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하마을-청와대, 장례식 방식 놓고 갈등
상태바
봉하마을-청와대, 장례식 방식 놓고 갈등
“DJ 추도사 못 한다” “만장도 못 들고 간다”
  • 황방열 오마이뉴스 기자
  • 승인 2009.05.28 11: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영결식을 두고 봉하마을 쪽과 정부가 갈등을 빚고 있다. 사진은 2006년 고 최규하 전 대통령 국민장 영결식(자료 사진). ⓒ 오마이뉴스 남소연
봉하마을쪽이 29일 열리는 노무현 전 대통령 영결식에서 김대중 전 대통령이 추도사를 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정부 반대로 무산됐다. 장례식 문제를 놓고 봉하마을과 청와대측의 갈등이 표면화된 것이다.

또 정부측은 노제 때 걸릴 만장에 대해서도 한 장소에 고정시킬 수는 있으나 '이동을 할 수 없다'고 밝힌 것으로 알려져 논란이 예상된다.

노 전 대통령쪽의 천호선 전 청와대 대변인은 28일 오전 "김대중 전 대통령쪽의 사전 허락을 얻어 김 전 대통령이 노 전 대통령 영결식에서 추도사를 하도록 하자고 정부에 제안했으나 정부가 완강하게 반대해 무산됐다"고 밝혔다.

한명숙 공동 장의위원장은 26일 김 전 대통령에게 전화로 추도사를 부탁했고, 김 전 대통령은 이를 수락한 뒤 초안작업까지 들어갔던 것으로 알려졌다.

천 대변인은 "국민의정부가 참여정부의 전임 정부였고, 김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은 오랫동안 민주화운동을 하면서 각별한 사이였기 때문에 김 전 대통령에게 추도사를 부탁한 것"이라면서 "정부에서는 김영삼, 전두환 등 여러 전직 대통령이 참석하는데 대통령간의 형평성과 관례가 없다는 두 가지 이유를 들어서 반대했다"고 전했다.

천 대변인은 "중요한 추도사를 계획했으나, 이뤄지지 않은 아쉬움을 이야기하겠다"면서 이 같은 내용을 밝혀, 정부에 대한 불만을 공개적으로 드러냈다.

김 전 대통령쪽의 박지원 의원은 이 문제와 관련해 "생전에 고인과 가까웠던 사람이 추도사를 하는 것이 당연하고 또 유족의 뜻을 존중해야 할 정부가 전직 대통령에 대한 전직 대통령의 추도사를 왜 반대하는지 그 까닭을 모르겠다"고 말했다.

▲ 김대중 전 대통령(자료 사진). ⓒ 남소연
서울광장 노제, 만장 사용방식 놓고도 갈등

봉하마을쪽과 정부는 김 전 대통령의 추도사 문제 외에 다른 사안들로도  갈등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장의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봉하마을과 행안부가 김 전 대통령의 추도사,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 노제, 만장 사용방식 문제를 놓고 협의를 벌여오다 어제(27일) 밤에 최종합의를 했다"면서 "서울광장 노제는 하되 김 전 대통령 추도사는 하지 않고, 만장은 서울광장 노제 때 사용은 하지만 이동 때는 들고 가지 않기로 했다"고 전했다.

정부는 노제 자체에 부정적인 분위기였으나, 결국 "이 문제는 협상대상이 아니"라는 봉하마을의 요구를 수용했다. 그러나 봉하마을이 김 전 대통령의 사전승낙을 얻은 뒤 추진한 추도사는 인정하지 않았다.

정부는 "지금 우리나라는 민주주의, 서민경제, 남북관계의 3대 위기"라고 규정하면서, 이 대통령을 비판해온 김 전 대통령이 면전에서 이 대통령을 비판할 수도 있는 상황을 우려한 것으로 보인다.

만장에 대해서도 정부는 만장에 쓰일 글귀가 정부와 이명박 대통령에 대한 비판을 담거나, 만장 깃대가 시위용품으로 사용될 수 있다는 이유로 노 전 대통령 운구 이동 시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방침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사건은 영결식 이후 봉하마을쪽과 청와대의 갈등을 예고하는 것일 수도 있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 이 기사는 오마이 뉴스(www.ohmynews.com)에서 제공하는 기사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