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경영진 사퇴해야…PD들, 위험하게 방송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디오뉴스메이커]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 PBC ‘열린세상 오늘’

▲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
이동관 청와대 대변인에 이어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도 검찰의 <PD수첩> 수사 결과와 관련해 MBC 경영진의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진 의원은 22일 오전 평화방송 <열린세상 오늘 이석우입니다>와의 인터뷰에서 “영국 BBC나 일본 NHK의 경우 이런 일이 벌어지면 이사장이나 사장이 사퇴하는 경우가 있다. 그게 책임있는 공영방송의 태도”라며 이동관 대변인의 주장을 적극 지지하고 나섰다.

진 의원은 “상식있는 공영방송의 책임자라면 <PD수첩>과 같은 오보 사건이 날 때 검찰에 맡기기 보단 사내외 전문가들로 진상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오보에 대한) 책임을 지게 해야 하는데, MBC는 계속 사실을 부인하고 검찰 수사에 대한 대책위를 만들더니 이제와 이런 논란이 나오게 하고 있다. 이는 공영방송으로서의 자세가 틀린 것”이라고 비판했다.

진 의원은 이 대변인과 마찬가지로 PD저널리즘에 대해서도 문제를 제기했다. 그는 “20년 전 PD들은 그렇지 않았는데 요즘 PD들은 지나치게 공정성의 기준, 가이드라인에 대해 자유로운 것 같다”면서 “일부 PD들이 자신의 정치적 목적 때문인지 몰라도 상당히 위험하게 방송을 한다”고 주장했다.

진 의원은 특히 최근 MBC <100분 토론>에서 한 시청자가 ‘이명박 대통령이 죽으면 떡을 돌린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고 말한 부분이 전파를 탄 것과 관련해 “우연일 수 있지만 최근 <100분 토론>은 시청자 의견을 조작해 물의를 빚기도 하지 않았냐. 상식 있는 PD라면 이런 식의 실수라는 게 계속 겹치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 또 방송사가 제대로 된 조직이라면 책임있는 사과와 인사조치가 따라야 한다”며 제작진에 대한 문책을 주장했다.

검찰의 <PD수첩> 제작진 이메일 공개에 대해선 “지난해 선거법 위반으로 고소를 당했을 당시 검찰이 제 이메일도 다 봤다”고 전제한 뒤 “<PD수첩> 측이 검찰의 요구를 다 무시하지 않았냐. 이메일 내용의 공개는 논란이 있을 수 있지만, 뒤진 것 자체에 대해선 검찰에 부여된 권력을 행사한 것”이라고 말했다.

“MBC 경영진 사퇴? 청와대가 사법부인가”

그러나 MBC의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조영호 이사(전 <한겨레> 전무)는 이날 같은 방송에 출연해 “검찰이 오죽 다급했으면 개인의 서신까지 공개하며 협의를 입증하려 들겠나”라며 “검찰이 짜맞추기 억지수사였음을 자인한 셈”이라고 주장했다.

조 이사는 이동관 대변인이 MBC 경영진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한 데 대해선 “대통령의 입이라는 청와대 대변인이 자꾸 오버를 하는 것 같다. 재판은 시작도 안 됐고 유죄·무죄도 확정이 안 됐는데 책임을 지니 마니 하는 것은 청와대가 사법부의 일을 미리 판단, 책임을 추궁하겠다는 게 아니냐”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이 대변인의 엄 사장 사퇴 촉구에 대해 방문진 이사 대부분은 어불성설인 만큼 분노하고 있지만 그렇지 않은 분도 몇몇 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MBC 안팎에서 엄기영 사장의 처신에 문제를 제기하는 것과 관련해선 “엄 사장이 어마어마한 외압에 시달리고 있으리라 짐작은 한다”면서 “외압에 굴하지 않는 언론인이 되라고 한 편으론 격려도 하고 또 한 편으론 채찍도 들었는데, 이젠 엄 사장이 자신을 키워준 MBC에 보답할 차례”라고 말했다.

오는 8월 방문진 이사 교체 후 MBC 보도에 변화가 있을 수 있는지에 대한 사회자의 질문에 조 이사는 “MBC는 소유와 경영이 잘 분리돼 있고, 방문진 이사들이 구체적으로 방송 편성 등의 문제에 개입할 근거가 없다. 만약 그렇게 하면 MBC 구성원들이 가만 있지 않을 것”이라고 답했다.

