찰이 그런 식으로 증폭을 시키고 또 피의자를 압박하거나 이런 수단으로 활용한 것은 뭐 한마디로 검찰이 언론플레이를 너무 과도하게 한 지 오래됐다 생각합니다.

-그 케이블 방송사가 어디인가요?

▶MBN으로 알고 있습니다.

-MBN에서 그 기자가 양심고백을 했다는 말씀이시고요.

▶네.

-우리 언론들의 병주고 약주고식의 보도가 문제가 된 것이 어제 오늘 일이 아닌데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이번에도 언론의 그 같은 고질병이 재연되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 어느 정도 동의하십니까?

▶예. 그렇습니다. 우리 국민들께서 굉장히 혼란스러우실 것이라 봅니다. 불과 하루 이틀 전만 하더라도 완전하게 거의 정치적인 파산자로 몰아붙이고 또 그 가족들이나 주변까지 아주 인간적인 모멸을 주던 언론사들이 하루 아침에 태도를 바꿔서. 뭐 마치 자신들이 그런 보도를 한 일이 없는 것처럼 그렇게 주장하는 것은 아주 잘못된 것이고 전형적인 하이에나식 보도를 한 그런 잘못된 행태가 아닌가 합니다.

-우리 언론이 너무 상업적이고 정파적이고… 정확한 시각과 정보를 제공하기보다 좀 옐로우 저널리즘 적인 요소를 너무 많이 갖고 있다는 비판이 특히 이번 경우에 더 가능하겠다 싶은데요.

▶옐로우 저널리즘을 넘어서 자신들의 특정한 정파적 이익을 위해서 오히려 기사들을 쓴 경우가 많았죠. 선정적이거나 또는 뭐 신문이나 기사를 팔기 위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피의자들이나 사건과 관련된 사람들을 공격함으로써 얻는 정치적 이익, 자신들의 영향력을 확대시키는 이런 쪽으로 적극적으로 활용을 했기 때문에 검찰이나 그런 일부 언론들은 공범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검찰의 이번 노 전 대통령 수사 방식이나 태도를 보면 납득하기 어렵다는 지적들이 많습니다. 언론노조에선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그간의 검찰 수사와 관련해 특별히 어떤 점들이 문제라고 보고 계십니까?

▶이미 검찰이 과도한 권력을 누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하는 지적은 수년 전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기소독점주의를 최대한 활용을 해서 통제할 수 없는 권력이 됐다. 이렇게 보는데요. 어떤 정치권에 대한 수사, 이런 부분들에 대해서 독점을 하고 있기 때문에 권력이 지속적으로 검찰의 눈치를 보게 만들고, 더욱 심각한 것은 언론들을 활용해서까지 이런 정치권에 대한 압력 또는 권력 행사 이런 부분들이 이미 과도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찰에 대해서는, 청와대등 살아있는 권력층의 눈치를 본다고 하지만 실상은 청와대도 어찌 할 수 없는 통제불능의 집단이란 시각도 나오는데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양쪽 측면을 다 봐야 할 거 같습니다. 이번 같은 경우는 뭐 검찰의 지도부들은 철저하게권력의 눈치를 보고, 일종의 종속된, 정치 권력의 수뇌의 역할을 했다고 본다면 그 중간이나 밑에 있는 검찰들은 오히려 자신들이 가지고 있는 그런 권력들을 최대한 활용하면서 오히려 통제 받지 않는 권력의 모습을 그대로 보여줬다고 봅니다. 어쨌든 뭐 잘못된 것에 대해서 수정하고 이런 부분들은 당연히 해야 할 일이지만, 최근에 아까도 계속 말씀드립니다만, 언론을 활용한다든지 또는 뭐 피의사실 한 것들을 임의로 흘려서 수사에 활용한다든지 이런 부분에 대해서는 도덕적으로나 법적으로나 크게 문제가 있다. 이런 점들에 있어서는 검찰이 다시 한 번 스스로 돌아봐야 할 그럴 시점이 아닌가 합니다.

-전직 대통령을 직접 소환해서 조사한 형식도 지금 좀 지적이 되고 있고요. 또 보통 소환까지 한다면 혐의를 어느 정도 확정을 한 이후에 소환하면 거의 마지막 단계인데. 소환 이후에도 3주간 또 미루고. 이러한 과정에도 문제가 많다는 지적입니다.

