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클리핑]언소주 “조선일보 편중 광고 제약회사 불매”

“대운하보다 커진 ‘4대강’” 8조원 더 투입

정부가 4대강(한강·낙동강·금강·영산강) 살리기 사업에 2012년까지 최소 22조2000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이는 지난해 12월 발표했던 13조9000억원에 비해 60% 이상 늘어난 금액이며, 18조원으로 예상됐던 대운하(경부운하 14조원 포함) 사업비보다 훨씬 큰 비용이다. 정부는 8일 이 같은 내용의 4대강 살리기 마스터플랜(종합계획)을 최종 확정, 발표했다.

시민·환경단체들은 정부의 이번 계획에 대해 사실상 대운하사업이 4대강 살리기 사업으로 포장돼 진행되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운하백지화국민행동은 논평을 내고 “수문을 설치하는 가동보는 간단한 설계 변경으로 운하용 갑문이 될 수 있다”며 “준설, 보 설치 등의 운하 사업이 포장만 바뀌어 발표된 것”이라고 밝혔다. 녹색연합도 “정부의 4대강 마스터플랜은 환경 재앙을 부를 대운하 사업”이라고 반발했다.

이와 관련한 9일 주요일간지 보도는 크게 차이가 났다. 한겨레와 경향 등이 이번 정책에 비판의 목소리를 높인 반면 동아일보 등은 ‘4대강 살리기’가 사실상 대운하 사업이며 환경 재앙이 우려된다는 비판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하지 않으며 정부에 힘을 실어주기 바빴다.

▲ 경향신문 6월 9일 1면
〈동아일보〉는 “정부가 어제 발표한 ‘4대강 살리기 사업’ 마스터플랜에서 당초 들어 있던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등 4대강 본류(本流) 외에 4대강과 연결되는 주요 지류(支流)와 섬진강이 추가된 것은 다행”이라며 “강의 오염원은 본류보다는 지류에 집중돼 있는데, 이번에 지류를 포함시킴으로써 잘만 하면 4대강의 수질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추켜세웠다.

그러면서 “아직도 일각에서는 대운하의 전(前)단계라는 의혹을 제기하지만 갑문, 터미널, 하천의 직선화 같은 사업이 포함돼 있지 않다는 점에서 지나친 의심이라 생각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도 사설에서 “종합적인 물 관리 및 친환경적인 국토 재창조라는 4대 강 살리기 사업의 취지에 충분히 공감한다. 또 4대 강 사업을 조기에 추진함으로써 경제위기 극복에 기여할 수 있다는 부수적인 효과도 크다고 생각한다”고 거들었다.

이어 “바람직한 목표와 긍정적인 효과에도 불구하고 4대 강 살리기 사업에 대한 의구심이 말끔히 해소되지 않고 있다”면서 “환경단체나 연구기관이 제기한 환경문제에 대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임해야 한다. 대운하 사업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없음을 분명하게 밝히고, 수질오염 가능성이나 생태계 훼손의 우려에 대해서도 진지하게 답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조선일보〉 는 “4대강 살리기의 목적은 물부족 해소, 홍수피해 방지, 수질개선을 통한 하천 복원이다. 꼭 해야 할 일이지만 과연 지금 22조원이나 되는 국민 세금을 쏟아부을 만큼 4대강 살리기가 절박한 것인지에 대해선 논란이 많다”면서 “더욱이 문제는 작년 말 14조원이던 사업비가 6개월 만에 22조원으로 늘어났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조선은 “대형 국책사업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면밀하게 사업계획을 세우고 소요비용과 부작용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추진해야 한다. 지역주민과 시민단체를 설득하는 데도 시간이 필요하다”면서 “불과 몇달 사이 사업계획의 큰 틀이 이리저리 바뀌고 사업비가 수조원씩 들쭉날쭉하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어쩐지 아슬아슬하다”고 꼬집었다.