후임 사장 인선을 통한 통제 가능성에 대해선 “정권이 바뀌었다고 공영방송 사장을 입맛에 맞는 사람으로 임기 중도에 갈아치우려는 발상 자체가 잘못”이라고 전제한 뒤 “생각만큼 쉽지 않을 것이다. 만약 그리 한다면 MBC 안팎의 엄청난 저항을 불러올 것이며, 단기적으론 우여곡절이 있겠지만 결국 사장을 마음대로 해 공영방송을 장악하려는 기도는 성공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성호 한나라당 의원 인터뷰 전문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소속 한나라당 진성호 의원 연결해 이 문제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안녕하십니까

-청와대가 검찰의 PD수첩 광우병 보도에 대한 수사 결과 발표에 대해 "외국에서 일어난 일이라면 경영진이 국민에게 사과하고 총사퇴해야 할 일"이라고 비판했습니다. 청와대 말대로 MBC 경영진이 책임을 져야 한다고 보십니까?

▶네 져야한다고 봅니다. 그런데 청와대의 이동관 대변인의 논평은 나름대로 판단을 해서요 실제로 영국 BBC라던가 일본 NHK의 경우에 이런일이 벌어지면 이사장이나 사장이 사퇴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게 저는 책임있는 공영방송의 태도라고 봅니다. 가령 BBC같은 경우는 2004년 1월...이라크 대량살상무기 정보조작 오보 논란으로 이개빈 데이비스 이사장과 그레그 다이크 사장이 사퇴했는데요. 그 이후에 보도자체가 오보가 아니었다는 것처럼 나왔지만 물의를 빚게되면 책임자들은 책임을 집니다. 저는 mbc의 경우은 청와대 논평을 떠나 시기를 놓쳤다고 봅니다. 제가 지난해 2월19일 pd 수첩이 문제가 됐을 때 김용태 의원과 둘이서 pd 수첩은 정도를 걸어라'는 성명서를 낸 적이 있습니다. 그 때 저희가 주장했던 것은 mbc엄기영 사장이 이번 사건에 책임을 지고 신속하고 정중하게 책임을 지고 자신을 포함한 pd 수첩 제작 관계자를 문책하라고 요구한 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이런 큰 오보사건이 날 때는 검찰에다 맡기는 것보다 상식있는 공영방송의책임자라면 사내외전문가들로 진상조사위원회를 만듭니다. nyt(The New York Times )도 그렇고 bbc도요 그렇고 만약에 pd수첩 제작진이 진실을 보도했다면 그 사내외 전문가로 이루어진 구성위원회에서 진실이라고 말씀드릴거구요 만약에 오보라면 거기에 맞는 책임을 져야 합니다. 그런데 MBC의 문제는 이런 큰 일이 벌어졌는데 사내에서 또는 사외에 자율적인 의견정하기 보다는 계속 부인하고 또 검찰수사의 경우 어떻게 대비할거냐에 대한 마치 무슨 대책위원회 같은것을 만들었다는 문건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그러다가 지금 방송된지 1년여가 지나서 검찰수사결과에 대해 이런 논란이 나온다는것은 MBC가 공영방송으로서 자세가 틀렸다고 봅니다. 정말 MBC가 진정성있게 이 보도내용을 가지고 했다면 자율적으로 했다면 검찰의 손까지 가지도 않았을 뿐더러 이렇게 방송된지 오랜시간이 지나서 다시 우리가 소모적인 논쟁에 휘말리는것은 피할 수 있을텐데 너무 책임소재를 미루기도 하구요 또 책임이 없는 그런 자체들이 실망스럽습니다.

-이동관 대변인 말씀하셨는데 이런 논평도 이어서 했습니다. PD저널리즘에 대해서는 "게이트키핑 기능이 없고 주관적 판단이 객관적 진실을 압도하는 것"이라고 혹평했습니다. PD 수첩과 같은 이른바 PD저널리즘형 방송에 대해 손을 볼 필요가 있을까요?

