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방송] MBC ‘100분 토론’
상태바
[추천방송] MBC ‘100분 토론’
  • PD저널
  • 승인 2009.06.04 0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 <100분 토론> / 4일 밤 12시 10분

‘6월 정국’, 어떻게 풀 것인가? (가제)

▲ ⓒMBC
노무현 전 대통령의 갑작스런 서거와 북한의 핵실험으로 인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뜨거운 6월이 시작됐다.

‘전직 대통령 자살’이라는 헌정사상 유례없는 비극속에서 엄청난 추모 열기를 확인하고 저마다 ‘출렁이는 민심’의 향배에 촉각을 세우며 ‘국민 통합’을 외치고 있지만, 그 속에 내재된 ‘분노와 갈등’을 어떻게 수습할지는 정치권은 물론 우리사회의 커다란 숙제가 되고 있다.

민주당 등 야당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과와 검찰 수뇌부의 파면’을 요구하며 대여 공세를 높이고 있고, 한나라당은 “국회에서 대화와 토론을 통해 모든 것을 해결할 때”라며 오는 8일 임시국회 개회를 제안하고 있는데, 애초부터 ‘미디어 관련법’ ‘비정규직법’등 여야 쟁점 법안의 처리문제로 시끄러웠을 ‘6월 국회’는 더욱더 격한 대립이 예상되고 있다.

게다가, 북한의 한반도 안보 위협과 노동계의 하투(夏鬪) 등 국내외의 돌발변수들이 즐비하고, 시민사회단체들의 ‘6.10 항쟁, 6.15남북공동선언’ 관련 대규모 집회가 계획되는 등 ‘꼬인 매듭’을 풀지 못할 경우 그 파장은 걷잡을 수 없이 커질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여당 내부에서 ‘인적 쇄신’등 정국 수습책이 나오고 있고, 3일에는 서울대 교수들의 시국선언이 잇따르는 등 각계각층의 해법 찾기가 시작되고 있는 가운데, 과연 ‘소통과 통합’을 위한 ‘사회적 합의’는 불가능한 것인가?

[MBC 100분토론]에서는 ‘이념ㆍ계층ㆍ 지역’의 갈등을 넘어, 시련과 고통을 희망으로 반전시키는 ‘6월 정국’이 되기를 소망하며,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진지하게 현 정국을 성찰해 본다.

▶ 출 연
홍성걸 (국민대 행정학 교수) / 신 율(명지대 정치학 교수)
이재교 (인하대 법학부 교수)/ 김종철 (연세대 법대 교수)
김 진 (중앙일보 논설위원) / 박창식 (한겨레신문 정치선임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