▲ 조선일보 6월 9일 8면
〈경향신문〉 역시 사설에서 “아무리 주먹구구식으로 짜맞춘 사업이라고 해도 불과 6개월 사이에 사업비가 이렇게까지 늘어난 사례는 찾아보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경향은 “4대강 사업의 세부 내용을 보면 더 많은 문제가 발견된다”면서 “준설과 보 건설은 그동안 환경단체 등에 의해 4대강 정비가 대운하의 전초 작업 아니냐는 의심을 받아 온 대표적 사업이다. 준설은 운하의 길로, 보는 간단한 설계 변경만으로도 갑문으로 바뀔 수 있다는 점에서이다”라고 꼬집었다.

이어 “4대강 정비는 그간 우리가 누차 강조한 대로 수질 오염과 생태계 파괴를 불러와 강을 살리는 게 아니라 죽이는 사업”이라며 “먼지가 풀풀 나는 사업을 친환경 생태나 녹색 뉴딜로 치장하는 것은 곤란하다. 천문학적인 나라 예산을 끌어들여 논란 많은 사업을 밀어붙일 일이 아니”라고 강조했다.

〈한겨레〉 또한 “막대한 돈만 퍼붓고 국토의 젖줄인 4대강의 자연환경을 망치는 것 아닌지 우려된다”면서 “4대강은 비교적 잘 관리돼 오히려 홍수를 막는 구실을 잘해왔다. 무슨 근거로 4대강 정비를 통해 홍수를 막겠다는 것인지 그 발상과 취지부터 이해가 되지 않는다”라고 비판했다.

이어 “더 우려되는 것은 환경 파괴”라며 “4대강에 건설될 16개의 보는 수량 확보에는 도움이 될지 모르지만 유속을 느리게 하고 수질을 악화시켜 오히려 죽은 하천을 만들 수 있다. 특히 낙동강은 기본 수량이 부족해 보로 물을 가둘 경우 수질이 급격히 나빠질 가능성이 높다. 4대강 살리기가 낙동강에 또다른 환경 재앙을 불러오는 건 아닌지 걱정된다”고 밝혔다.

한겨레는 “공사를 하다 보면 예산은 늘어나기 마련이다. 정부가 사업비를 22조원으로 잡았지만 물가가 오르고 설계변경을 하다 보면 30조원을 쉽게 넘어갈 수 있다. 목표와 효과가 불투명한 사업에 수십조원의 국가재정을 쏟아부어 무엇을 얻고자 하는지 궁금하다”며 “지금이라도 사업을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6·10 앞두고 서울광장 사용 불허 논란

경찰이 10일 서울시청 앞 서울광장에서 개최가 예정된 6·10 범국민대회에 대해 금지를 통고하고 서울시까지 서울광장 사용을 불허하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범국민대회 주최 측은 “광장은 서울시장이나 행정안전부 장관의 것이 아니라 시민의 것”이라고 반발하며 예정대로 행사를 강행할 방침이어서 이를 원천봉쇄하겠다는 경찰과 충돌이 우려된다.

경찰청은 야4당과 시민·사회단체, 4대 종단 등 각 부문 인사 200여명으로 구성된 ‘6·10 범국민대회 준비위’가 신고한 10일 서울광장·청계광장 집회에 대해 모두 금지키로 했다고 8일 밝혔다. 경찰 관계자는 “다른 단체가 미리 집회신고를 했고 도로교통에 방해가 되기 때문”이라고 금지 사유를 밝혔다. 10일 서울광장에는 한국자유총연맹이 주최하는 ‘승용차 자율요일제 참여 캠페인’이 먼저 신고돼 있다고 경찰은 밝혔다.