▶저는 사실 개인적으로는요 PD 저널리즘 이기 떄문에 게이트키핑에 문제가 있다는 주장에 대해서는 나름대로 논란이 있다고 봅니다. 왜냐면 제가 20년전에 조선일보에서 방송출입기자를 했습니다. 그 때 제가 목격했던 많은 PD들은 이렇지 않았습니다. 엄격하게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하고 군사독재하에서 자신들이 공정하게 못한것에 대해서 굉장히 아파했습니다. 그런데 제가 요즘 안타까워 하는것은 PD저널리즘 이기 떄문에, 기자가 아니고 PD가 제작하기 때문에 이런 게이트키핑 기능이 떨어진다기 보다는 요즘 PD들이 지나치게 공정성의 기준, 가이드라인에 대해서 지나치게 자유로운 것 같습니다. 예를들어서 엊그저께도 MBC는 영화배우 김부선씨가 대마초가 한약이라는 말을 한 것을 그대로 방송했습니다. 또 얼마전에 MBC 100분 토론은 이명박 대통령이 죽으면 떡을 돌릴것이라는 이런 우스갯소리를 방영했습니다. 이런것들이 뭐라고할까요 과거같으면 가능하면 공정하고 이런 논란이 되는 양쪽의 주장을 들어야 되는 이런 기본을 지켰는데 지금 요즘 PD중에서 일부 PD들이 자신의 어떤 정치적 목적 떄문인지는 모르지만 상당히 위험하게 방송을 합니다. 공영방송 그리고 공영방송이 아닌 민영방송이라고 하더라도 공중파 TV의 다큐멘터리 PD나 이런 교양PD들은 굉장히 조심을 해야 합니다. 내가 정치적인 생각이 있다고 하더라도 방송에는 결과로 말을 해야하는데 요즘 이런 게이트키핑 기능이 많이 무너지고 있습니다. 이런 비판들이 계속 나오는것은 자칫 PD들이 만드는 공영 다큐멘터리들이 조금 논란이 된다 또는 편파적이다 이런것에서 자유로울 수 없기 때문에 한번 공중파 TV의 PD들이 어떻게 하면 공정성을 지킬 수 있는가, 사실 지금 방송법이라던지 또는 MBC에도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이런것들의 기초만 지킨다고 하더라도 이런 논란이 나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저는 작가의 이메일 이런것을 떠나서 프로듀서는 프로그램으로 말해야 합니다. 자신이 아무리 프로그램 자체가 틀렸고 또는 오보를 했으면 책임을 져야 하는데 요즘보면 그게 자신의 잘못에 대한 책임보다는 계속 정치적 논쟁으로 가는것은 이것은 PD들에게 굉장히 위험한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어쨌든 그런 지적이 그런 비판이 상당부분 사실이라고 본다면 PD마음이 달려있다 이렇게도 볼 수 있는것인데 그런부분들을 제도적으로 책임을 진다던지 제도적으로 들여댜 봐야 할 부분이 있다고 봐야하는것 아닙니까?

▶그렇죠. 저는 그 문제는 사실은 편성이나 제작은 방송사가 해야 하는겁니다. 사실 우리 정치나 외부에서 프로그램의 결과를 보고 이렇게 PD수첩이 엄청난 결과를 낳고 또 국민들을 분열시키고 또 엄청난 시위를 낳는데 역할을 했다는데에 대해서 분노는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정치인이나 외부에서 MBC내부에서 해야 할 프로그램 제작이나 편성에 대해서 말씀드리기는 참 힘듭니다. .그것은 사실 먼저 방송인들이 나서서 해야 하는데 요즘 방송사들이 어떻게 보면 신문사에 의한 논쟁이 있었지만 방송사들이 지금 정치 하나의 중심으로 서려고 합니다. 어떤 문제에서는 때로는 그분들은 좀 객관적인 제 3자의 입장으로 물러나셔야 하는데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직접 정치적 행위를 너무 강하게 하시기 때문에 오히려 공정성이나 편파성의 논란에 서게되는것 아닌가 그런 생각을 해봅니다.

-최근 MBC ‘100분 토론’에서 한 시청자가 “이명박 대통령이 죽으면 떡을 돌린다’는 우스갯소리가 있다”고 말하는 장면이 그대로 전파를 타기도 했습니다. 왜 이런 논란이 주로 MBC를 통해서 이뤄지고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물론 MBC 라서라기 보다는 우연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100분 토론은 이런 시청자 방송도 있었지만 또 시청자 의견을 조작해서 물의를 빚기도 했습니다. 이것은 상식이 있는 PD라면 정말 이런식의 실수라는것이 계속 겹치는것은 이해가 가지 않구요. 또 방송사가 제대로 된 조직이라면 이런데 대해서는 정말 책임있는 사과와 책임있는 인사조치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너무 우리들이 방송을 보는 시각이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서 왔다갔다 하는데요 저는 기본적으로 유치원에서 알 수 있는 기본적인 팩트의 틀림에 대해서는 이게 정치적으로 어느쪽이냐가 중요한게 아니고 정말 단정해야 합니다. 우리나라 방송이 사실 과거 독재시대부터 굉장히 많은 노력을 해서 여기까지 왔는데 지금 만들어져있는 민주주의의 틀을 이분들이 방송을 자신의 정치적 성향을 전파하는데 쓴다면 정말 온국민의 방송을 PD들이 사유화 한다는 비판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이 서거한 이후 방송사들이 대대적인 조문방송을 했습니다. 노 전 대통령 서거 후 방송사들의 조문 방송이 지나쳤다고 보시나요?