▶그러니까 제대로 수사가 안되어 있다는 거죠. 충분히 증거를 확보하지도 못하고 또 제대로 수사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그런 전직 대통령 같은 분들을 불러서 일종의 모욕주기를 통해서 압박을 통한 수사… 이런 부분들은 대단히 정치적인 행태라고 보고요. 그런 부분들이 공인이건 또는 일반인이고 상관 없이 그런 식의 수사를 한다는 것은 스스로 무능하다는 증거라고 봅니다. 이러한 잘못된 수사 행태에 대해서는 이번 기회에 반드시 바로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결국 이명박 대통령도 책임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이 일반적 시각인데요 노 전 대통령 죽음과 관련한 이명박 대통령의 정치적 책임 어느 정도라고 보십니까?

▶우선 이런 큰 수사가 과연 정치 권력의 핵심에 있는 대통령의 일종의 재가없이 진행될 수 있는 것이냐. 이런 부분에서 좀 자유롭지 않을 거 같고요. 과도하게 수사가 진행이 되면서 일종의, 거의 많은 시민들이 독주 기관차 같다는 느낌이 들었을 겁니다. 연일 언론에 대서특필이 되고, 피의사실이 공표되고, 또는 언론과 검찰이 서로 맞받아 치고 그런 것들이 몇 달 동안 지속됨에도 불구하고 이런 것들을 과연 최고권력자로서 방치하는 것이 타당한 것인가.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뭐 심각하게 고려해야 할 것이라 봅니다. 통치자는 단지 자신의 반대쪽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 잘못이 있다고 하더라도 이것을 즐기거나 반사적 이익을 추구하거나 기대해서는 안 된다고 봅니다. 화합이나 또 국정을 이끌어 나가는 자세, 이런 부분들이 이명박 대통령에게는 많이 부족하다고 생각합니다.

-최소한 방치한 것만은 사실이라고 볼 수도 있다는 말씀이시고요.

▶적극적인 방치다 이렇게 볼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집권 여당이 6월 임시국회에서 처리하려고 하는 소위 미디어법안이 통과될 경우 혹시 이번에 노무현 전 대통령 죽음에서 본 것과 같은 사회적 타살 같은 일이 확대될 우려는 없겠습니까?

▶그것도 같은 맥락으로 봐야 할 거 같습니다. 그런 국민들의 반대가 많은 법안에 대해서 반대 활동을 하는 저희들에게도 사실 검찰을 동원해서 이미 언론노조가 노조의 간부들도 기소가 되어있는 상태로, ytn에 있는 여러 기자들도 기소가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어쨌든 법안 저지를 하기 위해서 노력하는 쪽에 대한 일정의 정치적 탄압이라고 저희들은 생각합니다. 이런 식으로 반대 쪽의 논리를 검찰과 같은 공권력을 이용해서 저지하려고 하는 부분들이 반복된다면, 노무현 전 대통령 같은 그런 불행한 일들이 앞으로도 우리 사회에서 계속 일어날 것이라고 봅니다. 그 다음에 지금 저희 언론 현업에 있는 우리 종사자들이 상당한 피해를 볼 가능성이 있다는 우려를 하고 있습니다.

-언론노조 차원에서는 앞으로 어떤 계획들이 있습니까? 이번 검찰이나 언론 태도라든지 미디어 법 관련이라든지 대체로 앞으로 계획을 갖고 계신 게 있으십니까?

▶저희들은 올해 내내 언론악법 저지하는 것이 최고의 목표입니다. 이번 사안에서도 보셨겠지만 잘못된 언론이 우리 사회를 잘못 끌어갈 때 얼마나 불행해지느냐 하는 것들을 아마 국민들께서 잘 보셨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언론들이 방송, 신문을 한꺼번에 다 소유하고 또 장악하는 그런 일들은 지금보다 우리 사회를 훨씬 더 어렵게 만들 가능성이 큽니다. 믿음직하지 못한 언론들이 대자본과 결탁해서 전체언론을 장악하는 그런 일들을 막아내는 것이 우리의 최고의 목표라고 그렇게 말씀드리겠습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