복수의 단체가 같은 날 같은 장소를 놓고 집회신고를 하면 원칙적으로 먼저 신고한 단체에 우선 집회를 허용한다고 경찰은 설명했다. 한국자유총연맹은 지난 2일 집회 신고를 했고, 범국민대회를 준비하는 민주당은 같은 날 오후에 집회신고를 냈다는 것이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한국자유총연맹 서울시지회 관계자는 “신고는 했지만 다른 일정 때문에 실제 집회는 하지 않을 예정”이라고 밝혀 경찰이 밝힌 금지 사유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민단체는 서울광장의 사용 목적을 정한 서울시 조례 개정운동에 착수했다. 참여연대와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모임(민변) 등 시민·사회단체와 야4당의 서울시당 등은 8일 서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시 광장조례 개정운동’을 위한 시민 서명 작업에 들어갔다. 민변은 10일 집회 금지 통고에 대해서도 법원에 가처분 신청을 내기로 했다.

서울광장 사용허가 및 관리권한을 갖고 있는 오세훈 서울시장은 조선일보와의 인터뷰에서 “정치집회 등 광장 이용 목적에 어긋나는 행사에 대해선 불허(不許)한다는 방침을 한 치의 오차도 없이 지켜나가겠다”고 말했다.

조선은 또 ‘도심 점거 투쟁에 더 이상 민주란 말 붙이지 말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지금 정부 하는 일이 못 봐주겠다면 민주적 절차를 밟아서 국민을 설득하고 자기 편으로 끌어들일 방법이 얼마든지 있다. 꼭 이렇게 수만명을 도심 한복판으로 모아 도로 통행을 막고 제지하는 경찰을 향해 공격적 행위를 해야 하는 것인가”라며 “그런 행동에 ‘민주 회복’이라는 말을 갖다 붙이는 것은 위선(僞善)”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한겨레는 ‘서울광장은 시민의 것’이란 사설에서 “보수단체들의 집회 개최는 서울시와 경찰이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집회만 선별적으로 허용하는 현실을 잘 보여준다. 경찰이 미리부터 ‘폭력시위 변질 우려’란 추측과 예단을 앞세우는 것도 사리에 맞지 않는다”면서 “서울광장은 대통령 것도, 서울시장이나 경찰청장의 소유물도 아니라, 바로 시민들의 것”이라고 지적했다.

문인·법조인·역사학자도 “민주주의 우려” 시국선언

대학 교수에서 시작된 이명박 정부의 국정 독주를 비판하는 시국선언이 문인과 법조계 등 각계로 확산되고 있다.

188명의 시인·소설가·평론가 등 문인들로 구성된 ‘6·9 작가선언’은 9일 오후 서울 중구 정동 프란치스코 교육회관에서 현 정권을 비판하는 시국선언을 발표한다. 작가선언에는 정치적 색깔을 잘 드러내지 않았던 자유주의 성향의 문인들이 대거 참여했다. 이들은 미리 공개한 선언문을 통해 “민주주의의 일반 원리와 보편가치를 무자비하게 짓밟으면서 달려온 이명박 정권 1년은 참담하다”고 비판했다.

한국작가회의(이사장 최일남)도 같은 날 문학평론가 염무웅·도정일씨, 소설가 현기영·구중서씨 등이 참여하는 시국선언을 할 예정이다.

법조계도 민주주의 후퇴를 우려하는 시국선언 움직임에 가세했다. 경향신문에 따르면 인권과 민주주의 수호를 위한 변호사·법학교수 모임은 10일 오전 서울변호사회관에서 시국선언문을 발표한다. 박재승 전 대한변협 회장, 이장희 한국외대 교수 등이 주도한 시국선언문에는 이명박 정부 이후 인권과 민주주의 후퇴에 대한 비판과 요구 사항이 담길 예정이다.

전국 대학 교수들의 시국선언도 계속됐다. 성균관대 교수 35명은 정부의 무리한 공권력 사용에 대한 대국민사과를 요구했다. 성공회대 교수회와 한신대·우석대·인천대·방송통신대 교수들도 현 시국에 우려를 표명하는 시국선언문을 발표했다. 민족·역사문제연구소, 민족운동사학회 등 6개 역사단체와 각 대학·연구소의 역사학자 281명도 9일 시국선언을 발표한다.