▶저는 양도 양이지만 질에대해서 말씀드리고 싶은데요 물론 전 대통령께서 자살로 생을 마감한것은 굉장히 마음아픈 일이고 국민들에게는 충격입니다. 그런데 이럴 때 일수록 방송의 기능은 이런것을 격양시키기 보다는 톤다운 시키고 뭐랄까요..미국같은 경우는 쿨하게 전달할 필요가 있는데요. 지금 우리의 방송들을 보면 뉴스가 예컨대 노무현 대통령의 좋은점을 비추려고 노력하는것 까지는 좋지만 뉴스가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것을 버리고 감성프로그램처럼 제작을 한다던지 또는 시간적으로 너무 많은 시간을 할애해서 TV 3사가 경쟁적으로 하는 그런 모습들을 볼 때 과연 이것이 공영방송에 맞는것인지에 대해서는 정말 냉정하게 스스로 반성할 필요는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이런것도 그 당시로는 우리 한나라당 의원이 이런 얘기를 하게 되면 당시 국민들의 정서상 참 받아들이기 힘든면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시간이 지났으니까 과연 우리 공영방송이 지난 조문방송은 정말 문제가 없었는지에 대해서 한번 학술적으로 과학적으로 분석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반면 민주당은 이번 기소에 대해 명백한 언론탄압, 진보 진영 인사들은 "부도덕하고 파렴치함의 극치를 보여준 것"이라고 맹비난하고 있습니다. 이런 반응을 보시면서 어떤 생각을 하시는지요?

▶저는 야당이 가령 예를들어서 지금 MBC의 방송에 대해서 민주당 이라던지 다른 야당은 그분들의 진정성이라던지 목적에 대해서는 서로 공유하는것이 있기 때문에 이런 말씀도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분들도 명백하게 왜곡되고 한 부분에 대해서는 멘트를 했으면 합니다. 자기들이 생각하는 또는 정치적인 목적이 있다고 하더라도 우리가 사실관계하고 또 생각부분은 좀 구분해야 하는데 지금 야당의 이번 사태에 대한 평가를 보면 물론 그렇게 평가를 할 수도 있겠습니다만 사실 부분에 대해서는 명확한 기준이 좀 없는것 같습니다. 만약 이런식으로 국가가 흘러간다고 하면 우리 검찰 자체가 과연 존재할 필요가 있는지.. 검찰이 PD수첩을 조사한 과정을 보면 정말 MBC PD수첩 제작진은 면책특권 또는 치외법권 인것처럼 행동을 했습니다. 만약 이런식으로 행동한다면 다른 우리사회에 죄를 지은분들이 이렇게 할 수 있습니다 나는 정말 훌륭한 일을 했기 때문에 절대 검찰수사도 받지 않겠다 또는 법원판결도 믿지 않겠다, 그렇다면 지금 PD 수첩은 법원에서 판결을 해도 정정방송 이런것을 잘 안합니다. 계속 가는데 만약 이런식이라면 정말 공영방송이 대한민국의 기초법질서를 무너뜨리려는것이 아닌지 그리고 민주당은 모든 문제에 대해서 분명한 팩트에 대해서는 인정할것을 인정해야 하는데 무조건 필요한것만 취하려는.. 제가 볼 때는 책임정당으로서 문제가 있지 않나 생각해봅니다.

-검찰이 PD수첩 제작진의 7년치 이메일을 뒤진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이는 현행법 위반 여부를 떠나 지나친 수사라는 지적도 만만치 않습니다. 이번 수사가 언론 활동을 위축시킬 소지는 없을까요?

