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방송가 ‘후폭풍’
상태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방송가 ‘후폭풍’
추모 민심 ‘소홀’ 자성 이어 책임론 확산 … KBS “이병순 사과 안하면 퇴진운동”
  • 김도영·백혜영 기자
  • 승인 2009.06.02 21: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이후 방송가에 부는 후폭풍이 거세다.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이 끝난 후 일부 방송사에서는 추모 민심을 제대로 담아내지 못했다는 자성의 목소리가 잇따랐고, 이는 책임자 문책 요구로까지 확산되는 모양새다.

가장 시끄러운 곳은 KBS다. KBS는 노 전 대통령의 국민장 기간 내내 조문객 축소보도, 예능 프로그램 편성 등으로 비난여론에 휩싸였다. 현장에서는 “편파보도를 한다”며 KBS 중계차가 쫓겨났고, 기자·PD들은 추모객들에게 취재를 거부당하는 수모를 겪기도 했다.

사태가 이 지경에 이르자 내부 여론도 들끓었다. KBS 노동조합·PD협회·기자협회는 각각 성명을 내 KBS의 신뢰도 추락을 개탄했고, ‘정부비판’ 조문객 인터뷰 누락 등 내부 사례를 폭로하며 책임자들을 문책하라고 촉구했다.

▲ 서울 여의도 KBS 본관
KBS PD협회(회장 김덕재)는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KBS 방송에 대한 비난여론에 대해 “이 사태의 근본적 책임은 사장과 경영진이 져야한다”며 이병순 사장의 시청자 사과와 편성·제작·보도책임자의 문책을 촉구했다. PD협회는 지난 1일 긴급총회를 열어 이같이 결의했고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이병순 사장 퇴진운동도 불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김덕재 PD협회장은 “KBS의 신뢰도가 최근 들어 추락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서거 이후 방송 때문에 신뢰는 바닥까지 떨어졌다”며 “기자·PD들이 취재를 못하는 상황까지 이르렀는데 아무도 책임지지 않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

KBS 기자협회(회장 민필규)는 오는 4일부터 이틀간 김종률 보도본부장과 고대영 보도국장에 대한 불신임 투표를 실시한다. 기협은 지난 1일 운영위원회를 열어 이같이 결정했고, 3일 열리는 총회에는 김 본부장과 고 국장도 참석해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김종률 본부장은 노 전 대통령 서거 이후 정부를 비판하는 조문객의 인터뷰를 빼라고 지시해 논란이 일었고, 고대영 국장은 시민분향소가 마련된 덕수궁 대한문 앞의 중계차를 이동시켜 반발을 샀다.

노 전 대통령 서거 방송 관련 책임자들의 경질을 요구했던 KBS 노동조합(위원장 강동구)은 지난 1일 임시공방위 소집을 요구해 사측과 13시간에 걸친 회의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KBS 노조는 관련 책임자에 대해 사퇴 등 중징계를 요구했고, 사측 대표인 김성묵 부사장은 유감을 표명한 뒤 “책임 질 부분에 대해서는 자체 (인사권자에게) 건의해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YTN, ‘서거→북핵’ 톱뉴스 변경 부국장 사퇴촉구

YTN은 편집부국장의 지시로 북핵 보도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보도 대신 톱뉴스로 나가 노조의 반발을 사고 있다. 노조는 해당 부국장의 보직사퇴와 징계 그리고 보도국 차원의 진상 조사를 요구하고 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 달 27일 문 모 편집부국장은 저녁 9시 뉴스 직전 술에 취한 상태로 회사에 들어와 톱으로 배치돼 있는 노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보도를 북핵 관련 보도로 변경하라고 요구했다. 근무자들의 반발로 저녁 9시 뉴스는 예정대로 서거 관련 보도가 톱뉴스로 나갔으나 밤 11시 뉴스 직전 문 부국장은 또 다시 톱기사 변경을 요구, 결국 북핵 관련 내용이 톱뉴스로 보도됐다. 당시 YTN은 시간대별로 북핵과 노 전 대통령 서거 관련 보도를 교대로 톱에 배치해 보도하고 있던 상황이었다.

이에 노조는 지난 달 28일 성명을 내어 “문 부국장의 행태는 보도국과 보도국장에 대한 도전”이라며 “보도국장은 즉각 지휘권을 행사해 문 부국장의 보직을 박탈하고 후임자를 편집 부국장에 임명하라”고 촉구했다. 노조는 이어 지난 1일 노조 대의원회를 열고 문 부국장의 즉각적인 보직 박탈과 징계, 그리고 보도국 차원의 진상조사 촉구를 결의했다.

노종면 전국언론노조 YTN 지부장은 “드러난 사안만으로도 (문 부국장에게) 굉장히 중대한 문제가 있다고 보기 때문에 더 이상 보직을 수행할 수 없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라고 밝혔다.  YTN 기자협회(회장 김기봉)도 이번 사태와 관련 보도국장에게 문제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 부국장의 보직박탈 요구에 대해 정영근 YTN 보도국장은 “공식적으로 얘기할 게 없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