이명박 정부 실정을 규탄하는 시국선언이 줄을 잇자 보수 진영에서는 이를 비판하는 ‘맞불’ 시국선언을 내놓기로 했다. 안세영(서강대)·박효종(서울대)·윤창현(서울시립대) 등 보수 성향 교수들은 9일 최근의 ‘릴레이식’ 시국선언을 우려하는 기자회견을 열기로 했다. 이들은 “시국선언은 그만하고 논란이 된 의제에 대해 진지한 토론을 하자”고 제안할 예정이다.

“조선일보 편중 광고 ‘광동제약’ 첫 불매운동 대상”

지난해 촛불시위 때 조선·중앙·동아에 대한 광고 중단 운동을 이끌었던 ‘언론소비자 주권 국민캠페인’(언소주)이 광고 불매 운동을 재개하기로 하고 8일 ‘조·중·동 집중 광고 기업’ 가운데 중견 제약업체인 광동제약을 ‘불매운동 1호 기업’으로 선포했다.

언소주는 이날 오후 태평로 조선일보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화·팩스로 조·중·동 광고 철회를 호소하던 기존의 방식에서 조·중·동에만 주로 광고를 내는 기업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으로 전환한다고 선언했다. 언소주는 “‘조선일보’ 광고 편향도가 가장 심한 기업 가운데 영세사업자를 배제한 결과 광동제약을 첫 번째 불매운동 기업으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 한겨레 6월 9일 2면
김성균 언소주 대표는 “광동제약은 지난해 4분기부터 올해 5월까지 종합일간지 중 조선일보에 가장 많은 광고를 냈다”며 “특히 지면에 게재된 광고 면적을 비교했을 때 조선에 실린 광고가 ‘한겨레’에 비해 11.8배 많았다”고 선정 배경을 설명했다.

언소주가 발표한 불매운동 대상 제품은 ‘비타500’ ‘옥수수 수염차’ ‘광동 쌍화탕’ ‘광동탕’ ‘거북표 우황청심환’ ‘광동 경옥고’ 등이다. 언소주는 광동제약이 조선일보 광고를 중단하거나 한겨레와 경향신문에 비슷한 규모로 광고를 집행할 때까지 불매운동을 계속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광동제약 측은 “조·중·동 광고 기업 중에서 자동차나 건설 분야 대기업도 많은데 왜 굳이 우리 같은 중소기업을 선택했는지 모르겠다”며 “중앙일간지 중에선 조·중·동 광고가 가장 많은 게 사실이지만 기업은 마케팅 전략 하에 광고를 집행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 40% “노 전 대통령 서거 언론 책임”

국민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의 가장 큰 책임을 언론 탓으로 여기는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일보〉가 창간 55주년을 맞아 미디어리서치와 공동으로 실시한 ‘국민의식 여론조사’에서 노 전 대통령 서거 책임을 놓고 2개의 복수응답을 받아 합산한 결과, 언론이 40.3%로 가장 많았고 근소한 차이로 노 전 대통령 자신과 가족(38.2%) 이명박 대통령(36.6%) 검찰(31.8%)이 뒤를 잇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나라당 등 여권의 책임도 23.8%에 달했다.

서거의 가장 큰 책임이 무엇인지 한 가지만 선택하도록 질문한 경우에는 노 전 대통령 자신과 가족이 31.6%로 가장 많았다. 이어 이명박 대통령 22.5%, 언론 20%, 검찰 10% 순으로 나타났다. 노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와 관련, 63.8%가 ‘공정하지 않았다’, 25.6%가 ‘공정했다’고 응답해 격차가 38.2%p에 달했다.