▶저도 사실 지난해 선거법 위반으로 고소를 당하고 한 적이 있습니다. 물론 무혐의로 끝나긴 했지만 제 이메일도 다 알고 있고 다 봤습니다 그리고 사적인 내용도 다 봤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런 문제는 있는것 같습니다. 검찰수사기법상 통화 기록이라던지 이메일 이라던지 이런것들을 합니다 이게 무조건 뒤지는것이 아니라 이런 혐의가 있는 분들에 대해서는 압수수색을 할 수 있는 것이구요. 또 그전에 MBC PD수첩 제작진이 검찰이 요구하는것을 다 무시했습니다. 무시하고 했기 때문에 한것 같은데 다만 저는 검찰이 이메일의 내용을 공개한것이 논란을 빚는데 대해서는 논란이 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제가 봐도 이분의 이메일 내용을 굉장히 사적인 영역이라고 주장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런데 그런것을 떠나서 이메일 자체를 뒤졌다는것 자체에 대해서는 검찰에 부여된 권력을 행사한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그러나 자꾸 그래서 기획수사 표적수사라는 얘기가 나오는데 일단 무조건 처벌을 해야겠다는 그런 결론을 내려놓고 모든것을 다 뒤지는 이런식으로 하면 털어서 먼지안나오는 사람 있느냐 이런 반론이 나올 수 있지 않을까요?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지는 앵커께서 말씀하신것처럼 이메일을 뒤진것 자체에 대해서는 검찰이 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왜냐면 이정도가 아니라 기본적으로 피의자 관련된 분들에 대해서는 이메일 통보를 합니다. 그러고 난 뒤에 이메일을 압수수색 하는것을 맞는데 다만 제 말씀은 그 이메일 내용을 공개하는것 있잖아요? 검찰수사 결과발표 단계에서 한것은 개인의 사적인 영역을 침범할 수 있지 않나 이런 걱정을 한다는 말씀입니다.

-6월 국회 개원 협상 쟁점 중 하나가 미디어법 처리 문제입니다. 민주당은 미디어발전특위 활동 등을 거론하면서 6월 국회에서 미디어법을 처리할 수 없다는 주장을 펴고 있습니다. 민주당의 이런 태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저는 민주당이 공당으로서 원내대표들간에 했던 약속을 좀 지켰으면합니다. 계속 말장난 하는것처럼 하고 또 원내대표가 바뀌었는데 약속자체를 깨겠다고 하시는것은.. 그런식으로 하면 과연 어떻게 정치를 합니까?

-다만 이런 얘기입니다. 조금 부연설명을 드리면 이게 한나라당에 문제가 있었다 그런 얘기입니다. 그러니까 미디어 관련법 합의 사항의 전제조건인 여론수렴이 한나라당에 의해서 좌절되었기 떄문에 미디어관련법을 무효고 백지화 되었다 이런 주장입니다. 여론수렴이 안되었다 이런 근거를 들어서 얘기를 하고 있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여론수렴 그 문제에 대해서는 이회창 총재께서 분명하게 답을 하셨습니다. 이번문제는 민주당이 틀렸다고 하셨습니다. 왜냐면 여론수렴 이라는것을 위해서 미디어발전 위원회를 조성해서 100일 이상이 지났습니다. 이 발전위원회 조차도 노무현 전 대통령이 돌아가시자 다시 일을 할 수 없다고 해서 또 기간을 연장했구요. 이분들은 여론조사 얘기를 하는데요 오늘아침 한 신문에 여론조사기관 사장이 쓴소리 한 것이 나와있습니다. 여론조사 안했다고 안한다고 하면 국회스스로 입법권을 부정한것이라고 말씀을 하시면서 이분은 자신이 이 사업을 하지만 만약 이런식으로 입법을 할꺼면 과연 국회가 왜 필요합니까? 그리고 많은 법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미디어법 이라던지 이런법뿐만 아니고 화장장 문제라던지 여러가지 법을 할 때 여론조사를 앞세운다고 하면 여론조사 결과에 따라서 법을 만드는데 대한 위험성이 참 큽니다. 물론 이 여론수렴을 충분히 해야 하고 노력을 했습니다. 그런데 판단은 다를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적으로 다시한번 그당시 약속을 보면 지금 전혀 문제될것이 없다고 봅니다. 그런데 계속 민주당 측에서는 트집을 잡아서 가능하면 하지않으려고 하시는데요 그러면 약속은 왜 하십니까? 그리고 정치란, 민주주의라는것은 서로 양보를 해 가면서 하는거구요. 문제가 있다면 또 한나라당이 미디어법에 대한 조항을 바꿀 수 있는 문제인데 이분들은 논의 자체를 거부하고 국회의원들이 기본적으로 국회의원이 된 것은 국회에서 일을 하라는것인데 등원자체를 하나의 협상카드로 쓰지는것은 좀 문제가 있구요. 지금도 6월 국회가 지금 하반기 인데도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고 그 전제조건이 대통령의 사죄라고 합니다. 그런데 국회의원이 이런식으로 행정부의 몫까지 책임지면서 열지를 않겠다고 하면 국회의원은 왜 있습니까?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