▲ 한국일보 6월 9일 4면
한편 같은 조사에서 민주당은 지지도 29.4%를 기록해, 한나라당 지지도 27.3%를 추월했다. 한국은 “양당의 지지도 차이는 2.1% 포인트로 오차범위(±3.1%)에 속하지만 올 2월 한국일보와 미디어리서치 조사 결과에 비해 민주당은 무려 10.4% 포인트 높아지고, 한나라당은 10% 포인트가 낮아진 것으로 나타나 한나라당 지지자의 상당수가 민주당 지지로 돌아선 것을 알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대통령의 국정 운영 지지도 역시 30.3%로 2월(37.1%)에 비해 현저히 낮아졌다. 이 가운데 ‘매우 잘하고 있다’는 4.9%, ‘대체로 잘하고 있다’는 25.4%였고, 반면 ‘대체로 잘못하고 있다’는 36.1%, ‘매우 잘못하고 있다’는 26.9%였다.

‘차기 대통령으로 적합한 인물’을 묻는 질문에는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가 31.4%로 압도적 1위를 고수했으며 유시민 전 보건복지부 장관이 10.6%의 지지를 받아 2위로 깜짝 등극했다. 이밖에 이회창 자유선진당 총재가 5.8%의 지지로 3위였으며 무소속 정동영 의원이 5.0%, 오세훈 서울시장이 4.4%, 정몽준 한나라당 최고위원이 4.2%, 손학규 전 통합민주당 대표가 3.8%로 그 뒤를 이었다.

‘연예인 노예계약’ 여전…사생활 감시, 직업 선택 제한도

연예기획사가 소속 연예인들의 사생활이나 직업 선택의 자유를 과도하게 침해하고, 각종 행사에 무상 출연을 강요하는 등 불공정한 내용으로 전속 계약서를 맺는 이른바 ‘노예계약서’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공정거래위원회는 20개 중위권 연예기획사 소속 연예인들의 전속계약서에 대한 실태조사를 벌인 결과, 19개사에 소속된 230명의 계약서에서 모두 불공정한 계약조항이 확인됐다고 8일 발표했다. 나머지 한 연예기획사는 소속 연예인과 서면계약서조차 작성하지 않았다.

이번에 공정위 조사를 받은 연예기획사는 아이제이·화평·스타제국·YG·DY·바른손·휴메인·이야기·심·케이앤·지티비·열음·팬·DSP미디어·원오원·스타케이·멘토·BH·오라클·아바엔터테인먼트 등이다. 이들과 전속계약을 맺은 연예인에는 가수 빅뱅, 세븐(YG), 개그맨 신동엽, 유재석(DY), 배우 엄정화, 문소리(심), 황신혜, 손예진(바른손) 등 유명인들이 다수 포함돼 있다.

공정위 조사 결과 연예기획사들은 연예인에게 위치를 항상 통보하도록 하고, 해외로 출국할 경우에는 사전 승인을 받도록 하는 등 사생활을 과도하게 침해한 것으로 밝혀졌다. 또 전속계약을 해지할 경우 이후에는 연예활동을 일체 할 수 없도록 하고, 계약기간 중에는 사전 허락 없이 활동을 중지하거나 은퇴할 수 없도록 하는 경우도 있었다.

반면 기획사는 계약기간 중에도 제3자에게 계약권리를 일방적으로 양도할 수 있도록 하거나, 기획사의 홍보 광고나 주관행사에 연예인이 무상으로 출연하도록 한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위의 이번 조사는 탤런트 고 장자연씨 자살사건을 계기로 실시됐다. 한철수 공정위 시장감시국장은 “연예기획사들에 대해 7월20일까지 불공정 계약을 자진 시정하거나, 이달 중으로 제정할 예정인 표준약관을 도입하도록 했다”고 밝혔다.

폐기 합의 아동 취재화면 또 방송, MBC 배상 판결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 아동이 찍힌 화면을 더 이상 사용하지 않겠다는 폐기약속과 함께 해당 아동의 부모에게 합의금까지 지급했던 MBC가 또다시 무단으로 화면을 방송해 손해배상금을 물게 됐다고 한국일보가 보도했다.

서울남부지법 민사합의 15부(부장 김성곤)는 ADHD 증상을 지닌 아이의 부모 이모씨가 “폐기 약속을 지키지 않고 다시 화면을 방송해 아이들의 프라이버시권과 인격권을 침해하는 등 명예를 훼손했다”며 MBC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에서 “피고는 원고에 총 500만원을 배상하라”고 판결했다.

보도에 따르면 MBC 〈PD수첩〉은 2006년 4월 이씨의 동의를 얻어 ADHD 증상을 보이는 이씨의 자녀 2명이 학교와 집에서 생활하는 모습을 집중적으로 촬영해 1시간가량 방송했다. 하지만 MBC는 같은 해 12월과 이듬해 2월 해당 부모의 동의를 얻지 않은 채 과거 촬영했던 화면 일부를 〈뉴스데스크〉와 〈생방송 오늘 아침〉이란 프로그램에서 다시 사용했다.

방송을 본 이씨는 언론중재위원회에 제소해 MBC로부터 합의금 500만원과 함께 아이들이 나오는 방송분량을 전부 삭제하고 관련 자료를 완전히 폐기한다는 내용의 합의를 했다. 그러나 2008년 9월 22일 MBC는 또 다시 〈뉴스데스크〉, 〈뉴스24〉 등에서 ‘초등생 ADHD 심각, 상당수 치료 필요’라는 기사를 보도하면서 과거 촬영분 일부를 재사용했다.

재판부는 “MBC는 원고들의 모습이 담긴 PD수첩 방송자료를 폐기하기로 한 약정을 위반하였고, 더구나 또 다시 뉴스데스크 등 3개 프로그램에서 방송함으로써 원고의 명예 및 프라이버시를 침해했다”고 밝혔다.

6·5…TV프로그램에 숨은 숫자의 법칙

리얼 버라이어티 쇼가 예능 프로그램의 대세가 되며 시청자에겐 친숙해진 숫자가 있다. 집단 MC의 숫자인 ‘6’이다. MBC 〈무한도전〉이나 KBS 〈1박2일〉뿐만이 아니다. SBS 〈골드미스가 간다〉와 MBC 드라마넷 〈무한걸스〉, KBS JOY 〈다녀오겠습니다〉도 모두 6명이다. 동아일보는 바로 이 같은 TV 프로그램에 숨은 숫자의 법칙에 주목했다.

이창원 한성대 행정학과 교수는 이를 ‘그룹 다이내믹스(집단역학)’의 결과물로 규정한다. “예능프로그램에서 숫자 6은 그냥 하늘에서 떨어진 게 아닙니다. 다양한 조정을 거쳐 만든 ‘매직 넘버’로 봐야 해요. 리얼 버라이어티 형식에서 최소한 6명이 필요했던 겁니다. 7, 8명으로 늘리지 않은 건 네트워크 구조상 ‘투자 대비 효과’가 만족스럽지 않기 때문이죠.”

6이 가지는 구조의 안정성과 변화의 용이함도 한몫했다. 2와 3으로 구성돼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다. 3명씩 2팀으로 나눠 청백전을 벌이고(1박2일 복불복게임), 2명씩 짝을 지어 3팀이 경쟁하는 구도도 만들 수 있다(무한도전 보물찾기). 물론 예외도 있다. SBS 〈패밀리가 떴다〉는 MC가 8명이다. 하지만 이 속에도 ‘남성 6+여성 2’로 6이란 숫자가 숨어 있다.

▲ 동아일보 6월 9일 22면
숫자 ‘5’에 관한 법칙도 있다. MBC 월화드라마 〈선덕여왕〉 9시 ‘55분’ 방송, KBS2 〈코미디쇼 희희낙락〉 금요일 오후 11시 ‘5분’ 방송. 흔히 지나치던 방송시간을 들여다보면, 5는 쉽게 눈에 띄는 숫자다. 1시간 단위 프로그램은 대부분 55분이나 5분에 시작한다. 30분가량 방송하는 아침드라마나 저녁 일일드라마 방영시간을 봐도 15분이나 25분에 시작한다.

정각보다 프로그램이 일찍 시작하는 건 시청률 때문이다. 실제로 방송가엔 ‘경쟁 방송보다 5분 먼저 시작하면 시청률 5%가 오른다’는 말이 있다. 심상대 SBS 편성기획팀장은 “속설이 맞는다는 증거는 없지만 선점효과가 존재하는 건 사실”이라면서 “주말 저녁 예능은 이 선점 싸움이 치열하다가 요즘은 ‘25분대’에서 합의가 이뤄진 분위기”라고 말했다.

이는 관습에 기인한 바가 크다. 동아는 “일본은 드라마나 예능이 ‘57분’에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며 “이웃나라 방송은 ‘숫자 7’이나 ‘숫자 3’의 법칙이 더 맞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시청률 20%대 기분 좋은 출발 ‘선덕여왕’ 비결은?

MBC 월화 사극 〈선덕여왕〉이 방송 2주 만에 20%가 넘는 시청률을 보이고 있어 주목된다. TNS미디어코리아에 따르면 〈선덕여왕〉 3회의 시청률은 수도권 기준으로 23.3%를 기록했다. 2003년 〈대장금〉이 3회 만에 20.8%를 달성하고 이후 50%가 넘는 파워를 보였다는 점에서 MBC는 반색하고 있다. 그렇다면 〈선덕여왕〉이 선전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한국일보는 파격적인 캐릭터와 분명한 선악구도, 흥미진진한 미션 등으로 이를 설명했다. 〈선덕여왕〉에서 부하의 목을 베며 튀는 선혈을 뒤집어쓰면서도 태연히 웃어 보이는 미실은 그동안 선한 모습의 캐릭터에 잠겨 있던 고현정의 잠재력을 끄집어냈다. 시청자는 이런 모습에 상쾌한 파격을 느끼고, 이는 두드러진 시청률로 이어진 것이다.

이처럼 굳어졌던 캐릭터를 탈피한 주연의 활약으로 성공한 드라마는 많다. 뻔한 불륜 드라마의 코드를 지녔음에도 2007년 30% 이상의 시청률을 기록했던 SBS 드라마 〈내 남자의 여자〉의 김희애가 대표적인 케이스. 한국적 여성의 캐릭터인 김희애는 이 드라마에서 독한 연기를 해냄으로써 시청자의 허를 찔렀고 이는 드라마의 성공으로 이어졌다.

한국은 또 “〈선덕여왕〉의 기분 좋은 스타트는 시청자가 이해하기 쉬운 간결한 선악 구도를 초반부터 명쾌하게 그려줬다는 점에서도 설명될 수 있다”고 밝혔다. 사극은 기본적으로 어렵다. 시청자는 역사적 배경을 습득하느라 머리를 굴려야 하며 학창시절 기억을 끄집어내야 할 때도 있다. 그래서 사극 시청자는 인물 간 갈등구조가 복잡하게 얽히는 것을 꺼린다.

왜적, 간신배와 싸우는 이순신 (불멸의 이순신), 운명과 맞서는 장금이(대장금) 등에서처럼, 〈선덕여왕〉의 덕만공주(후일 선덕여왕)가 정적 미실과 정면대결하는 간단한 흑백구도는 시청자에겐 편하고 부담스럽지 않다. 정덕현 대중문화평론가는 “김영현 작가가 과거 ‘대장금’을 쓸 때처럼 대중을 쉽게 스토리로 이끄는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며 “회마다 시청자가 몰입할 만한 미션들을 주인공이 풀어나가는 장면을 넣는 것도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